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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본문내용
만 몰두하는 타락한 중산층의 삶은 물론, 이를 조장하는 일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1930년대 청년 세대의 또다른 얼굴을 보여 주는 것이다.
② 시대적 배경을 알아 본다.
: 930년대 초 일제 강점기, 서울 중산층 집안, - 1930년대 서울은 식민지적 현실이 그 모 순의 여러 단면을 지닌 채, 급박하게 변모하고 있다. 게다가 중산층 집안이라는, 경제력 을 중심으로 비틀린 인간 관계들의 심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곳이다. 중산층 집안이 란, 상과 하, 좌와 우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으면서 돈에 의해 속물화되기 쉬운 계층이 다. 이러한 우유 부단한 지점에 '조덕기'가 있으며, 이미 속물화된 계층에는 '조의관'과 ' 조상훈'이 놓여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을 설정함으로써 실제로 서울의 중산층 집안에서 자랐던 작가는 생생한 묘사와 구체적인 생활 제시로 사실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③ 인물의 관계를 도표화 해 본다. : 작품을 중심 인물에 따라 도식화 해 보도록 한다.
‘삼대’의 전편의 인물은
㉮ 가족을 이루는 인물군 - 가족 내부의 갈등을 보여 주는 인물,
㉯ 시대적인 이념을 보여 주는 인물군 - 정신적 편향성을 보여 주는 인물,
㉰ 삶을 구체화하는 인물군 - ㉮, ㉯의 인물군을 연결시키는 부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등장인물 ㉮
조의관 ― (부인) ― 수원집(후처)
ㅣ
(창훈)………… 상훈 ― 부인 ― 홍경애(첩), 김의경(첩)
:ㅣ
(문기)…(덕희)…덕기 ― 부인
등장인물㉯
(부)목사 ― (모)
(부)혁명가 ─┐ ㅣ┌─(부)애국지사:옥사
├ 필순…… 김병화 ― 홍경애┤
(모)전여교사 ┘ /\└─(모)
피혁 장훈
등장인물㉰
……… 매당집 …… (최참봉) …… 수원집 ― 조의관
조상훈 ― 김의경 (어멈) (지주사)
4) 평가와 내면화 단계
: 독자의 내면화 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로 내면화 단계는 사실상 소설 교육 의 평가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서 체험의 감동이 긴 잠복기를 갖 는다는 점, 독서의 감동이 행동으로 곧잗 나타나기 어렵다는 점, 독서의 감동을 다른 글의 형식으로 옮기는 과정에는 논리적 허구가 많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직접 이야기를 꾸며 보거나 뒷 이야기를 상상하여 이어 나간다거 나 공동으로 창작해 본다는 것은 테스트의 상호성 증대와 주관식 평가가 가능한 작업이 될 것이다.
예) 조덕기나 김병화에게 편지쓰기:
결국, '삼대'는 이들 세 인물과 주변 상황 및 현실적 변모 과정을 통해 한 자산가 가문의 몰락을 그리면서, 조의관과 김병화로 대표되는 신구의 대립을 덕기를 매개로 하여 조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작가는 새로운 세대인 덕기나 병화 등의 미래상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것은 식민지 상황에서 어쩔 수 없었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5) 보충활동
: 최근에 개봉된 매트릭스와 같은 예를 들어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북돋우고 컴퓨터의 등장으로 생겨난 가상 현실이 실제 현실과 혼동되는 현대의 사회적 상황등을 제시한다.
6) 심화활동
①「삼대」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사회 현실과 시대상을 극명하게 드러낸 소설이다.
「삼대」는 과연 가족사 소설인가, 「삼대」의 인물이 보여주는 공통점과 차이점, 「삼 대」에 나타난 일상인과 이념인의 두 흐름, 가족들이 벌이는 이기적 대립의 양상, 절실한 사랑의 묘사가 거의 없는 점 등에 주목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해 가면서 읽어 보자. '삼대' 에 대한 자기 자신의 관점과 이 글의 필자의 관점을 대비해 가면서 읽도록 하자.
② 「삼대」와 「만세전」, 혹은 「태평천하」, 「수난이대」등을 연결시켜 읽도록 한다.
② 시대적 배경을 알아 본다.
: 930년대 초 일제 강점기, 서울 중산층 집안, - 1930년대 서울은 식민지적 현실이 그 모 순의 여러 단면을 지닌 채, 급박하게 변모하고 있다. 게다가 중산층 집안이라는, 경제력 을 중심으로 비틀린 인간 관계들의 심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곳이다. 중산층 집안이 란, 상과 하, 좌와 우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으면서 돈에 의해 속물화되기 쉬운 계층이 다. 이러한 우유 부단한 지점에 '조덕기'가 있으며, 이미 속물화된 계층에는 '조의관'과 ' 조상훈'이 놓여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을 설정함으로써 실제로 서울의 중산층 집안에서 자랐던 작가는 생생한 묘사와 구체적인 생활 제시로 사실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③ 인물의 관계를 도표화 해 본다. : 작품을 중심 인물에 따라 도식화 해 보도록 한다.
‘삼대’의 전편의 인물은
㉮ 가족을 이루는 인물군 - 가족 내부의 갈등을 보여 주는 인물,
㉯ 시대적인 이념을 보여 주는 인물군 - 정신적 편향성을 보여 주는 인물,
㉰ 삶을 구체화하는 인물군 - ㉮, ㉯의 인물군을 연결시키는 부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등장인물 ㉮
조의관 ― (부인) ― 수원집(후처)
ㅣ
(창훈)………… 상훈 ― 부인 ― 홍경애(첩), 김의경(첩)
:ㅣ
(문기)…(덕희)…덕기 ― 부인
등장인물㉯
(부)목사 ― (모)
(부)혁명가 ─┐ ㅣ┌─(부)애국지사:옥사
├ 필순…… 김병화 ― 홍경애┤
(모)전여교사 ┘ /\└─(모)
피혁 장훈
등장인물㉰
……… 매당집 …… (최참봉) …… 수원집 ― 조의관
조상훈 ― 김의경 (어멈) (지주사)
4) 평가와 내면화 단계
: 독자의 내면화 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 객관적 척도로 내면화 단계는 사실상 소설 교육 의 평가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서 체험의 감동이 긴 잠복기를 갖 는다는 점, 독서의 감동이 행동으로 곧잗 나타나기 어렵다는 점, 독서의 감동을 다른 글의 형식으로 옮기는 과정에는 논리적 허구가 많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직접 이야기를 꾸며 보거나 뒷 이야기를 상상하여 이어 나간다거 나 공동으로 창작해 본다는 것은 테스트의 상호성 증대와 주관식 평가가 가능한 작업이 될 것이다.
예) 조덕기나 김병화에게 편지쓰기:
결국, '삼대'는 이들 세 인물과 주변 상황 및 현실적 변모 과정을 통해 한 자산가 가문의 몰락을 그리면서, 조의관과 김병화로 대표되는 신구의 대립을 덕기를 매개로 하여 조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작가는 새로운 세대인 덕기나 병화 등의 미래상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것은 식민지 상황에서 어쩔 수 없었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5) 보충활동
: 최근에 개봉된 매트릭스와 같은 예를 들어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북돋우고 컴퓨터의 등장으로 생겨난 가상 현실이 실제 현실과 혼동되는 현대의 사회적 상황등을 제시한다.
6) 심화활동
①「삼대」은 일제 식민지 시대의 사회 현실과 시대상을 극명하게 드러낸 소설이다.
「삼대」는 과연 가족사 소설인가, 「삼대」의 인물이 보여주는 공통점과 차이점, 「삼 대」에 나타난 일상인과 이념인의 두 흐름, 가족들이 벌이는 이기적 대립의 양상, 절실한 사랑의 묘사가 거의 없는 점 등에 주목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해 가면서 읽어 보자. '삼대' 에 대한 자기 자신의 관점과 이 글의 필자의 관점을 대비해 가면서 읽도록 하자.
② 「삼대」와 「만세전」, 혹은 「태평천하」, 「수난이대」등을 연결시켜 읽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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