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정권][무신정권 시초][무신정권 역사][민란]무신정권의 시초, 무신정권의 역사,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무신정권의 몰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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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정권][무신정권 시초][무신정권 역사][민란]무신정권의 시초, 무신정권의 역사,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무신정권의 몰락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신정권의 시초

Ⅲ. 무신정권의 역사
1. 무인정변의 주도세력
1) 정중부
2) 이의방
3) 이고
4) 양숙, 진준, 기탁성, 이소응, 홍중방 등
5) 조원정
6) 이영진
7) 석린
8) 이의민
9) 우학유․송유인․오광척․문장필 등
2. 이의방 정권
3. 정중부 정권
4. 경대승 정권
5. 이의민 정권
6. 최씨정권
7. 명종대의 상황

Ⅳ. 무신정권의 성립배경

Ⅴ. 무신정권의 성립과정
1. 무신의 반란
2. 무신간의 정권쟁탈
3. 최중헌의 권력

Ⅵ. 무신정권의 민란(民亂)

Ⅶ. 무신정권의 몽고침입(대몽항쟁)

Ⅷ. 무신정권의 몰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34년(인종 12)에 태자가 되었으며 1146년 인종이 죽자 그의 유언대로 대관전에서 고려 18대왕에 올랐다. 그이 나이 20세였다.
의종의 즉위 때부터 고려왕조는 정치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었다.
고려 초기 이래 고려사회를 주도해 오던 귀족세력 내부에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일찍이 고려의 귀족 세력은 특히 성종이래 우리나라의 정치사회문화를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문종대에는 그 황금기를 이루어 놓음으로써 한때 새 역사발전의 주역이 되었다. 그러나 그 뒤 귀족세력은 지도력은 상실한 채 권력투쟁에 집착함으로써 점차 그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 절정을 이룬 시기가 바로 의종의 부왕인 인종이 재위한 때였다. 따라서 의종 즉위시 고려왕실의 당면과제는 크게 실추된 왕실의 권위회복과 왕권의 안정이었다.
이미 인종 때에 이자겸(李資謙)의 전횡과 반란(이 사건으로 서로 존중하고 협조하던 왕권과 귀족과의 관계에 틈이 생기게 되고 왕권은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등으로 실추된 왕실의 권위를 회복할 겨를도 없이 묘청(妙淸)의 난이 일어남으로써 왕권은 더욱 쇠약해졌다. 묘청의 난 진압에 따르는 서경세력(西京勢力)의 몰락은 개경(開京)에 기반 을 둔 문신세력(文臣勢力)을 득세하게 하였고, 서경세력의 몰락은 고려왕실의 유력한 세력기반의 상실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고려왕실로서는 왕실의 권위회복과 왕권의 안정이 절실한 과제였다. 그러나 부왕인 인종이 해결하지 못한 난제(難題)를 어린 의종이 감당할 수 는 없었다.
의종은 즉위 초부터 개경 문신세력의 심한 제재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왕위를 엿보는 반역음모로 항상 신변의 위협마저 느끼고 있었다. 의종은 재위중 거동이 잦았다. 그 이유를 이제까지 대체로 놀이를 좋아하는 그의 타고난 성격 탓으로 돌리고 있으나,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절박한 현실에서 도피하고자 한 것이 그 주된 이유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게다가, 당시 국제관계의 전개도 고려 측에 유리하지 않았다. 여진족이 세운 금(金)나라가 인종 때보다 훨씬 더 강해져서 대륙지배세력으로서의 지위를 굳혔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종 때에는 고려왕실의 국내적 지위는 물론 국제적 지위도 크게 위축되었던 것이다.
의종은 그 타고난 성격이 나약하고 섬세하였으나, 무능하지는 않았다. 그는 격구(擊毬)와 음률(音律)에 능하였으며, 특히 시문(詩文)에는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성격과 재능은 어려운 시기의 군주에게는 맞지 않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즉위한 뒤에 그가 해결하여야 할 당면과제가 무엇인가를 제대로 생각하고, 또 이를 실현해보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실추된 왕실의 권위를 회복하고, 또 왕조를 중흥시키고자 하였다. 1148년에 현릉(顯陵:太祖陵)과 창릉(昌陵:世祖陵) 등을 참배하였으며, 1154년 서경에 중흥사(重興寺)를, 1158년 백주(白州)에 별궁(別宮)을 창건하여 그 명칭을 친히 중흥(重興)이라 지은 데에서도 그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1170년에는 서경에 거동하여 신령(新令)을 반포하였다. 그는 장차 낡은 것을 버리고 새것을 정하여 다시 왕화(王化)를 부흥하고자 하여 고성(古聖)이 권계(勸戒)한 유훈(遺訓)과 현재 민폐를 구제할 일을 채택하여 신령을 반포한다고 다짐하였다. 신령의 그 주체적인 내용을 보면 유교적 정치이념에 대하여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 불교음양설선풍(仙風)을 중요시하였을 뿐이다.
이것은 의종이 실제정치에 있어서는 유교적인 가치관을 의식적으로 외면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아마도 유교적 지식인이었던 문신에 대한 정치적 반감이 그러한 생각을 가지게 한 것으로 짐작된다.
의종 초기에는 인종대의 공신인 원로 김부식과 문하시중 임원후가 이끄는 개경의 문신 귀족세력이 정권을 주도했었는데, 의종은 이들 문신들이 왕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규제를 하자 환멸을 느끼고 근위세력 형성에 주력했다. 의종은 문신들의 권력 독점에 반발하여 근위세력 확충에 노력하였고, 그 과정에서 내관들에게 많은 것을 의존하였다. 그 결과 \'환관정치\'라는 기형적인 정치형태가 이뤄졌는데, 이는 내관들 중에 특히 환관들이 의종의 신임을 얻어 권력을 남용하는 바람에 정치가 부패되고 위계가 문란해진 것을 백성들이 비꼬아 이른 말이다. 그러나 문신들은 의종이 그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으면 그것이 관철될 때까지 모두 출근을 하지 않고 또 왕의 측근들에 대해서도 숱한 탄핵을 하여서 의종은 이에 염증을 느끼고 근위세력을 형성하여 왕권을 회복하려 하였다. 근위세력의 중심인물은 환관 정함, 내시사령 영의, 형부낭중 김존중, 정성 등으로 이들은 대개 내시 또는 내시 출신들이었다. 문신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의종은 1151년 자신의 행동을 철저하게 규제하며 대관들의 상소를 주도하던 추밀원 지주사 정습명을 삭탈관직하여 유배시켜 버린다. 또한 이를 기회로 조회시에 의종에게 직접 간관(諫官)들이 간언(諫言)하는 것을 금지시킨다.
그 후 문관들의 힘에 밀려 의종의 측근들은 축출되고 의종(毅宗)은 가까운 문인들을 바탕으로 다시 근위세력을 형성하는 한편 내관들의 힘을 키워 어사대와 대간들을 견제하도록 한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합하여보면, 의종은 당시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왕조의 중흥과 좋은 정치의 실현을 염원하고 있었던 듯하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 이 실제 정치면에 구체적인 성과로써 나타나지는 못하였다. 오히려, 그는 재위중 왕권능멸의 풍조와 신변의 위협으로 시달림을 받았다. 의종대의 왕권과 문신세력의 대립갈등 은 정치적사회적 혼돈을 초래하였고, 그것이 무신정변(武臣政變)의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1. 김호동(2003), 고려무신정권시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 경인문화사
2. 김주찬(2004), 무신 정권의 집권, 한국헤밍웨이
3. 민병하(1990), 고려무신정권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4. 이수겸 글, 동네스케치 그림(2010), 무신정권시대, 애니북스
5. 조형수(2005), 무신정권 전후의 경호조직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6. 한국역사교육연구회(2012), 무신정권 시대의 개막, 한국가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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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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