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해서 정의, 실태,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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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해서 정의, 실태,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게임중독

2. 청소년 게임중독의 정의
1) 게임과몰입
2) 게임과몰입과 자기통제력
3) 게임과몰입과 자아존중감

3. 청소년 게임중독의 실태

4. 청소년 게임중독의 대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이 자신의 인지나 정서, 행동을 마음대로 조절하지 못하면서 인터넷 중독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연구한 이경숙과 조복희(2007)는 중학생의 69.0%가 거의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과반수 이상이 매일 인터넷을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주로 게임을 하며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는 자기통제력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낮고,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현실에서 만족을 찾기보다 가상세계에서 즉 각적 만족을 찾기에 인터넷 게임중독에 쉽게 빠지게 됨을 말한다. Young (1996)은 인터넷 중독경향을 보이는 자들은 스스로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다는 점에서 충동조절 장애라고 하였다. 인터넷 게임중독은 충동조절의 장애로 자기통제력과 관련이 되며, 역기능의 양상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더욱 심화되며 성인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어질 경우 심각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정과 학교 및 사회의 대책 방안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해서 정의, 실태,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인터넷은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에서 타인의 인정을 받지 못해서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입은 사람에게 매우 유혹적인 공간이 된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존경과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로써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기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자기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며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일수록 자기 자신에 대해서 회의적이며 자기를 무가치한 인물로 보며 자주 불안을 느끼고, 우울해지며 불행하다고 느끼며, 행동도 불안정하고 소극적이 된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은 우울, 불안, 낮은 자아존중감, 중독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적인 사람의 경우 낮아진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기 위해 인터넷에 몰입한다(Young,1999). 동시에 이들은 일상의 대인관계는 점점 멀어지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중독으로 빠져 들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의 실태에 관하여 연구한 배욱환(2006)은 자아존중감, 가정 내 환경과 학교, 친구, 교사의 관계가, 임춘희(2003)는 자존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의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를 연구하였으며, 인터넷 게임 중독 영향요인을 연구한 오유자(2004)는 자아존중감, 가족관계 및 대인관계를, 부정민(2007)은 자아존중감, 우울, 대인관계 및 학교생활을 인터넷 게임중독의 영향요인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곽미숙, 인터넷 게임 과다몰입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2003
김기숙,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요인 예측모형, 박사학위논문, 2009
안차수, 초등 청소년의 자기통제력과 자아존중감이 인터넷중독과 예방 프로그램의 효능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2008
손승현, 인터넷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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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9.03
  • 저작시기2013.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6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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