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합리성과 사회 비판
들어가기전에
1부 서양 근대성의 해부
2부 과학적 합리성과 해석학적 방법
3부 위르겐 하버마스- 포괄적 합리성과 규범적 사회 비판에의 탐구.
4부-미셀 푸코
마치며
들어가기전에
1부 서양 근대성의 해부
2부 과학적 합리성과 해석학적 방법
3부 위르겐 하버마스- 포괄적 합리성과 규범적 사회 비판에의 탐구.
4부-미셀 푸코
마치며
본문내용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면밀히 추적함으로써 서양의 근 현대를 지배하는 여자와 합리성의 이념을 해체 하려고 한 것이다.
푸코는 사회 혁명의 전체적인 청사진을 내놓는다거나 일반론적인 개혁 목표를 강조하는 태도를 무용하다고 믿는다. 사회 비판은 보편적 가치를 지닌 형식적 구조를 찾으려 하지 말고
우리와 사회를 형성케 한 역사적 사건과 구조에 대한 미시적이고 구체적인 탐구로 행해져야 하기 때문에 푸코는 거시 이론의 실제적 효용성에 대한 철저히 회의적인 태도를 견지한다.
하버마스는 스스로의 비판 이론이 급진전 전통을 가장 충실하게 계승 발전시켰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사회 비판을 위한 계보학적 접근은 명시적으로 규범에 정착해 있지 않기 때문에 상대주의적인 함정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
마치며
푸코와 하버마스 두 학자 모두 인간의 사유와 사회적 합리성, 이데올로기 등에 대해 무엇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논쟁했을 것이다. 실생활에서 마주치기는 아주 힘들겠지만 이렇게 책으로나마 읽게 되었다.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는 이들의 이론을 깊이 이해하고 또한 반박 할 수 있는 안목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폭넓은 시야와 독서가 필요할 것이다.
푸코는 사회 혁명의 전체적인 청사진을 내놓는다거나 일반론적인 개혁 목표를 강조하는 태도를 무용하다고 믿는다. 사회 비판은 보편적 가치를 지닌 형식적 구조를 찾으려 하지 말고
우리와 사회를 형성케 한 역사적 사건과 구조에 대한 미시적이고 구체적인 탐구로 행해져야 하기 때문에 푸코는 거시 이론의 실제적 효용성에 대한 철저히 회의적인 태도를 견지한다.
하버마스는 스스로의 비판 이론이 급진전 전통을 가장 충실하게 계승 발전시켰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사회 비판을 위한 계보학적 접근은 명시적으로 규범에 정착해 있지 않기 때문에 상대주의적인 함정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
마치며
푸코와 하버마스 두 학자 모두 인간의 사유와 사회적 합리성, 이데올로기 등에 대해 무엇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논쟁했을 것이다. 실생활에서 마주치기는 아주 힘들겠지만 이렇게 책으로나마 읽게 되었다.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는 이들의 이론을 깊이 이해하고 또한 반박 할 수 있는 안목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폭넓은 시야와 독서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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