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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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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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 수: 대부분 10년. 가장 많을 때는 100여 명. 유학비는 은화 300량을 본국에서 부담하고 숙식은 당의 외국인 외교관서인 홍려사에서 제공
*원효(617-686)의 교육관: 신라를 대표하는 불교사상가이자 민중교육자
진덕여왕 4년(650)에 의상과 함께 도당 유학의 길에 올랐다가 고총에서 밤중에 해골에 담긴 물을 마시고 크게 깨달아 입당을 포기.
<십문화쟁론十文和諍論>: 화쟁사상을 보여주는 핵심적 저술. 당시의 신라 불교계는 교리상의 견해 차이로 이론이 분분, 또한 삼국통일을 전후하여 사상의 통일이 시급한 때. 여러 종파의 쟁론들을 하나로 회통시키고자하는 자신의 입장을 ‘화쟁’(일심사상: 모든 것의 근간이며 상대적 차별이 없음)이라고 표현.
여러 쟁론들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한 저술. <대승신기론소>: 당시 대승불교의 양대 학파인 중관파와 유식파의 교리적 대립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한 것, 대승불교의 핵심적 이론서인 <대승기신론>에 대한 대표적인 주석서. <금강삼매경론>: 대승불교의 실천원리를 제시한 이론서, 원래 책명은 <금강삼매경론소>였으나 “논‘이라는 명칭을 부여받을 만큼 존중됨.
<교육관>인격완성과 민중교화를 통한 불교의 세속화. 대중적, 실천적 교사상마련
-대중교육을 지향: 불교에 의한 대중교화에도 공헌: 매우 쉬운 교육방법을 사용: ‘나무아미타불(한량없는 생명이 있는 것)’을 반복해 외우면 극락에 갈 수 있다고 백성을 교화, 즉 어려운 학문적 논의를 거쳐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했다. 귀족화된 불교에 대해 민중적인 정토교(배우지 못한 사람도 믿을 수 있는 민중의 불교) 주장

키워드

삼국,   교육,   시대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12.18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8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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