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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며 오랜 수련을 통해 터득한 내용이기도 하다.
④시는 사실에 핍진한 것이어야 한다.
◈ 의의
이제현의 역사인식은 곧 원 간섭기라는 전환기에 당시대의 문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역사인식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이며, 아울러 여말선초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어 이후 신진유자들의 사관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에 의해 고문이 창도된 후 이곡이색정몽주정도전전근에 이르면서 점차 문장기습이 바뀌어 지게 되었다. 즉, 그는 시에 있어서는 기교와 내용을 조화시키고, 산문에 있어서는 고문을 창도하여 문학의 경향을 바꿔놓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익재난고≫는 이제현의 ≪역옹패설≫과 함께 우리나라 한문학사상 귀중한 문헌이다.
익재난고- 구는 이제현의 사문학의 면모를 과시한 것으로 주목되는 작품이다. 이제현의 사(詞)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된 것이다. 사는 그 이후에도 더러 나오기는 하였다. 그러나 그가 단연 독보였다고 할 것이다.
역옹패설-시화문학서. 4권 1책. 전집·후집·습유 등으로 되었으며, 역사책에 보이지 않는 이문·기사와 경전·인물·시문·서화 등을 비평한 글을 실었다. 또한 자신의 시문 약간과 책 끝에 이색의 묘지명도 실었다.
④시는 사실에 핍진한 것이어야 한다.
◈ 의의
이제현의 역사인식은 곧 원 간섭기라는 전환기에 당시대의 문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역사인식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이며, 아울러 여말선초로 넘어가는 전환기에 있어 이후 신진유자들의 사관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는데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에 의해 고문이 창도된 후 이곡이색정몽주정도전전근에 이르면서 점차 문장기습이 바뀌어 지게 되었다. 즉, 그는 시에 있어서는 기교와 내용을 조화시키고, 산문에 있어서는 고문을 창도하여 문학의 경향을 바꿔놓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익재난고≫는 이제현의 ≪역옹패설≫과 함께 우리나라 한문학사상 귀중한 문헌이다.
익재난고- 구는 이제현의 사문학의 면모를 과시한 것으로 주목되는 작품이다. 이제현의 사(詞)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된 것이다. 사는 그 이후에도 더러 나오기는 하였다. 그러나 그가 단연 독보였다고 할 것이다.
역옹패설-시화문학서. 4권 1책. 전집·후집·습유 등으로 되었으며, 역사책에 보이지 않는 이문·기사와 경전·인물·시문·서화 등을 비평한 글을 실었다. 또한 자신의 시문 약간과 책 끝에 이색의 묘지명도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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