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I. TV와 공격성
II. 만화와 애니메이션
III. 컴퓨터와 아동
I. TV와 공격성
II. 만화와 애니메이션
III. 컴퓨터와 아동
본문내용
e, & Watson, 1986; Kaden, 1990)은 컴퓨터가 아동들의 사훼성 발달을 저해하지 않으며 오히려 사회적 상호 작용을 고양시킨다는 것을 입증한다. 특히 카덴(Kaden, 1990)에 의하면, 적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을 때, 오히려 아동간의 협동과 상호작용은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하이슨(Hun, 1985)에 의해 실시된 연구에서는 그림 그리기나 가면 만들기와 같은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을 경우 유아들의 정서적 발달, 특히 자율성과 자아 존중감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번과 맥캐리(Silvern & Mc, 1986)는 위에서 제시한 컴퓨터 교육의 부정적 견해에 대해,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동의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한, 아동기의 컴퓨터 사용은 다른 훌륭한 초기 학습 활동과 마찬가지로 좋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밖에도 많은 연구들이 컴퓨터 환경 및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Clements, 1987; Davidson, 1989; Clements, Nastasi, & Swaminathan, 1993). 이러한 연구들은 아동들은 성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능력이 많았으며, 구체적 조작의 사고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아동의 사회, 정서, 언어, 수학적 능력과 문제 해결력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터클(Turkle, 1984)은 "제 2의 자아(The Second Self)"라는 책을 통해 컴퓨터 문화 속에서 사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정의적 측면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아동이 컴퓨터를 물리적 대상으로 보느냐, 심리적 대상으로 보느냐, 마니면 그 중간에 있는 어떤 대상으로 보느냐에 따라 정의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컴퓨터는 자신을 비추어볼 수 있는 새로운 거울이며 최초의 심리적 기계라고 말한다.
사람은 혼자라는 생각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만 반면에 친밀감도 두려워하며, 공허감을 경험하고, 단절감과 자신에 대한 비현실감 등을 경험한다. 여기에 타협하며 정서적 부담을 주지 않는 동반자인 컴퓨터가 있고 인간은 고독하지 않은 혼자가 될 수 있고 상호작용 할 수 있지만 상처받을 필요가 없는 컴퓨터 문화 속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터클은 주장한다.
이제 성인들이 우리의 아동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은 컴퓨터 환경이 아동에게 바람직한가 아닌가 혹은 학교 교육에서 컴퓨터 교육이 필요한가 아닌가의 찬/반 논쟁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질문들 즉, 컴퓨터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아동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그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은 어떤 형태로 될 것인가? 등에 대한 심각한 고려이다. 문제는 컴퓨터를 교육 현장에 도입해야 하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어떤 종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동들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서 사용해야 하느냐에 있다는 것이다.
현재는 컴퓨터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가며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사용이 필수적인 만큼 일찍 아동에게 소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에 대한 현주소는 필수적이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실천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컴퓨터 교육에서 성공하려면 좋은 교육프로그램이 우선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첨가하여 많은 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바는,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보고 학습자가 조절할 수 있는 상호 작용적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Clements, 1987; Davidson, 1989).
하이슨(Hun, 1985)에 의해 실시된 연구에서는 그림 그리기나 가면 만들기와 같은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을 경우 유아들의 정서적 발달, 특히 자율성과 자아 존중감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번과 맥캐리(Silvern & Mc, 1986)는 위에서 제시한 컴퓨터 교육의 부정적 견해에 대해, 컴퓨터 프로그램이 아동의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한, 아동기의 컴퓨터 사용은 다른 훌륭한 초기 학습 활동과 마찬가지로 좋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밖에도 많은 연구들이 컴퓨터 환경 및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Clements, 1987; Davidson, 1989; Clements, Nastasi, & Swaminathan, 1993). 이러한 연구들은 아동들은 성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능력이 많았으며, 구체적 조작의 사고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아동의 사회, 정서, 언어, 수학적 능력과 문제 해결력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다.
터클(Turkle, 1984)은 "제 2의 자아(The Second Self)"라는 책을 통해 컴퓨터 문화 속에서 사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정의적 측면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아동이 컴퓨터를 물리적 대상으로 보느냐, 심리적 대상으로 보느냐, 마니면 그 중간에 있는 어떤 대상으로 보느냐에 따라 정의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컴퓨터는 자신을 비추어볼 수 있는 새로운 거울이며 최초의 심리적 기계라고 말한다.
사람은 혼자라는 생각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만 반면에 친밀감도 두려워하며, 공허감을 경험하고, 단절감과 자신에 대한 비현실감 등을 경험한다. 여기에 타협하며 정서적 부담을 주지 않는 동반자인 컴퓨터가 있고 인간은 고독하지 않은 혼자가 될 수 있고 상호작용 할 수 있지만 상처받을 필요가 없는 컴퓨터 문화 속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터클은 주장한다.
이제 성인들이 우리의 아동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은 컴퓨터 환경이 아동에게 바람직한가 아닌가 혹은 학교 교육에서 컴퓨터 교육이 필요한가 아닌가의 찬/반 논쟁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질문들 즉, 컴퓨터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아동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그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 교사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은 어떤 형태로 될 것인가? 등에 대한 심각한 고려이다. 문제는 컴퓨터를 교육 현장에 도입해야 하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어떤 종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동들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서 사용해야 하느냐에 있다는 것이다.
현재는 컴퓨터가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가며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사용이 필수적인 만큼 일찍 아동에게 소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에 대한 현주소는 필수적이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실천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컴퓨터 교육에서 성공하려면 좋은 교육프로그램이 우선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첨가하여 많은 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바는,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보고 학습자가 조절할 수 있는 상호 작용적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Clements, 1987; Davidson,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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