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개념, 평가기준,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영향요인, 사회적 편견,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지역사회지지체계, 재활프로그램,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직업재활프로그램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신장애인]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개념, 평가기준,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영향요인, 사회적 편견,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지역사회지지체계, 재활프로그램,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직업재활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개념

Ⅲ.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평가기준

Ⅳ.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영향요인
1. 정신장애인의 성별
2. 정신장애인의 연령
3. 정신장애인의 교육정도
4. 정신장애인의 수입
5. 정신장애인의 유병기간
6. 정신장애인의 입원횟수
7. 정신장애인의 증상정도
8. 가구소득
9. 부양기간

Ⅴ.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사회적 편견

Ⅵ.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지역사회지지체계
1. 클라이언트찾기(identification & location of client / outreach)
2. 기본적인 욕구해결협조(assistance in meeting human needs)
3. 24시간 위기보조(24hour crisis intervention)
4. 심리사회 및 직업서비스(psychosocial and vocational services)
5. 재활을 위한 지지적 주거(supportive housing services for rehabilitation)
6. 건강 및 정신건강보호(health and mental health care)
7. 상호지지체계(mutual support system)
8. 자문 및 옹호(consultation and advocacy)
9. 클라이언트권리보호(protection of client rights)
10. 사례관리(case management)

Ⅶ.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재활프로그램

Ⅷ. 정신장애인(정신질환)의 직업재활프로그램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록 하는 전이 프로그램이며, 이 프로그램 내에서 전문가의 적극적 개입 및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현재 공단에서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원고용, 직업적응훈련 등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기존 신체장애인 특히, 정신지체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전문가의 수, 사업체별 배치 인원, 기간, 직무지도 방법 등이 정신장애인에게 일부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사실 공단의 지원고용 등은 지나치게 효율을 강조하여, 훈련 및 지원기간이 비교적 단기간으로 규정되어 있고, 전문가의 배치 및 활용도 최소로 규정되어 있다.
이와 같은 공단의 지원고용 사업이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훈련기간을 보다 장기간으로 규정하여야 하며, 전문적 지원도 보다 강화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원고용의 기간은 해당 장애인의 직무 및 직장적응의 기간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그런데 정신장애인의 경우 직무적응 및 직장적응은 수행 직무나 사업체의 특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보다 타당한 훈련기간의 설정을 위해서는 직종이나 사업체 특성 등에 따른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정신장애인의 적응과정을 실제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기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전문적 지원의 내용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다 실제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정신장애인은 직업 유지의 동기가 부족하고, 직업생활과 관련한 스트레스의 유발 가능성 높으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적응능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그러므로 직업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사후지도가 직업재활과정에서 핵심적 의미를 갖는다. 특히 적응상의 문제 외에도 약물의 정기적 복용과 증상에 대한 관리 등이 직업생활 내에서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사후지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현재 신체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후지도는 대부분 직장생활 초기에 경험할 수 있는 적응상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입직 초기에 집중되며, 그 방식에 있어서도 전화면접, 유인물에 의한 지도, 또는 문제발생 이후 당사자의 호소에 의한 지연(遲延)적 사후지도가 대부분이다(이계존, 1997).
그러나 정신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후지도는 이러한 신체장애인 대상의 사후지도와는 기본적으로 구분되어야 한다. 정신장애인 대상의 사후지도는 직업재활 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한 과정이라기보다는 직업재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정이다. 사후지도에 의해 약물복용 및 증상관리가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며, 직업생활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스트레스 및 적응상의 문제에 즉각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 신체장애인의 경우 적응상의 문제로 인한 최악의 문제는 이직일 수 있지만, 정신장애인의 경우에는 주요 증상의 재발인 것이다. 따라서 정신장애인에 대해서는 직업생활이 지속되는 한 그리고 정신 병리적 증상의 소거에 의해 완치가 선언되지 않는 한 사후지도는 기본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어느 나라이던 탈원화(deinstitutionalization)와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확충문제는 정신보건 정책을 논의함에 있어서 항상 초점이 되어 왔다. 탈원화는 정신질환자의 관리책임과 정신보건의 주요 자원들이 입원입소를 위주로 하는 시설기관에서 지역사회로 이동함을 의미한다. 구미 각국에서 준비 없이 시행되었던 탈원화의 부작용들(revolving door, transinstitutionalization, homeless, criminals)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와 보고들이 있었고, 탈원화로 인해 정신질환자의 치료비용이 감소하기 보다는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우리 사회가 정신의료기관에 부여하고 있는 우선역할은 정신질환자의 적절한 치료라기보다는 이들을 사회로부터 격리시킴으로서 사회를 안전하게 유지하려는 것으로서, 정신질환자 개개인의 인권과 자유의사를 중시하는 서구사회와는 그 문화적 배경이 매우 다르다. 탈원화가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므로 일부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사회복귀 한 환자들을 직접 돌보는 부담을 감당해야 할 가족들의 저항도 적지 않을 것이며, 특히 산업화, 핵가족화로 인해 수발할 가족 자체가 줄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정신병적인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나타났을 때 제일 우선 고려되는 치료방법은 입원치료이고, 가족들은 환자가 완치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정신과의사의 퇴원요구를 거부한다. 현재 정신병원 전체 입원환자의 60% 이상이 생활보호 대상자들로서, 일단 환자가 정신병원에 입원이 된 후에는 가족들에게 별다른 부담이 없으나, 만약 환자가 사회복귀하게 되면 가족들에게는 각종 부담과 고통이 수반되는 상황이어서 가족들은 탈원화를 쉽게 수용하려 하지 않는다. 즉 국내에서는 환자가 입원했을 때와 퇴원했을 때에 가족들의 겪는 정신적, 신체적, 금전적 부담의 정도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 격차를 해소시킬 수 있는 정책이 입안되지 않는 한 탈원화는 어렵다. 또한 다른 나라와는 달리 국내 정신의료기관의 대부분은 민간부문이 운영하고 있고 공공부문이 차지하는 역할이 거의 없기 때문에 경영악화가 당연히 예상되는 탈원화에 대해 민간의료기관들의 반발도 적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탈원화는 어렵고 만약 탈원화를 시도하려면 다음의 조건들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주현(1994), 정신장애인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도움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순인(2010), 정신장애인 가족적응에 관한 연구 :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개발연구원
○ 양옥경(1995), 정신장애인 가족에 관한 연구 - 가족의 보호부담, 대처기제, 서비스 욕구를 중심으로, 신경정신의학
○ 이주현(1996),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주리(2011), 정신장애인의 대인관계와 구직활동, 이화여자대학교
○ 장은경(1995), 정신장애인의 고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90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