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타지 설화 [거타지 설화 고전 문학 작품, 거타지 설화 원텍스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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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거타지 설화 [거타지 설화 고전 문학 작품, 거타지 설화 원텍스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 문학 작품(원텍스트)에 대한 분석
Ⅲ. 현대 문학 작품(재창조 텍스트)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조된 예이다. ‘신선희, <문학평론> 고전문학의 현대적 계승과 장르적 변용 연구’ 의 2. 자료의 수집과 현황 中 발췌.
처용가
방기환의 <處容의 敵>, 윤후명의 <處容나무를 향하여> 등의 소설.
구광본의 <처용을 어디서 다시볼꼬>, 강영수의 <처용무> 등의 장편 소설로의 서사적 변용.유치진의 <처용의 노래>, 김한역의 <處容아바>, 오태석의 <필부의 꿈> 등의 희곡.
심청전
윤석산(<善花에게>外 4편), 권천학(<서동의 일기- 서동1>外의 2편)의 연작시.
문효치, 홍해리, 임보 등의 진단시 동인을 중심으로 한 테마시집의 시재로 수용되어 삼삽편 정도의 현대시로 창작되어짐.
온달
최인훈은 <온달>(1959)에서 앞의 꿈부분은 소설, 뒷부분은 희곡,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1979)에서 원작 거의 그대로를 모두 희곡으로 재창조.
전상국의 <우리시대의 온달>, 김지원의 <편강공주와 바보언달>
최은옥의 희곡 <평강의 푸른 피리>
윤석산의 <溫達傳> 연작시 11편, 박라연의 <서울에 사는 평강공주>, 노천명의 <여인부> 등 20여편의 시.
아기장수 설화
최두석의 시 <옥녀봉>, 최인훈의 희곡 <옛날옛적 훠이훠이>,
김정숙의 희곡 <들풀>.
이외에 기타 여 작품에 제재나 주제로 수용됨.
Ⅴ. 결론
‘고전’이라는 것의 사전적 의미는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
학이나 예술 작품’ 이다. 현대의 작가들이 고전을 현대문학으로 재탄생 시키는 이유는 바로
이 ‘고전’이라는 단어의 뜻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눈부시게 발전된
현대 사회를 살아간다 해도 먼저 세상을 살아낸 사람들의 지혜를 따라갈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선조들의 지혜만큼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작가들이 재해석
하고 재창조시킨 작품들이다. 그 이유는 우리는 옛 시대가 아닌 현재에 살고 있기 때문이
다. 그리고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와 식견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고전을 보는 것과 같
이 보아서는 안 된다.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고전 원문과는 분명 다를 수 있다. 그렇
기 때문에 선조들의 지혜와 그들이 남긴 정서, 감동을 현대 사회에 빗대어 계승한 작품들을
깊이 살펴보고 그것들을 기반으로 현대의 이 시점에서 새롭게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의 의도
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이 과제에서 중점으로 다룬 거타지 설화 또한 그러하다. 본래의 깊은 뜻은 당시의 사회를
비판하거나 혹은 당시 서민들의 바람을 그린 것일지도 모른다. 분명한 것은 아이들을 상대
로한 교육적인 설화는 아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에 재탄생된 이 동화는 작가가 이제
막 가치관을 형성해 나가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선과 악의 개념을 심어주어 시비를 가릴 줄
아는 마음을 갖추도록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고전 작품을 계승한 현대 작품을 볼 때에 우리는 원래의 숨은 뜻과 더불어 재해석한
작가의 뜻 또한 유심히 살펴 작가의 의도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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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04.25
  • 저작시기201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0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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