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
엘리자베스 시대의 대표 작가들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들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단들
엘리자베스 시대 연극에 등장하는 여성역들
작품소개 - 세익스피어의 비극. 희극과 풍자
20세기 현대 미국과 영국의 연극
1875-1915년까지의 연극
아프리칸-아메리칸 연극
1915년부터 1945년까지의 연극
1945년부터 1970년까지의 연극
1970년부터 현재까지
엘리자베스 시대의 대표 작가들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들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단들
엘리자베스 시대 연극에 등장하는 여성역들
작품소개 - 세익스피어의 비극. 희극과 풍자
20세기 현대 미국과 영국의 연극
1875-1915년까지의 연극
아프리칸-아메리칸 연극
1915년부터 1945년까지의 연극
1945년부터 1970년까지의 연극
1970년부터 현재까지
본문내용
토파드가 말장난과 지적인 관심사들을 강조한 극작품들을 썼다. 상당한 수의 “성난”극작가들은 전통적 정치, 사회, 경제 제도를 공격해 왔다. 이들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극작가로는 데이비드 헤어와 하워드 브렌튼이 있다. 그러나 정치적인 문제를 다룬 작품들로 세계적 인지도를 성취한 사람은 아마도 캐릴 처칠일 것이다.
영국에서는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와 런던의 국립극단은 증가된 경비와 정부 지원의 감소로 고통을 겪었다. 1980년대에 트레버 넌과 테리 핸즈의 예술 감독 아래, 극단이 새로운 극장 시설로 옮겨간 후에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티는 재정적인 그리고 예술적이 위기들을 경험했다. 넌은 런던의 브로드웨이라고 할수 있는 웨스트 엔드에서 공연되는 작품들과 유사한 상업적인 연극들을 연출하여 비난받았다.
이러한 비난은 극단의 매우 성공적인 뮤지컬 ‘레미제라블’상연에 뒤를 이어 가장 격렬하게 쏟아졌다. 이 시기에 예술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가장 호평받은 작품으로는 찰스 디킨스의 소설을 서사적으로 각색한 ‘니콜라스 니클비’를 꼽을 수 있다.
국립 극장도 피터 홀과 그의 후임자 리차드 에이어의 예술 감독 아래에서 논쟁에 휩쓸리게 된다. 이러한 많은 논쟁들은 상당한 액수의 정부 지원금이 이 극단의 새로운 설비를 작동시키는데 쓰여졌기 때문에 일어났다. 그러나 국립 극장은 영국 최고의 배우들을 고용하여, 역사적으로 중요하지만 잊혀졌던 극작품들을 엄선하여 재공연함으로써 그 명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1992년에서 1993년 런던 시즌 동안에 예술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가장 성공한 국립 극장의 공연물 가운데 하나는 니콜라스 하이트너가 연출한 로저스와 해머스타인의 뮤지컬 ‘회전목마’의 재공연이었다. 이 공연은 잊혀졌던 작품을 재공연한 것으로 원래 주제인 계급투쟁이라는 어두운 단면을 새로운 해석법으로 강조한 것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유진 오닐(Eugene O’Neill, 1888~1953)
유진 오닐은 미국 연극계에서 위대한 인물이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상당히 독창적인 기교와 신선한 시각, 그리고 감성적인 깊이가 결합되어 있다. 오닐의 초기 작품들은 노동자 계급과 빈민 계층을 다루었으며 후기 작품들은 강박관념과 성 등 주관적인 영역을 탐색하고 있다. 후기 작품들은 또한 프로이트적인 해석 및 자신의 죽은 어머니, 아버지, 형제와 화해하려는 고뇌에 찬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의 작품 《느릅나무 밑의 욕망(Desire Under the Elms)》(1924)은 한 가족 내에 숨겨진 욕정을 그려내고 있으며, 《위대한 신 브라운(The Great God Brown)》(1926)은 부유한 사업가의 무의식 세계를 모색한다. 또한 퓰리처상 수상작 《기묘한 막간극(Strange Interlude)》(1928)은 한 여성의 복잡하게 얽힌 사랑을 추적한다. 이러한 인상적인 연극들은 강렬한 억압 속에서 원시적 감정이나 혼돈 속으로 빠져드는 다양한 성격의 인물들의 내면세계를 드러내고 있다.
오닐은 계속해서 소포클레스의 고전 《오이디푸스》에 기초한 《상복이 어울리는 엘렉트라(Mourning Becomes Electra)》(1931)라는 제목으로 묶은 희곡 3부작에서, 가족 내의 사랑과 지배에 관한 프로이트적인 억압을 탐색하고 있다. 후기 대작들로는 죽음을 적나라하게 다룬 《얼음장수 오다(The Iceman Cometh)》(1946)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는 가족과 그들의 육체적려ㅍ탔?퇴화 과정에 중점을 둔 자전적인 희곡 《밤으로의 긴 여로(Long Day Journey Into Night)》(1956) 등이 있다.
오닐은 전통적인 막과 장의 분리법을 파기하고(《기묘한 막간극》은 9막으로 되어 있으며, 《상복이 어울리는 엘렉트라》는 공연하는 데 9시간이 필요하다), 아시아나 그리스 연극에 등장하는 마스크를 사용하며, 셰익스피어적인 독백과 그리스 연극적인 코러스를 도입하고 조명과 음향을 통한 특수효과를 이용함으로써, 연극을 새롭게 정의했다. 그는 미국 최고의 극작가로 널리 인정받게 되었고, 1936년에 미국 극작가로서는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손튼 와일더(Thornton Wilder, 1897~1975)
손튼 와일더는 희곡 《우리 마을(Our Town)》(1938)과 《위기일발(The Skin of Our Teeth)》(1942), 그리고 소설 《산 루이스 레이의 다리(The Bridge of San Luis Rey)》(1927)로 알려져 있다.
《우리 마을》은 긍정적인 미국적 가치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원형적이며 전통적인 작은 시골 읍내, 다정한 부모와 장난꾸러기 아이들, 젊은 연인들 등 감상적이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모든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유령, 관객 속에서의 목소리, 과감한 시간 전환 등 실험적인 요소들이 이 연극을 흡입력 있게 만든다. 사실 이 작품은 비록 잠시지만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는 삶과 죽음에 대한 연극이다.
클리포드 오데츠(Clifford Odets, 1906~1963)
사회 연극의 거장인 클리포드 오데츠는 동유럽 출신 유대 인 이주자 가문에서 태어났다. 뉴욕에서 성장한 그는 해럴드 클러먼, 리 스트라스버그, 셰릴 크로포드 등이 조직하여 인디언 연극만을 연출하는 ‘그룹 시어터(Group Theater)’의 최초의 배우 회원 중 한 명이 되었다.
오데츠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노동조합 결성을 열렬히 옹호하는 실험적인 1막짜리 연극 《레프티를 기다리며(Waiting for Lefty)》(1935)이다. 그의 향수 어린 가족 드라마 《깨어나 노래하라!(Awake and Sing!)》는 대중적으로 성공을 거둔 또 다른 작품이며, 이어 《골든 보이(Golden Boy)》 또한 성공을 거두는데, 이 작품은 이탈리아에서 온 젊은 이주자가 돈의 꼬임에 넘어가 권투 선수가 되어 손을 다치는 바람에 바이올린 연주자로서의 음악적 재능을 망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와 드라이저의 《미국의 비극》처럼 《골든 보이》 또한 지나친 야망과 물질주의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참고문헌 : 세계연극사, 연극개론
인터넷 : 네이버 백과사전(인물검색)
영국에서는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와 런던의 국립극단은 증가된 경비와 정부 지원의 감소로 고통을 겪었다. 1980년대에 트레버 넌과 테리 핸즈의 예술 감독 아래, 극단이 새로운 극장 시설로 옮겨간 후에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티는 재정적인 그리고 예술적이 위기들을 경험했다. 넌은 런던의 브로드웨이라고 할수 있는 웨스트 엔드에서 공연되는 작품들과 유사한 상업적인 연극들을 연출하여 비난받았다.
이러한 비난은 극단의 매우 성공적인 뮤지컬 ‘레미제라블’상연에 뒤를 이어 가장 격렬하게 쏟아졌다. 이 시기에 예술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가장 호평받은 작품으로는 찰스 디킨스의 소설을 서사적으로 각색한 ‘니콜라스 니클비’를 꼽을 수 있다.
국립 극장도 피터 홀과 그의 후임자 리차드 에이어의 예술 감독 아래에서 논쟁에 휩쓸리게 된다. 이러한 많은 논쟁들은 상당한 액수의 정부 지원금이 이 극단의 새로운 설비를 작동시키는데 쓰여졌기 때문에 일어났다. 그러나 국립 극장은 영국 최고의 배우들을 고용하여, 역사적으로 중요하지만 잊혀졌던 극작품들을 엄선하여 재공연함으로써 그 명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1992년에서 1993년 런던 시즌 동안에 예술적으로나 상업적으로나 가장 성공한 국립 극장의 공연물 가운데 하나는 니콜라스 하이트너가 연출한 로저스와 해머스타인의 뮤지컬 ‘회전목마’의 재공연이었다. 이 공연은 잊혀졌던 작품을 재공연한 것으로 원래 주제인 계급투쟁이라는 어두운 단면을 새로운 해석법으로 강조한 것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유진 오닐(Eugene O’Neill, 1888~1953)
유진 오닐은 미국 연극계에서 위대한 인물이다. 그의 많은 작품들은 상당히 독창적인 기교와 신선한 시각, 그리고 감성적인 깊이가 결합되어 있다. 오닐의 초기 작품들은 노동자 계급과 빈민 계층을 다루었으며 후기 작품들은 강박관념과 성 등 주관적인 영역을 탐색하고 있다. 후기 작품들은 또한 프로이트적인 해석 및 자신의 죽은 어머니, 아버지, 형제와 화해하려는 고뇌에 찬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의 작품 《느릅나무 밑의 욕망(Desire Under the Elms)》(1924)은 한 가족 내에 숨겨진 욕정을 그려내고 있으며, 《위대한 신 브라운(The Great God Brown)》(1926)은 부유한 사업가의 무의식 세계를 모색한다. 또한 퓰리처상 수상작 《기묘한 막간극(Strange Interlude)》(1928)은 한 여성의 복잡하게 얽힌 사랑을 추적한다. 이러한 인상적인 연극들은 강렬한 억압 속에서 원시적 감정이나 혼돈 속으로 빠져드는 다양한 성격의 인물들의 내면세계를 드러내고 있다.
오닐은 계속해서 소포클레스의 고전 《오이디푸스》에 기초한 《상복이 어울리는 엘렉트라(Mourning Becomes Electra)》(1931)라는 제목으로 묶은 희곡 3부작에서, 가족 내의 사랑과 지배에 관한 프로이트적인 억압을 탐색하고 있다. 후기 대작들로는 죽음을 적나라하게 다룬 《얼음장수 오다(The Iceman Cometh)》(1946)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는 가족과 그들의 육체적려ㅍ탔?퇴화 과정에 중점을 둔 자전적인 희곡 《밤으로의 긴 여로(Long Day Journey Into Night)》(1956) 등이 있다.
오닐은 전통적인 막과 장의 분리법을 파기하고(《기묘한 막간극》은 9막으로 되어 있으며, 《상복이 어울리는 엘렉트라》는 공연하는 데 9시간이 필요하다), 아시아나 그리스 연극에 등장하는 마스크를 사용하며, 셰익스피어적인 독백과 그리스 연극적인 코러스를 도입하고 조명과 음향을 통한 특수효과를 이용함으로써, 연극을 새롭게 정의했다. 그는 미국 최고의 극작가로 널리 인정받게 되었고, 1936년에 미국 극작가로서는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손튼 와일더(Thornton Wilder, 1897~1975)
손튼 와일더는 희곡 《우리 마을(Our Town)》(1938)과 《위기일발(The Skin of Our Teeth)》(1942), 그리고 소설 《산 루이스 레이의 다리(The Bridge of San Luis Rey)》(1927)로 알려져 있다.
《우리 마을》은 긍정적인 미국적 가치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원형적이며 전통적인 작은 시골 읍내, 다정한 부모와 장난꾸러기 아이들, 젊은 연인들 등 감상적이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모든 요소들을 지니고 있다. 유령, 관객 속에서의 목소리, 과감한 시간 전환 등 실험적인 요소들이 이 연극을 흡입력 있게 만든다. 사실 이 작품은 비록 잠시지만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는 삶과 죽음에 대한 연극이다.
클리포드 오데츠(Clifford Odets, 1906~1963)
사회 연극의 거장인 클리포드 오데츠는 동유럽 출신 유대 인 이주자 가문에서 태어났다. 뉴욕에서 성장한 그는 해럴드 클러먼, 리 스트라스버그, 셰릴 크로포드 등이 조직하여 인디언 연극만을 연출하는 ‘그룹 시어터(Group Theater)’의 최초의 배우 회원 중 한 명이 되었다.
오데츠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노동조합 결성을 열렬히 옹호하는 실험적인 1막짜리 연극 《레프티를 기다리며(Waiting for Lefty)》(1935)이다. 그의 향수 어린 가족 드라마 《깨어나 노래하라!(Awake and Sing!)》는 대중적으로 성공을 거둔 또 다른 작품이며, 이어 《골든 보이(Golden Boy)》 또한 성공을 거두는데, 이 작품은 이탈리아에서 온 젊은 이주자가 돈의 꼬임에 넘어가 권투 선수가 되어 손을 다치는 바람에 바이올린 연주자로서의 음악적 재능을 망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와 드라이저의 《미국의 비극》처럼 《골든 보이》 또한 지나친 야망과 물질주의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참고문헌 : 세계연극사, 연극개론
인터넷 : 네이버 백과사전(인물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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