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19장 주해와 적용(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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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19장 주해와 적용(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창세기 19장 개요
2. 천사 방문과 패역한 소동 거민(19:1-11)
· 성 범죄의 제 유형
3. 롯 일가의 소돔성 탈출(19:12-29)
· 소돔과 고모라의 최후
4. 롯과 두 딸의 부도덕(19:30-38)
· 모압과 압몬 족속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노예로 전락한 어머니와 딸의 정절을 너무도 쉽게 생각하는(19:8) 아버지의 부패함을 그대로 답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 덧붙여 딸들의 비행을 가능케 했던 정신 못 차릴 정도로 만취한 롯의 술버릇 역시 쾌락의 성 소돔의 산물이었다. 하나님은 분명 그를 부패한 곳으로부터 구했으나, 그는 여전히 부패한 상태였다.
이와 같이 인간의 타락은 한 순간의 실수에 의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이 계속 축적해 온 세속에의 희구와 부도덕한 습성 및 오염된 사고에 근거한다. 이렇게 죄에 찌든 영혼은 스스로 성결의 의지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점점 깊은 타락의 늪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당장에 타락치 않은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혹시 자신의 삶을 무너뜨릴 조그마한 죄의 씨앗조차 없는지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악은 그 모양이라도 버리는 것이 성결을 지켜나갈 수 있는 비결이다(살전 5:22).
· 모압과 압몬 족속
한 민족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는 대부분 아름답고 신비스럽기 마련이다. 그러나 본문의 모압과 암몬족은 근친상간이라는 비도덕적이고 수치스러운 역사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 모세 율법에 의하면 근친상간은 사형에 해당하는 추악한 종교적, 인륜적 죄로 규정하고 있다(레 18:6; 20:11-17). 이처럼 비인간적 출생 근거를 갖고 있는 모압과 암몬 족속의 조상 이름에는 그들이 영원히 씻을 수 없는 부끄러운 의미를 담고 있다. 즉 '모압’은 ‘아버지에게서’란 뜻이며, 암몬족의 조상 '벤암미’는 '나의 아버지의 아들’ 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편 모압 족속은 주로 요단 강 동쪽의 얍복 강 근처에 거주하였고(신 2:9, 10) 이방신 그모스(Chemosh)를 숭배하였다. 특별히 그들은 예언자들로부터 하나님 나라의 원수로 지목될 만큼 이스라엘에 가시 같은 존재였다(사 3:12-20). 또한 암몬 족속은 모압보다 더욱 호전적이었으며 주변 국가들을 쉴 새 없이 괴롭혔었다(사 15, 16장; 렘 48장). 이 족속은 어린아이를 제물로 바치는 몰록(Moloch) 신을 섬기는 등(왕상 11:7) 하나님과는 무관하게 생활했다.
이같이 출생 근거에서 뿐 아니라 그 이후 세대들의 삶의 모습에서도 죄악된 민족성을 갖고 있던 그들이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기억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인 ‘룻’이 이 모압 계열이었던 것이다. 이것은 비록 인간적으로는 허물 많고 버림받아 마땅한 자이지만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의 주인으로서 그들 각자를 돌보고 계시는 분임을 일깨워 준다(롯 1:22; 4:3; 마 1:5). 이는 가문과 전통과 출신을 중요시 하는 우리들의 왜곡된 가치관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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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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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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