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12장 주해와 적용(아브람의 소명 및 사래 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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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12장 주해와 적용(아브람의 소명 및 사래 사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창세기 12장 개요
2. 아브람의 소명(12:1-3)
· 창대케 된 이름
3. 가나안으로 향하는 아브람 (12:4-9)
· 가나안 땅에 대한 약속
· 아브라함의 여정
3. 애굽에서의 아브람의 실수(12:10-20)
· 아브람의 출애굽과 이스라엘의 출애굽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사 40:30, 31).
· 아브람의 출애굽과 이스라엘의 출애굽
성경에서 애굽은 하나님을 떠난 인간이 머무는 곳, 혹은 세상의 힘 부귀 쾌락 등의 상징으로 묘사되었다. 그래서 혹자는 아브람의 애굽행을 불신앙과 기근에 대한 인간적인 자구책으로 이해하여 그의 실패한 애굽 생활을 당연한 귀결로 평가한다. 그러나 아브람의 실패의 궁극적인 이유는 단순한 애굽행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애굽에서 취한 거짓과 위선과 극단의 이기적 태도에 있었던 것이다. 즉 그는 자신의 생명 보존을 위해 자기 아내를 바로의 후궁으로 내어주어 신앙과 양심을 내팽개친 파렴치한 인간으로 전락함으로써 자신과 아내와 하나님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바로의 자존심을 멍들게 하였던 것이다.
신앙인의 범죄는 단순히 한 개인의 허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파급 효과가 그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에게까지 미친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다. 신앙인은 자신이 단순한 자연인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의 도구임을 알 때 그 생활을 올바르게 꾸려갈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광의 도구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한 아브람과 그의 아내를,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전히 보존하시기 위해 바로의 가정에 재앙을 내리셨고 그로 인해 아브람 가정이 애굽에서 쫓겨나도록 유도하셨다. 이 같은 애굽에서의 추방은 인류의 역사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을 중심으로 엮어져 간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증명해 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가나안에 당신의 나라를 건설하시기 위해 아브람의 많은 허물에도 불구하고 그를 새롭게 하셔서 다시 한 번 당신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셨다. 결국 애굽은 아브람을 단련시키기 위해 마련된 하나님의 훈련장이었던 것이다.
한편 이 애굽 추방 사건은 후에 모세에 의해 주도될 출애굽 사건을 예표한다. 본사건과 후에 있을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 사건 사이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즉 ① 식량 고갈로 인해 애굽으로 내려갔다는 사실 ② 애굽이 궁극적으로 평안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것 ③ 하나님의 강력하고도 신속한 재앙 심판을 통해 바로가 항복한 점 ④ 많은 재물을 얻어 애굽에서 나온 점 등이다. 더욱이 이 두 사건은 구원의 주체가 하나님이심과 또한 하나님께서 그 어떤 희생을 치러서 라도 당신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해 들이신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해 베푸시는 역사는 비록 인간의 시각에서 수치스럽게 보일런지('추방’과 같은) 모르나, 궁극적으로 인간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조처임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신앙인은 어떤 환경을 만나든지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감사와 찬양이 필수적인 것이다(살전 5:16-18).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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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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