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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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1) 뮤지컬의 역사
(1) 중세시대
(2) 16세기~18세기
(3) 19세기
(4) 1930년대~1940년대
(5) 1950년대~1960년대
(6) 1970년대
(7) 1980년대
2) 뮤지컬의 형식
(1) 북 쇼(Book Show)
(2) 스펙터클 쇼(Spectacle Show)
(3) 스타비이클(Star Vehicle)
(4) 앙상블 쇼(Ensemble Show)
(5) 레뷔(Revue)
(6) 오페레타(Operetta)
(7) 뮤직 비이클(Music Vehicle)
3) 뮤지컬의 구성요소
(1) 극본
(2) 음악
(3) 가사
(4) 안무
(5) 연출
4) 뮤지컬의 특징

2.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

3.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한 비판적 논의
1) 제작여건과 환경
2) 기획과 마케팅
3)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한 비판적 논의에 대한 개선 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에 현황에 대한 비판적 논의에 대한 개선 방안
21세기는 지식과 문화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지식기반경제가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므로 문화산업을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이런 관점에서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 고부가가치산업인 공연 산업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공연산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뮤지컬 산업에 관심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중요시된 특징으로 스타시스템을 들 수가 있다. 「아가씨와 건달들」은 뮤지컬의 대중화를 선도했고 브로드웨이 뮤지컬에 대한 관심도 증폭시켰다. 「오페라의 유령」은 라이선스 뮤지컬로 제작되었을 때 장기공연에 대해 많은 이들로부터 성공에 대한 우려를 낳았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선진화적인 마케팅 방법으로서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명성황후」는 창작뮤지컬의 경쟁력과 흥행 성공 가능성을 점칠 수 있었다. 해외에서의 수많은 극찬을 경험했고 또 우리가 무엇이 부족한지도 깨달았다. 무엇보다도 「명성황후」를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은 한국 뮤지컬 시장에 가장 필요한 것은 뮤지컬의 제작 환경조성이라는 것이다. 물론 기업의 메세나 활동도 활발해야겠으나 정부차원으로 뮤지컬 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뮤지컬「명성황후」공연에서 알 수 있듯 ‘공연에 대한 국가 보조금 지원제도의 변화와 예술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다. 물론 자본주의 시장의 문화산업이라는 관점에서 국가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것은 상충하지만 결국 고비용병의 성향을 지니고 있는 문화산업은 본질적으로 자금적인 지원이 필수적인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관점에서 지원되는 국가 보조금이 극단의 발전 및 사기를 저하하고 또한 내부적인 갈등 요소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은 가장 현실적인 문제인 것이다. 더불어 예술인들의 삶의 질과도 연관된 문제인 것이다. 정부차원에서 국가 보조금 지원제도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을 요하며 지원 금액을 확대시킴과 동시에 제작자, 예술인들도 보다 투명한 자금운용에 협조하여야 하겠다.
둘째, 최근 한국 뮤지컬시장의 경향에서 알 수 있듯, ‘무분별하게 수입되는 해외 뮤지컬 라이선스 비용에 대한 가격 제한’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외국 뮤지컬의 수입은 무조건적으로 막을 수는 없다. 그러나 국내 공연 시장이 확대되고 공연이 다양해짐에 따라 해외 뮤지컬 단체들은 국내 공연에 높은 라이선스비용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공연 관람료는 상승하게 된다. 그러므로 뮤지컬 공연관람 가격의 거품을 빼고 관객에게 더 다양한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제작자들이 단합하여 수입 뮤지컬들의 가격을 일정수준으로 묶고 턱없이 높아만 가는 라이선스비용에 대해 규제를 가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셋째, 국내 창작 공연물들의 육성과 보호를 위해 정부는 스크린 쿼터제와 같은 ‘무대 쿼터제’도입을 검토해야 할 때다. 일본의 거대 자본인 극단 <사계>의 경우 낮은 공연단가와 흥행을 검증받은 공연으로 무장하고 한국 공연시장을 공략에 나선 만큼 우리도 발 빠르게 대처해 국내 공연시장을 지키는 것이 시급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 창작공연이 경쟁력을 갖출 때 까지 국가나 기업의 메세나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4. 나의 의견
‘뮤지컬 제작 단체의 전문화기업화’가 요구된다는 점이다. 미국의 <디즈니>, <라이번트> 영국의 그리고 일본의 극단 <사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뮤지컬 전문 제작 기업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공연시장에서는 대표적인 뮤지컬 제작사는 <에이콤>, <신시 뮤지컬 컴퍼니> 등으로 축약될 만큼 손에 꼽힐 정도다. 그래서 일본 극단 <사계>의 한국 시장 진출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의 이러한 전문화되고 기업화된 제작사들은 뮤지컬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고 소비자에게 낮은 단가의 공연관람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여러 투어 팀을 두고 있다. 또한 기업의 장기적인 수익을 위해 뮤지컬 전용극장을 만들어 장기 공연의 기틀을 마련하고, 그로인해 기업의 브랜드 자산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제작사들은 공연을 제작하고 상품화함에 있어 기존의 단순한 마케팅 전략에서 벗어나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기획력으로 넓은 세계시장을 겨냥하고 장기적인 안목 접근해야 함을 시사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해 보았다. 초기 뮤지컬은 코믹 오페라 같은 가벼운 악극인 오페레타 형식을 띄었다. 영국에서의 뮤지컬 코미디, 미국에서는 아메리칸 뮤지컬 등 조금씩 그 성향을 달리하는 이름들도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유럽을 풍미한 오페레타와 그 계열의 음악극 형식을 수용하면서 20세기 이후에는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을 뮤지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영국의 발라드 오페라와 코믹 오페라, 비엔나식의 오페레타, 프랑스의 오페라 부파, 코미디, 발레, 펜터마임 등 다양한 공연 예술의 형태들이 집합된 것이다. 이러한 요소를 선택하여 속도감 있는 전개와 로맨틱하고 아름다우며 듣기 쉬운 선율, 유머러스한 리듬감을 통해 하나의 예술 장르로 자리를 잡게 된 것이 바로 뮤지컬인 것이다. 연극 속에 음악과 춤이 적당히 혼합되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초기의 형식에서 벗어나 하나의 완벽한 장르로 위상이 정리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창남 외(2006).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리사 아피냐네시(2007). 카바레, 새로운 예술 공간의 탄생. 에코리브르.
원종원(2013). 뮤지컬.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수진 외(2009). 뮤지컬 이야기. 도서출판 숲.
김재범(2005). 문화산업의 이해. 도서출판 서울경제경영.
이수진 외(2004). 뮤지컬 스토리. 도서출판 숲.
최민우(2014). 뮤지컬 사회학: 뮤지컬을 보는 새로운 시선., 이콘.
김기철(2002). 아이러브뮤지컬. 효성출판.
김지수(2005). 뮤지컬에 나타난 음악의 특성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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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26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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