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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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와생활]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신언어의 개념
2. 통신언어의 특성
3. 통신언어 장단점과 바람직한 사용방안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3) 바람직한 사용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 피어설은 “문자 메시지의 급증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해왔다”며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만들어낸 언어를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피어설은 또 “문자 메시지의 영향력이 매우 커졌기 때문에 그것을 영어의 합법적인 일부분으로 취급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문자메세지 상징 기호 옥스퍼드 사전 올랐다」, 스포츠투데이, 2001.7.16
둘째, 컴퓨터에서 비표준어휘가 사용될 수 없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력한 표준어 교육을 통하여 사용자를 강제하는 것이다. 그러나 방대한 통신공간에서의 언어 사용을 일일이 감시하고 체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통신 어휘의 사용을 제한하는 프로그램은 역으로 다른 변이형의 통신언어를 양산하는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일부의 인터넷사이트에서는 욕설과 비속어의 입력을 제한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은 특히 욕설이 많이 등장하는 공간이다. 이 분야에서도 네티켓 지키기에 앞장서는 회사들이 있다. ‘바람의 나라’ ‘어둠의 전설’ ‘크레이지 아케이드’ 등으로 유명한 ㈜넥슨이 대표적인데, 이 회사는 게임에서 욕설을 줄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욕설 필터링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프로그램을 수백 종류의 욕과 음란한 표현을 완곡한 단어로 바꿔 상대방에게 보여준다. 예를 들어 ‘새끼’라고 입력하면 ‘아이’로 바꿔 화면에 보여주는 방식으로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이버욕설 예쁜 말로 바꿔줍니다」, 동아일보, 2003.12.15
초중고학생들이 잘못된 통신 언어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매체가 바로 게임이다. 그러므로 게임을 하면서 본인도 모르게 쓰는 잘못된 통신 언어를 사용하면 바로 그것과 상관없거나 바른 우리말로 바뀌어서 입력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셋째,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정규 국어 교육에 통신 언어와 관련한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국어 교과서에서 신문이나 방송 언어를 다루는 것처럼 통신 공간에서 사용되는 언어도 다룸으로써 정규 과목 시간에 통신 언어의 특성과 문제점을 학생들 스스로 느끼게 해야 한다. 그러한 문제에 대하여 언론이나 학계에서 지적하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기도 어렵고, 또 남의 이야기라 여길 가능성이 높다. 학생들 스스로가 통신 언어에 들어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문제를 풀어 나가기 위한 방법들을 토의할 때 통신 언어의 부정적 효과는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통신 언어 지도 방안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다. 잘못된 언어 습관이라고 몇 번을 듣는 것 보다, 본인들이 스스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다.
Ⅲ. 결론
이제 인터넷은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다. 그만큼 통신 언어는 우리 생활 속에 빠르게 자리 잡고 있는 하나의 문화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이 통신 언어를 받아들일 수 있는 속도와 방대한 양은 우리는 잘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물론, 이 문제는 10년 후, 20년 후에도 계속해서 문제가 될 것이고 그때마다 지금처럼 그 문제에 부합하는 해결 방안들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인간이 만들어낸 언어를 인간이 파괴하고 또 다시 복구하고 수정하는 일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 본론에서는 통신 언어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그중에서도 필자가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아직도 이 세상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또 풀지 못하는 통신 언어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내일이라도 당장 새로운 통신 언어가 생겨나도 이상하지 않은 시대에 도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무궁무진한 통신 언어가 현재 어디까지 도달했는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 참 고 문 헌 *
1.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이정복, 월인, 2003
2. 「컴퓨터 통신언어 연구」, 정진수, 역락, 2005
3. 「통신 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이승후, 한국국어교육학회, 2002
4. 「언어와 시간」, 최용호, 박이정, 2000
5. 「사회방언으로서의 통신언어의 위상 재정립」, 신승용, 한민족어문학, 2005
6. 「사이버언어」, 스포츠투데이, 2000.11.15
7. 「매체언어론」, 박영준, 세종출판사, 2006
8. 「문자메세지 상징 기호 옥스퍼드 사전 올랐다」, 스포츠투데이, 2001.7.16
9. 「사이버욕설 예쁜 말로 바꿔줍니다」, 동아일보, 2003.12.15
10. 「컴퓨터 통신 언어 지도 방안 연구」,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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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0.13
  • 저작시기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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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1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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