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에서 지원되고 있는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
2.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 필요성
3. 다문화 보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우리나라에서 지원되고 있는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
2.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 필요성
3. 다문화 보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에 대한상’을 발견해 볼 수 있는 능력이다.
4. 나의 의견
부모는 자녀의 최초이자 영원한 교사이면서 교육자로서 자녀의 초기 교육적 경험의 양적ㆍ질적 측면에서 그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교육의 성과는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자녀의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관한 올바른 교육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을 때만이 효과가 크다고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에 관한 오성배(2007)의 연구를 보면, 유아기의 교육 단계에서는 다른 단계에 비하여 비교적 적응이 빠르고 그들을 배려하는 프로그램들을 실시할 경우 어린시적부터 한국어 문화를 배우며 성장하기 때문에 후에 공교육기관에 진학 후에도 큰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보육기관에서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왜냐하면 교사의 태도나 행동을 통해 영유아들이 나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며 협력해야 하는지를 배우기도 하고, 반대로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새롭게 유입된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체적으로 한국 사회의 문화와 언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들에 대한 사회의 인식도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 역시 자신들의 특성이 드러나는 것을 꺼릴 뿐만 아니라 학업성 취도도 낮고 대인관계에서도 소극적인 양상을 보인다고 하였다. 이는 한국이 역사적으로 단일민족 국가로서 단일 혈통, 단일 언어, 단일 문화를 강조하여 왔으며, 이에 따라 타문화에 대한 수용과 이해에 어려움을 낳게 된 점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료 교사를 포함한 사회 구성원들의 일반적인 인식이 유색인종의 특성과 문화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지원되고 있는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았다. 유아는 만 2, 3세가 되면 자기 이외에 타인의 피부색, 성, 신체구조 등에 관심을 보이고 문화에 적응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식하기 시작하여 만 4세가 되면 민족 집단과 성에 대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이 속한 문화와 타문화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데 많은 흥미를 보인다. 또한 5, 6세가 되면 여러 나라의 문화와 하위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내면화하기 시작하는 발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족자녀의 대한 올바른 인식과 성장을 위해서 이들의 문화적 특수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나 정보 등에 다양한 교육매체를 통해 구체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제공함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범수 외, 다문화 사회복지론, 양서원, 2007.
조용만, 다문화가족 지원법 마련을 위한 연구, 여성가족부 가족정책팀, 2006.
박은애,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4. 나의 의견
부모는 자녀의 최초이자 영원한 교사이면서 교육자로서 자녀의 초기 교육적 경험의 양적ㆍ질적 측면에서 그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아교육의 성과는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자녀의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관한 올바른 교육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을 때만이 효과가 크다고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에 관한 오성배(2007)의 연구를 보면, 유아기의 교육 단계에서는 다른 단계에 비하여 비교적 적응이 빠르고 그들을 배려하는 프로그램들을 실시할 경우 어린시적부터 한국어 문화를 배우며 성장하기 때문에 후에 공교육기관에 진학 후에도 큰 어려움 없이 다닐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보육기관에서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왜냐하면 교사의 태도나 행동을 통해 영유아들이 나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며 협력해야 하는지를 배우기도 하고, 반대로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새롭게 유입된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체적으로 한국 사회의 문화와 언어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들에 대한 사회의 인식도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 역시 자신들의 특성이 드러나는 것을 꺼릴 뿐만 아니라 학업성 취도도 낮고 대인관계에서도 소극적인 양상을 보인다고 하였다. 이는 한국이 역사적으로 단일민족 국가로서 단일 혈통, 단일 언어, 단일 문화를 강조하여 왔으며, 이에 따라 타문화에 대한 수용과 이해에 어려움을 낳게 된 점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료 교사를 포함한 사회 구성원들의 일반적인 인식이 유색인종의 특성과 문화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지원되고 있는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았다. 유아는 만 2, 3세가 되면 자기 이외에 타인의 피부색, 성, 신체구조 등에 관심을 보이고 문화에 적응된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식하기 시작하여 만 4세가 되면 민족 집단과 성에 대한 정체성을 가질 수 있고 자신이 속한 문화와 타문화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데 많은 흥미를 보인다. 또한 5, 6세가 되면 여러 나라의 문화와 하위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내면화하기 시작하는 발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족자녀의 대한 올바른 인식과 성장을 위해서 이들의 문화적 특수성과 환경을 고려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나 정보 등에 다양한 교육매체를 통해 구체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제공함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범수 외, 다문화 사회복지론, 양서원, 2007.
조용만, 다문화가족 지원법 마련을 위한 연구, 여성가족부 가족정책팀, 2006.
박은애,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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