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패왕별희(覇王別姬)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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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공연예술 B형 패왕별희(覇王別姬) ※교재 348-377쪽에 제목이 나와 있는 중국영화 가운데 한 편을 각자 선택하여 감상한 뒤 교재의 내용을 참고하여 감상문을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패왕별희’, 항우와 우미인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
2. 경극과『패왕별희(覇王別姬)』
1) 경극의 발전과정
2) 覇王別姬에 나타난 京劇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러우는 홍등가의 유명한 창녀인 쥐산(菊仙)과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이에 배신감을 느낀 디에이는 참을 수 없는 질투를 느낀다. 어느 날 샤오러우는 쓸데없는 호승심으로 감옥에 갇히게 되고, 쥐시엔은 디에이에게 샤오러우를 구해주면
떠나겠다고 약속을 하지만 그들은 오히려 결혼을 강행한다.
1945년 국민당이 집권하고, 일본군을 위해 노래했다는 죄목으로 기소된 디에이는 그의 연기를 보기 위해 북경을 방문한 국민당 유력 인사에 의해 풀려난다. 시대의 거친 풍랑 속에 휘말린 디에이는 중국 공산당 집권과 함께 비판을 받게 되고 결국 경극 배우 생활을 청산하기에 이른다. 1966년 문화 대혁명시기에 홍위병들에게 심문을 당하는 과정에서 이성을 잃은 샤오러우는 디에이의 동성애 전력을 폭로하고 이에 맞선 디에이는 쥐시엔의 과거를 들추어내며, 샤오러우 마저도 쥐시엔을 배신하여 그녀를 자살로 이끈다.
때는 1977년, 환호하는 이 없는 텅 빈 객석과 무대, 초로의 나이로 접어 든 두 남자는 그들의 마지막『패왕별희』를 공연하기 위해 호흡을 가다듬는다. 마침내 경극 속의 우희처럼 디에이는 샤오러우의 허리춤에서 칼을 뽑아 한 많은 일생을 끝내는 장면으로 영화『패왕별희』는 막을 내린다.
결론: 감상 및 평가
그렇다면 영화『패왕별희』에서 경극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앞서 지적한 것처럼 이 영화는 영화라는 구성물에 다시 경극을 등장시키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패왕별희』라는 경극의 내용이 결국 두 남녀의 사랑과 이별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영화『패왕별희』는 경극의 내용을 그대로 도입하여 두 남자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를 전개시키고 있다. 이 영화에서 경극의 등장은 다음 두 가지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첫째, 경극이라는 전통 극을 통해 영화가 지니는 의의와 내용을 한층 더 확대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대체로 경극은 우리나라의 전통 극이나 판소리처럼 이제는 제한적인 공간에서 상연되고 있는 특정 예술로 전락한 것이 사실이다. 첸 카이거 감독은 그러한 전통 예술 장르를 동원하여 대중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우리 전통 예술의 변용 가능성을
시사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전통 예술 장르를 다른 예술에 접목시키는 시도는 사실상 흔한 양식이 되었지만, 이 영화가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예술성과 시사성을 겸비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우리 전통 예술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분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역사적 소재를 현재 상황에 대한 은유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영화『패왕별희』는 고전적 소재를 동원하고 있지만, 영화가 던지고 있는 메시지는 대단히 현대적인 것이다. 즉 격변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중국 사람들의 애증, 가치관,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한꺼번에 수용하고 있는 영화가 바로『패왕별희』라고 할 수 있다. 유방과 초왕의 캐릭터가 지니고 있는 제왕적 요소, 동성애적 성향을 지닌 주인공 디에이, 경극을 매개로 한 당시 정치 상황에 대한 절묘한 풍자가 이 영화의 주된 내용이다. 이렇게 볼 때 경극이라는 역사적 소재는 거꾸로 매우 현재적인 시의성을 지니고 있으며, 바로 영화『패왕별희』는 과거와 현재의 병용을 훌륭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영화라는 장르를 경극이 이끌고 간다는 점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경극은 노래와 대사, 동작과 무예, 그리고 배우의 분장, 의상, 소도구 등의 예술적 요소를 다채롭게 결합한 총체적 공연예술이다. 서양의 공연예술과는 달리 이러한 다양한 예술적 요소들을 사실적이 아닌 상징적 원리로 세련되게 표현하고 있다.
바로 영화『패왕별희』는 경극의 이러한 특색을 동원하여 마치 한 편의 경극을 보는 것과 같은 극적 효과를 노리고 있다. 예술 장르의 그러한 중첩성을 잘 활용하였다. 영화가 매우 보편적인예술 장르임에도 불구하고,『패왕별희』는 경극이라는 또 다른 예술형식을 차용하여 훌륭한 변용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문을 통해 언급했듯이 경극이라는 예술 장르 또한 중국에서는 매우 쇠퇴한 장르지만, 영화라는 기법을 동원하여 경극이 지니고 있는 장점을 훌륭하게 드러내고 있다
참고 자료
박완호 외(2006). 영화로 이해하는 중국근현대. 르네상스.
이대희(2001). 문화산업론. 대영문화사.
김형곤(2005). 영화로 배우는 서양사. 선인.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조시원 외(1980). 중국 근대사. 청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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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7.04.10
  • 저작시기20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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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23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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