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무 대
1. 프로시니엄 무대(액자무대)
2. 개방무대(돌출무대)
3. 원형무대
4. 다변형 무대
5. 환경 무대
1. 프로시니엄 무대(액자무대)
2. 개방무대(돌출무대)
3. 원형무대
4. 다변형 무대
5. 환경 무대
본문내용
로 그 곳을 둘러싸고 있으면서 연기공간 족으로 가까이 갈수록 경샅어 내려가게 되어있는 곳이 관극공간이다. 아울러 연기공간과 관극공간은 영구적인 설치물로 장치되어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임의적으로 구별될 뿐이다.
원형무대의 기본구조에서 본다면 무대와 객석간의 공간배치를 작품에 다라서 언제든지 변화시킬 수 있으며, 배우와 관객들간의 친밀성을 높일 수 있고, 무대장치의 설치에 있어서 경제적인 효율성이 있다. 반면 원형무대는 그의 등 퇴장이 관객들에게 노출되어서 배우의 연기에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설치할 수 있으며, 무대장치가 한정되어 있고, 무대의 특수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4. 다변형 무대
원형무대를 적절히 변형시킨 듯한 이 무대는 무대와 관객의 배치를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5. 환경 무대
무대와 객석의 구분을 포기하고 특수한 환경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무대를 환경무대라고 한다. 이 무대에서는 배우가 어떤 자리에 서더라도 관객을 접할 수 있도록 무대 공간이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무대 위에 객석을 마련하는 것도 이러한 무대를 위한 하나의 시도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무대와 영상, 아르케라, 청림사, 2002년
원형무대의 기본구조에서 본다면 무대와 객석간의 공간배치를 작품에 다라서 언제든지 변화시킬 수 있으며, 배우와 관객들간의 친밀성을 높일 수 있고, 무대장치의 설치에 있어서 경제적인 효율성이 있다. 반면 원형무대는 그의 등 퇴장이 관객들에게 노출되어서 배우의 연기에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설치할 수 있으며, 무대장치가 한정되어 있고, 무대의 특수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4. 다변형 무대
원형무대를 적절히 변형시킨 듯한 이 무대는 무대와 관객의 배치를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을 가지고 있다.
5. 환경 무대
무대와 객석의 구분을 포기하고 특수한 환경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무대를 환경무대라고 한다. 이 무대에서는 배우가 어떤 자리에 서더라도 관객을 접할 수 있도록 무대 공간이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무대 위에 객석을 마련하는 것도 이러한 무대를 위한 하나의 시도라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무대와 영상, 아르케라, 청림사, 2002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