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침략전쟁과 한국 식민지배를 합리화하는 일본 우익의 사상적 뿌리는 정한론이다. 일본의 메이지유신 이후 정한론을 계승한 일본의 여러 우익사상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사상의 등장 배경, 사상의 내용, 활동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재 침략전쟁과 한국 식민지배를 합리화하는 일본 우익의 사상적 뿌리는 정한론이다. 일본의 메이지유신 이후 정한론을 계승한 일본의 여러 우익사상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사상의 등장 배경, 사상의 내용, 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한론의 여러 우익사상 중 하나를 선택하기
2. 카츠 카이슈 사상의 등장 배경, 사상의 내용, 활동상과 의미 등을 분석, 서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러한 주장을 펼친 것은 아니다. 카츠 카이슈는 관료출신이자 탈권위적 인물로 실리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했기에 전쟁과 식민지배보다는 무역을 통한 이익의 집중이 일본의 번영에 더 긍정적이라 보았다.
그러나 카츠 카이슈 또한 조선과 청나라가 일본보다 미개하고 무지하기 때문에 일본이 그들과 협력하고 상생하는 것은 현실적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보았는데, 실제 생전 카츠 카이슈는 ‘지나 사람은 제왕이 바뀌든 말든, 적국이 처들와도 마이동풍이라, 일본이 쳐들와서 지나를 빼앗는다 할지라도 이를 신경도 쓰지 않을 것이다’라고도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 과제에서는 정한론 사상주의자 카츠 카이슈에 대해 기술해 보았다. 카츠 카이슈는 비교적 온건한 생각을 가진 정한론자였지만 그 역시도 일본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조선과 청나라를 미개한 국가이자 이용할 대상으로 여겼다는 점에서 작금의 일본의 우경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본의 우경화가 사라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정한론에 대한 일본 내 반성과 회개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정한론 (아베, 일본 우경화의 뿌리) 이기용 저 | 살림 | 2015.08.14.
  • 가격4,5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7.07.21
  • 저작시기201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01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