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음악]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
1) 감각 운동기(sensory-motorperiod, 출생 ~2세)
2) 전 조작기(the precenceptual phase, 약 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2.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
1) 소리 듣기 발달 특징
2) 리듬 발달 특징
3) 가창 발달 특징
4) 악기 다루기 발달 특징

3.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자질
2) 교육 및 학습 환경
3) 교재의 선정
4) 교육시기

4.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늘날의 음악교육은 획일적이고 아동들 개개인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 반복 기능위주의 교육만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동기의 음악교육은 어린이가 허수아비처럼 어른의 표현을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것이 아니고 아동 스스로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항상 새롭고 창의 적인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아동이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하여 주어서 그것을 아동이 마음껏 표현해 보고 싶도록 이끌어주는 구체적인 계획과 활동 후의 반성과 피드백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음악교육은 인간의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는 전인 교육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음악교육의 아동기 지도에 있어서 성장 발달 단계와 개인차를 고려하여야 하며, 그 중에서도 음악교육 학습은 아동의 신체발달 상황, 지적상황, 음악적 발달 단계에 맞게 행해져야만 올바르게 음악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훌륭한 교수법을 위해서는 여러 전문 서적, 음악 교육 잡지와 신문, 세미나 참여도 좋겠지만 다른 사람은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교사는 같은 레퍼토리의 레슨 형식을 고수하지 말고 늘 연구하여 새로운 교수법을 창안하고 영양가 높은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여 아동의 흥미를 계속해서 유지시켜 주고 더 나아가 음악교수법의 발전에도 이바지 할 수 있어야 한다. 음악은 생활 속에서 늘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우리는 음악과 함께 호흡하고 느끼면서 즐거운 삶을 살아가야 한다.
5. 시사점
인간은 음악을 통해 숭고한 예술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소리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미적 감동은 인간의 의식을 한없이 숭고하게 하고, 어떤 것은 아름답게 어떤 것은 감동적으로 바라보게 하여 인간의 정신을 순화한다. 인간이 음악적인 감동을 느끼고, 이를 통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음악경험과 학습이 이루어져야하고, 처음 세상에 태어나 소리에 반응을 보이는 그 시기 부터 이루어 져야 할 것이며, 음악적인 개념과 취향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보다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유아기는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하여 언어를 통해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유아기에는 그들의 느낌을 활발하고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는 중요한 예술표현 활동이 바로 몸짓과 노래와 소리이기 때문에 그것들을 이용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는 수단이 되는 것 이다. 이런 예술적 표현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소리로 만들어서 유아들이 그것들을 이해하고 감상하고 소리 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음악교육이다. 유아라는 용어는 교육법상 ‘만 3세로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 까지 어린이’를 말한다. 그러므로 유아 음악교육은 만 3세에서 초등 입학 전 까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을 말한다. 유아기는 능동적인 음악표현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시기의 음악교육은 유아를 둘러싼 음악환경, 적절한 음악교육 속에서 음악개념을 습득하게하고, 유아의 순수한 감성이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게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 내 주어야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음악성 발달과 아동의 음악발달 특징을 작성하고, 음악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및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유아들은 생활주변과 자연 환경 속에서 많은 소리들을 접하고, 그런 환경적인 요인들 속에서, 모방과 여러 형태의 많은 체험들을 한다. 그중에서도 음악적 체험은 유아들의 생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 유아기 때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까지는 다른 감각보다 청각이 가장 예민하다. 특히 유아교육 기관에 다니는 시기인 만 3-5세경에는 청각능력 뿐 만 아니라 음고의 판별력이나, 리듬 감수 능력이 가장 급속히 발달하여 점차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떤 경험을 하면서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 다양한 음악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유아의 인성 발달에 기초를 마련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안재신(2005). 유아음악교육. 교육과학사.
임미경 외(200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벨로체.
김영연(2002). 유아음악 교육론. 학지사.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7.08.04
  • 저작시기201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05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