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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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와 이론적 기초
1) 역사
2)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
(2) 사회문화적 배경
2. 기본전제
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
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
3) 인간 발달 단계
3. 교육목표 및 원리
1) 모방과 본보기 교육
2) 감각 중시교육
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4. 교육과정
1) 교육내용 및 활동
2) 일과구성
3) 환경구성
4) 교사의 역할
5)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교육은 미래에 맞는 인간상을 예측하고 그에 적절한 교육을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 교육은 제도권 안에서 입시위주의 교육에 몰두한 인지 중심 교육으로 일상생활 속의 교육적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유아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오늘날 발도르프 학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은 오늘의 주지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발도르프 교육에서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에는 창의적인 인간을 필요로 한다.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활동을 한다. 상상력은 2-3세부터 발달한다. 그래서 유아들은 기성 제품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유아는 냄비나 접시를 숟가락으로 두드리는 것을 통해서는 더 이상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그 냄비는 이제 집이 되고 숟가락은 사람이 된다. 유아는 양은그릇에 모래를 손에 들고 놀이에 필요한 무엇이 되도록 만든다. 이렇게 사고는 미래까지 이어져 창의적인 인간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원형 그대로의 재료를 놀이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다. 상품화된 장남감 자동차가 배로 변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에 반해 나무토막과 약간의 실과 수건은 마차나 로켓이 쉽게 될 수가 있다. 상상력은 놀이를 위한 어떤 아이디어를 생가해내는 과정을 통하여 발전한다.
2) 약점
(1) 종교적인 문제
발도르프 학교는 종교적 색채가 강하다고 느껴진다. 실제로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고 일반적으로 범기독교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적 절기 행사뿐 아니라 타종교의 절기들도 학교에서 즐긴다고 한다. 어떤 종교적 배경의 아동도 발도르프 학교에 다닐 수 있다. 이 학교에서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은 인생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에 대한 아동들의 자연스러운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이다.
(2) 인지학 이해의 어려움
사회문화적인 배경이 우리와는 다르고 그 사회문화의 토양 속에서 나온 정신과학적 인지학의 이해 없이 발도르프 교육은 제대로 실현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식 전달에 치중하는 기존의 교육과 달리 인성교육을 지향하고 예술적인 방법들을 사용해서 학생들이 부담 없이 배우도록 하는 점은 우리의 유아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보다 체계화된 교사 양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3) 한국적 토착화의 문제
루돌프 슈타이너가 자기 나라 문화와 풍토에 맞게 교육방법과 내용들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한 점을 보아 아직 우리나라에서 이 교육방법을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문제가 있다. 우선 교육과정, 학교, 교사 모든 것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거나 또는 우리 것에서 이와 비슷한 것을 찾으려는 노력이 폭넓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기타문제
우리나라의 반 편성방식은 지식전달 중심의 단일연령 반편성이다. 발도르프의 정신에 맞게 모범과 모방, 협력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으로 실현하려면 혼합연령 구성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현재의 단일연령 편성의 고정화된 상황을 바꾸어야 발도르프 교육의 정신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는 발도르프 교육방침이 실현되기 어려운 여건에 유아교육 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큰 문제이다. 주변 환경, 놀잇감, 먹는 음식이 자연에 가깝게 되어야 자연의 본성과 영혼의 아름다움을 가진 어린이로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발도르프 교육은 현재의 지식중심으로 편향되어가는 우리의 유아교육계의 풍토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어 우리 실정에 알맞은 발도르프 교육이 시도 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앞의 설명들을 통해 발도르프 교육이란 무엇이며 또한 그 실제는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특히 중요시 되는 것은 리듬, 즉 예술이다. 예술을 통한 전인적 발달이 인간을 풍요롭게 만든다고 생각하여 모든 수업은 노래, 그림을 통해 이루어진다. 솔직히 말하면 발도르프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들을 책에서만 접했을 때는 실제로 이러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가 있을까, 적용하는 과정에서 이론과의 괴리가 심하지는 않을까, 예술 활동을 통해 여러 교과목을 어떻게 배운다는 걸까 라고 염려했었는데 현장에서 직접 교육하는 모습을 관찰해보니 걱정과는 달리 아이들은 이러한 수업을 즐거워했으며 잘 따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안타까운 점은 발도르프 교육프로그램이 많이 시행되고 있지 못하고 교사가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이미 발도르프 교육을 받고 있는 혹은 받으려는 아이들을 위해 교사 수의 부족과 교사의 재교육 부족은 프로그램의 보급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아이들은 풍요로운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매체, 주지 주의적 교육 때문에 수많은 지식들을 머릿속에 넣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래서인지 요즘 아이들은 아이다운 모습을 잃어가고 있으며 나이에 맞지 않게 속은 벌써 어른이 되어가는 것 같다. 아이들의 참모습을 찾아주고 머리만이 아닌 마음도 성숙하게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발도르프 교육프로그램이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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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페, 류근우 강의실, 발도르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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