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수필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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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수필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한 편의 글을 완성하시오. 아래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한 편의 글을 쓴다.


이태준, 󰡔무서록󰡕, 범우사, 2003.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이태준과 자연
2. 세계로부터의 소외감
3. 작가적인 감수성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이태준의 생애.hwp
2. 이태준의 무서록을 읽고.hwp
3. 무서록의 전반부.hwp
4. 무서록의 중반부.hwp
5. 무서록의 후반부.hwp
6. 피천득, “수필”(범우사, 2002) 인간관계 - 떠남과 보냄의 모습.hwp
7. 피천득, “수필”(범우사, 2002) 한 편의 글.hwp

본문내용

I. 서 론

이태준의 수필집 &#985172;무서록(無序錄)&#985173;에서는 ‘벽’이나 ‘화단’ 같은 일상적인 소재부터, ‘평론가’, ‘소설의 맛’, ‘소설가’와 같이 소설과 관련된 소재, 그리고 이 책을 유명하게 한 ‘고완품’과 같은 소재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해촌 기행문’과 ‘만주 기행문’을 포함하여 다양한 소재를 다룬다.
이 레포트는 이태준의 무서록을 분석하고 생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이태준과 자연

자연은 왜 말이 없는가? 그것도 모른다. 그것도 영원한 그의 침묵, 그의 성격이다. 우리는 자연의 모든 것을 모른다. 우리는 영원히 그의 신원도, 이력도 캐어낼 수 없을 것이다. 오직 그의 신성한 존재 앞에 백지와 같은 마음으로 경건한 직감이 있을 뿐이다. 직감 이상으로 자연의 정체를 볼 수 없고 들을 수 없을 것이다. 자연에 대한 우리 인류의 최고 능력은 직감일 것이다.
이태준은 자연을 개념화하는 경향이 있는 문헌에 얽매이지 말고 예술가의 고유한 눈(직관)으로 자연을 대할 것을 역설한다. 이때 이태준이 이야기하는 ‘직관’이란 개인이 지닌 능력이면서 동시에 자연이라고 하는 일종의 보편적 진리에 접근할 수 있는 성격을 지닌 것이다. 자연에 의해 특권을 부여받은 작가는 역사가와 같은 학자, 그리고 평론가와 독자에 대해 우월한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제시되며 작가는 문헌이나 학문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세계의 진리’를 드러내는 존재이다.
기질에 맞는 것을 쓴 작가에게는 상식 혹은 개념 이상의 창조가 있다. 그러나 기질에 맞지 않는 것을 쓴 작가에게는 기껏해야 상식이요 개념 정도다. 신의 작품으로서 우리 인간이 손을 대지 않으면 안 될 만한 그러한 졸작, 그러한 미완품이 있을까다. 종교는 윤리학이기보다는 차라리 미신이기를 주장한다. 문학은 사상이기보다는 차라리 감정이기를 주장해야 할 것이, 철학이 아니라 예술인 소이다. 감정이란 사상 이전의 사상이다. 이미 상식화된, 학문화된 사상은 철학의 것이요, 문학의 것은 아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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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2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전학과
  • 자료출간일2017.09.18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034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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