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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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3,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1) 슈타이너의 생애와 인지학
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3) 인간의 7년 주기 발달단계 4) 인간의 네 가지 기질 4,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5, 감성 표현 6.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결론: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

참고문헌



서론

현대사회는 다방면에 걸친 급속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회가 나날이 발전하는데 반해 우리의 모습은 상대적으로 파괴되고 피폐해져 가고 있다. 감수성이 메말라 가고, 점차 이기적인 인간이 되어가고 있는 모습은 어린이가 생활하는 학교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에서 어린이가 감성을 표현하고 잃어버린 인간성 회복을 위한방법을 슈타이너의 교육에서 찾아보았다.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는 “예술을 교육의 원천으로 보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묻는 대신에 인간

본문내용

락으로 하는 작업은 우선 아동이 즐거움을 느끼고 모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부러 시킬 필요 가 없으며 아동 스스로 자기 자신 고유의 능력과 아이디어로 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자유 롭게 놓아두어야 한다. 다만, 가위질이 서툴다거나, 바늘에 실을 못 꿰거나, 실에 매듭을 짓는 일처럼 아동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조심스럽게 도와준다. 3~4세 아동은 서 투른 바느질로 뭉치를 만들고는 ‘내가 새를 만들었다.’ 고 즐거워하며, 그 새가 온 방을 날 아다니게 만들곤 한다. 그러나 5세경이 되면 만들기 원하는 것을 미리 생각하고 적절한 펠트 조각을 선택하고 재단을 한 후 천재적인 솜씨로 어른이 할 때 본 것처럼 시접을 꿰 매곤 한다. 취학 전 나이에 ‘진짜’ 바느질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되어 바늘에 실을 혼자 꿰 어 간단한 인형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수예의 경우 교사가 정해진 시간에 수놓는 것을 유아가 쭉 보는 경험을 한 후 자유롭게 수놓기를 모방한다. 어떤 유아는 실의 색을 고르는 데 매우 고민하고 어떤 유아는 마음 내키는 대로 고른다. 한 유아는 바늘땀을 크게 내고 다른 유아는 거의 제자리에 바늘땀을 내듯이 바느질과 수예는 짜기 같은 작업보다 훨씬 더 많은 조형의 자유가 주어진다.
3)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아동에게 상상력의 발달과 안정감을 느끼고 반복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2~4주 동안 같은 시간에 같은 동화를 들려준다. 그림없이 이야기로만 들려주어서 주어진 그림에 의해 상상력이 제한 되지 않도록 한다. 이야기 들려주기뿐 아니라 인형극을 보여 줄 때도 상상력을 최대한 일깨우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4) 라이겐
리듬활동의 하나인 라이겐은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내용은 교사가 짓기도 하고, 기존에 있는 아동을 위한 운율이 있는 시, 노래, 동화의 내용으로 하기도 한다. 현대 문명인 TV나 컴퓨터로 인해 신체활동이 많이 줄어든 아동들에게 의미 있게 신체를 움직이도록 함으로 써 효과가 있으며, 이후 쓰기나 수학이나 기하학교육에 필요한 기초 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5) 그리기
그림은 주로 밀랍으로 만들어진 크레용과 물감을 이용한다. 그리기는 아동의 내적 표현이며 색깔의 본질적 체험이므로 어떤 주제를 주지 않고 교사가 모범으로 그림을 그린다. 선을 사용하기보다 면으로 형태가 드러나는 그림을 그려서 아동들로 하여금 생동감 있는 그림을 경험하도록 한다. 넓은 붓으로 색깔놀이를 하며 색과 일치되는 내적 경험을 촉진해 주고, 결과에 대한 느낌을 갖도록 한다. 색깔은 빨강, 파랑, 노랑을 주어 서로 섞어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는 경험을 해보게 한다. 색깔에 대한 본원적인 느낌을 갖도록 해 주려면 먼저 성인이 잃어버린 색에 대한 느낌을 찾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6) 노래
슈타이너는 6~8세경까지는 5도의 음정이 좋다고 보았다. 레, 미, 솔, 라, 시의 5음을 사용하고 반음이 없어야 아동의 감성과 맞는다고 하였다. 아동에게 맞는 음정은 꿈꾸는 듯한, 끝이 없는 듯한 음(예를 들어, ‘라’로 시작하여 ‘라’로 끝나는 노래)으로 이루 어진 노래가 좋다고 하였으며, 그러한 음정에 적당한 악기로 라이어를 개발하였다.
결론: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
1) 종교적인 문제
발도르프 학교는 종교적 색채가 강하다고 느껴진다. 실제로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고 일 반적으로 범기독교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적 절기 행사뿐 아니라 타종교의 절기들도 학교에서 즐긴다고 한다. 어떤 종교적 배경의 아동도 발도르프 학교에 다닐 수 있다. 이 학교에서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은 인생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에 대한 아동들의 자연스러운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목적이다.
2) 한국적 토착화의 문제
아직 우리나라에서 이 교육방법을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로 문제가 있다. 우선은 교육 과정, 학교, 교사 모든 것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 실정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 해서 이 교육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루돌프 슈타이너 역시 자 기 나라 문화와 풍토에 맞게 교육방법과 내용들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현 실에 맞게 재구성하거나 아니면 우리 것에서 이와 비슷한 것을 찾으려는 노력이 폭넓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적 인지학 이해의 어려움
우리 사회와는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그 사회문화의 토양 속에서 나온 정신과학적 인지학의 이해 없이 발도르프 교육은 제대로 실현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식 전달에 치중하는 기존의 교육과 달리 인성교육을 지향하고 예술적인 방법들 을 사용해서 학생들이 어떤 부담 없이 배우도록 하는 점은 우리 유아교육에 많은 시사점 을 주고 있다. 체계화된 교육, 교사 양성이 필요한 대목이다.
4) 기타 문제
: 우리나라에서 반을 구성하는 방식은 단일연령 편성이다. 이는 지식 전달을 중심으로 하 는 반 편성이며, 발도르프의 정신에 맞게 모범과 모방, 협력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으로 실 현하려면 혼합연령 구성이 바람직하다. 현재 단일연령 편성의 고정화된 상황을 바꾸어야 발도르프 교육의 정신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자연과의 교감을 강조하고 있는 발도르프 교육방침이 실현되기 어려운 여건에 유아시설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큰 문제이다. 주변 환경, 놀잇감, 먹는 음식이 자연에 가깝게 되어야 자연의 본성을 영혼의 아름다움을 가진 어린이로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발도르프 교육이 하나의 유행처럼 지나가게 하기보다는 현재 지식중심으로 과도하게 편중된 유아교육계의 풍토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문헌
윤선영,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2002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4
이순형 외 공저,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
김수영김수임송규운정정희 공저, 영유아 프로그램-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7
http://www.seonam.org (서남재단 -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
http://kinder.konyang.ac.kr (건양대 부속 - 건양 어린이집)
국회 도서관 -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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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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