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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종교적 의미에서의 매춘과는 달리 ‘늙은 창녀의 노래’에서는 자신만의 존재 의미를 구현해 나간다. 그러므로 ‘늙은 창녀’라는 작품을 종교적인 의미와 연관을 짓지 않을 수 도 있다.
‘늙은 창녀의 노래’에 대해 덧붙이자면 70년대에 나타난 창녀문학에서는 부의 불평등적 분배과정과 창녀의 재생산 과정, 남성적 세계의 폭력성과 그에 따른 창녀의 인권문제, 국가의 파시즘적 권력과 사회적 억압 등이 주인공들의 생활 주변사의 묘사와 대화를 통해 직설적으로 들어낸다. 그러나 ‘늙은 창녀의 노래’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은유화 되는 반면 화자인 늙은 창녀의 내밀한 개인적인 삶을 통해 ‘창녀’라는 차별화된 계급으로써가 아닌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적인 모습을 들여다 보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종교적 의미에서의 매춘과는 달리 ‘늙은 창녀의 노래’에서는 자신만의 존재 의미를 구현해 나간다. 그러므로 ‘늙은 창녀’라는 작품을 종교적인 의미와 연관을 짓지 않을 수 도 있다.
‘늙은 창녀의 노래’에 대해 덧붙이자면 70년대에 나타난 창녀문학에서는 부의 불평등적 분배과정과 창녀의 재생산 과정, 남성적 세계의 폭력성과 그에 따른 창녀의 인권문제, 국가의 파시즘적 권력과 사회적 억압 등이 주인공들의 생활 주변사의 묘사와 대화를 통해 직설적으로 들어낸다. 그러나 ‘늙은 창녀의 노래’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은유화 되는 반면 화자인 늙은 창녀의 내밀한 개인적인 삶을 통해 ‘창녀’라는 차별화된 계급으로써가 아닌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적인 모습을 들여다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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