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 경쟁 활동 - 필드형경쟁 활동(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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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 경쟁 활동 - 필드형경쟁 활동(야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단원명
1.대단원
2.소단원
II.체육 과목 목표
1. 체육과의 방향과 역할
2.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3.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다섯 가지 신체 활동 가치 영역
III. 단원연구
1. 단원의 개관
1) 필드형 경쟁 활동
2) 야구
2. 단원 설정 이유
IV. 단원의 구성
1. 야구의 내용 구성
1) 영역별 구성
2) 단원 구성
2. 수업 진행 방향
3. 단원의 목표
4. 교수-학습 시 유의사항
V. 수업환경
1. 학습자 분석
1) 대상
2) 학급구성
3) 학습자 수준
4) 야구에 대한 관심도
2. 학습 환경 분석
3. 참여 학생 분석
VI. 수업관련 자료
VII. 학습 지도 계획
VIII. 학습 평가 계획

본문내용

리고 그립을 정확하게 잡았다면 ④ 몸은 그대로 유지한 채 팔을 이용해 배트만 위로 들어올린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무릎이 아니라 먼저 상체부터 자세를 만든다는 점이다. 배트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그립은 자신의 가슴 위쪽에서부터 턱 아래부분 사이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그립을 너무 높이 들거나 낮게 위치하면 백 스윙 할 때 자세가 흐트러질 위험이 있다. 그리고 배트는 45도 정도로 뒤로 뉘운 상태에서 배트 끝 부분을 머리 쪽으로 약간 기울여 주는 것이 좋다. 배트를 똑바로 세우면 (7번 그림) 그립이 아래로 내려오거나 완전히 뉘우면 그립이 위로 올라가 불안 정한 자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선은 투수를 향하고 사물을 볼 때 중심이 되는 눈(좌우는 개인에 따라 다름)에 따 라 고개를 돌리는 정도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 고개를 너무 돌리면 어깨에 힘이 들어 가서 좋지 않다.
3. 백스윙
타격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투수가 공을 던지면 백스윙 자세로 들어간다. 백스윙 할 때는 투수쪽을 향한 어깨를 턱쪽으로 약간 잡아당겨 준다. 몸의 중심은 자연스럽게 뒷발로 이동되며 앞발의 복사뼈는 투수를 향하게 해야 한다. (발끝이 투수를 향하게 되면 몸의 중심이 뒷발에 너무 몰려 스트라이드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백 스윙 시에도 중심이 되는 팔의 팔꿈치는 지면과 직각을 유지 하도록 해야 한다. 팔꿈치가 위로 들리거나 몸에 너무 붙으면 좋지 않고 임팩트 순간 까지 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으면 타격순간에 힘을 모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백 스윙이 너무 크면 배트가 나오는 시간이 길어지고 몸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자세도 부자연스러워진다. 즉 몸의 일부분에 힘이 들어가 유연한 스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타격의 정확도가 떨어지게 된다. 백 스윙 시에도 배트의 그립은 가슴과 턱 사이의 연장선상에 위치해야 한다. 만약 스윙을 시작하기 직전 위아래에 있다해도 타격을 시작 할 때는 반드시 그 위치에 있어야 좋은 타격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타격 준비자세에서 백 스윙 할 때까지의 팔꿈치 각도는 계속 90도를 유지해야 한다.
☆장타의 과학적 근거 - 방망이 끝 17cm 방망이의 어느 부분에 공을 맞혀야 타구가 가장 멀리 나갈까. ※ 최근 호주 시드니대학의 물리학자인 로드 크로스교수는 타구를 가장 멀리 보낼 수 있는 방망이의 지점을 연구, 한 잡지에 그 결과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실험은 센서와 전선을 설치, 오실로스코프에 연결한 방망이를 천정에 줄로 매달고는 한 곳에 세게 가격한 뒤 각 부분들의 움직임을 살펴보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 방망이의 끝에서 17㎝ 떨어진 곳에 공을 맞히면 진동이 최소로 일어나 손 저림 없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공을 멀리 보낼 수 있음을 밝혀냈다. 무 통점(無痛點·sweet spot)으로 불리는 이 지점이 바로 홈런을 많이 때려낼 수 있는 곳이라는 결론.
<그림으로 보는 야구 배우기>
Ⅷ. 학습 평가 계획
평가는 3가지 영역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을 어느 한 부분에 치중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평가를 한다. 이번 단원은 필드형 경쟁 활동인 야구이기 때문에 심동적 영역이 우선 시 되기는 하지만 앞서 수업 진행방향에서 제시했듯이 인지적 영역부터 시작하여 학습 후에는 심동 인지 정의적 영역이 통합되는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평가적인 측면에서도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무시 할 수 없다.
평가 방법은 1차시 교실 수업 내용은 학기말 지필고사에 선다형, 단답형, 서술형으로 평가를 보되 반드시 마지막 문제에 정의적 영역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는 문제를 포함 시켜야 한다.
나머지 운동장 수업은 교사는 수업 차시마다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소지하여 수업 중간 중간 융통성 있게 평가를 하며, 마찬가지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평가 비율은 100점 만점에 심동적 영역 평가 40% (운동장 수업 체크리스트), 인지적 영역 평가 30% (교실수업내용 + 운동장 수업내용 : 학기말 지필고사), 정의적 영역 평가 30% (지필고사 문항 + 운동장 수업 체크리스트)로 한다.
체육과 특성상 평가 기준이 교사의 견해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주관적일 수 있다. 하지만 교사는 자신만의 평가 기준과 평가 도구를 개발하거나 많은 교사로부터 인정되고 있는 도구를 사용 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학생들에게 단원이 시작되기 전에 평가 방법과 도구에 대해 미리미리 공지를 하여 최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여야 한다.
<참고자료> 평가 체크리스트 예시
1) 1차시 교실수업 평가 체크리스트 (인지적 영역 + 정의적 영역)
번호
이름
1차시 내용
(10점)
2차시 내용
(10점)
운동장 수업
내용(10점)
정의적 영역
문항 (5점)
1
학 생 1
2
학 생 2
3
학 생 3
4
학 생 4
5
학 생 5
6
학 생 6
7
학 생 7
8
학 생 8
9
학 생 9
10
학 생10
11
학 생11
12
학 생12
13
학 생13
14
학 생14
15
학 생15
16
학 생16
17
학 생17
18
학 생18
19
학 생19
20
학 생20
21
학 생21
22
학 생22
23
학 생23
24
학 생24
25
학 생25
26
학 생26
27
학 생27
28
학 생28
29
학 생29
30
학 생30
2) 2차시 ~10차시 운동장수업 평가 체크리스트 (심동적 영역 + 정의적 영역)
번 호
이 름
심동적 영역
정의적 영역
던지기
(5점)
받기
(5점)
수비력
(5점)
배팅
(5점)
책임감
(5점)
판단력
(5점)
순발력
(5점)
조별
활동
(5점)
출석
(총5점)
1
학 생 1
2
학 생 2
3
학 생 3
4
학 생 4
5
학 생 5
6
학 생 6
7
학 생 7
8
학 생 8
9
학 생 9
10
학 생10
11
학 생11
12
학 생12
13
학 생13
14
학 생14
15
학 생15
16
학 생16
17
학 생17
18
학 생18
19
학 생19
20
학 생20
21
학 생21
22
학 생22
23
학 생23
24
학 생24
25
학 생25
26
학 생26
27
학 생27
28
학 생28
29
학 생29
30
학 생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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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1.06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8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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