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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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교육1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간관 특징

2)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재로서 의미나 목적에 대한 형이상적이며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하다고 본다.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고 수량화 가능한 특성들만이 인간이해를 위한 탐구의 영역이라 인정되었다. 따라서 후기 현대철학은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이 곧 세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인간이 가지는 주체적이며 능동적인 역할과 능력이라는 것이다.
3. 결론
과학적 인간관의 기초는 세상 모든 만물이 완전한 인과관계로서 연결이 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인간도 만물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는 것에 근거하여 따라서 인간의 모든 현상 역시 결정론을 전제 할 때 합리적인 해석이 가능하다는 믿음에서 시작된다. 인간의 주관적 가치를 강조하며 존재론적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려는 철학적 사조라 말할 수 있다. 기존의 인간관에서는 절대불변의 본질을 존재하지 않는다는 인간관에 대한 주장이 있다. 현대의 모더니즘에서 데카르트와 같은 인간 중심의 합리적인 사고에 기반한 인간관은 사상적 토대를 거부하고 인간의 주체성 또한 거부하고 있다. 인간은 언젠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즉 존재는 비존재를 수반하기 때문에 주체성의 상실 또는 소외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은 끊임없이 가능성에 의해 유도되고 그 가능성을 생각하며 그리고 창조적인 능력에 의해 그 가능성을 실현한다.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매슬로우는 인류의 절정에 있던 가장 훌륭하고 건강한 사람들에 대한 특성을 연구하였다. 또 다른 학자 로저스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서 취하는 치료자 중심보다 내담자 중심치료를 강조하였다. 로저스는 인간 개인의 독특한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인간의 주관성은 인간이 진리이다. 라는 논제를 펼친 키에르케고르는 인간은 끊임없이 가능성에 의해 유도되고 그 가능성을 생각하며 그리고 창조적인 능력에 의해 그 가능성을 실현한다. 이 가능성에로 지향하는 자유능력이 동시에 불안을 수반한다고 정의하였다. 결론적으로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란 진리나 지식, 합리성이 갖는 절대 확설성과 객관성에 대한 전통 철학적 신념을 부정하고 그것들이 갖는 우연성과 잠재성, 역사성과 사회성, 그리고 국지성과 다원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관점을 함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참고문헌
철학의 이해 | 이정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6
  • 가격2,1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12.05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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