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무가(巫歌)의 계승과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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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리데기 무가(巫歌)의 계승과 변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원 텍스트 분석
재창조된 텍스트 분석
공통점과 차이점
문학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노동과 비참이 멸망이 떠는 곳
고뇌와 운명
<표1. 각 텍스트의 이미지 정리>
표1에서 보았듯이 재창조 된 텍스트는 시련과 고난의 이미지가 많이 사용 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시련을 극복하면 좋은 결과를 준다는 보편적인 주제를 가진다. 바리데기 여행에서는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시련이라는 것에 초점을 부각 시켰고 바리데기 신화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좀 더 포괄적이며 종교적인 형식으로 풀어 나간 것이라 볼 수 있겠다. 이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같은 주제를 가지고 형식과 의미를 다르게 함으로서 새로운 텍스트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문학적 의의
바리데기 무가는 무가라는 형식이 오늘날까지 구전되어 내려오고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고전문학적 가치가 높게 평가 할 수 있고 이 외에도 텍스트가 이야기라는 형식으로 되어 있고 이러한 이야기가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형은 이야기의 주제뿐만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관점으로 창조 가능하다 예를 들어 바리데기 무가의 원 텍스트에서는 고생 끝의 희망이 오는 전개라면 이를 이용한 재창조 텍스트에서는 주제와 반대로 역경을 이겨내지 못하여 좌절하는 모습으로 마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와 변모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생성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텍스트의 가치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겠다. 재창조 텍스트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문학적 가치가 크다고 볼 수 있는데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를 바탕으로 하는 재창조 텍스트가 생성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문학이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지는 과정을 내포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
지금까지 바리데기 무가와 이를 바탕으로 변형된 재창조 텍스트를 비교 분석 해보았다. 재창조 텍스트는 원 텍스트와는 다르게 작가의 생각과 관점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 텍스트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지만 그에 대한 문학적인 가치는 동일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는 텍스트가 텍스트로 서 끝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이야기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의미하며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보편적인 공감이 생겨 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둘 수 있겠다. 여러 개 의 텍스트를 분석하면서 느낀 점 은 텍스트는 하나지만 느끼는 것은 여러 가지 라는 것과 이러한 분석과정 없이 문학작품을 대했다면 이 것이 문학작품이 아닌 하나의 글로써 넘어 갔을 것이라 생각 하였다. 좀 더 많은 생각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한 것이 아쉽지만 다른 문학작품을 읽었을 때 좀 더 많은 다양한 생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참 고 문 헌
출판자료
강은교, 「바리데기의 여행노래-三曲 사랑」 , 『남자들은 모른다』, 마음산책, 2001.
이창대, 「바리데기 神話-산전 수전 5」, 『바리데기 神話』, 문학아카데미, 1990.
인터넷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바리데기」, http://100.naver.com/100.nhn?docid=744358
위키백과, 「무가」, http://ko.wikipedia.org/wiki/%EB%AC%B4%EA%B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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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26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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