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문화콘텐츠] 도시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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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시와 문화콘텐츠] 도시의 이미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 방향
Ⅱ. 본론
1. 도시 이미지의 개념
2. 도시 이미지 형성요소
1) 도시 이론의 차원 – 케빈 린치(Kevin Lynch)
2) 정치/경제/환경/역사/종교적 차원
Ⅲ. 토론할 거리
Ⅳ. 결론 및 한계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용어로 쓰였으며, 19세기에 와서 일정한 지식과 품위를 갖춘 남자에 대한 명칭이 되었다. 때문에 영국을 \'신사의 나라\'라 말하는 것은 \'젠틀맨\'의 기준을 확고히 세운 이런 역사적 전통 때문이다. 이 외에도 많은 도시들은 식민지 지배 등 그 도시만의 고유한 역사적 사건으로 인해 이미지가 형성된다.
⑤종교적 요인
마지막으로 종교적 요인이 있다. 아랍국가의 도시들을 떠올리면 이슬람교의 영향으로 인해 여자들이 검정색 히잡을 둘러싸고 생활하는 모습이 떠오른다. 또한 기독교 국가들의 도시는 웅장하고 오래된 교회 건물들이 하나의 랜드마크로서 떠오르고, 천주교 국가들의 도시는 기독교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랜드마크처럼 화려한 성당들이 떠오른다.
Ⅲ. 토론할 거리
: 서울의 이미지는 무엇이고 그 이미지는 어떻게 형성된 것일까?
- 서울의 이미지 형성에는 서로 다른 도시들의 지형적 특수성에서 비롯된 구체적 경관 및 역사적, 사회문화적, 미학적 요소들도 있겠지만 정치경제적 측면에서 거시적인 이미지를 봤을 때 서울의 도시 공간은 ‘불균형적 이원구조’의 이미지로 비쳐진다. 이는 산업화를 위한 의도적 집중투자지역과 그렇지 못한 소외지역간의 불균형 성장과정에 따른 도시문제에서 기인한다. 여기서 이원구조란 한편에서는 산업화 촉진을 위한 개발과잉과 과밀에 따른 부작용이 차고 넘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전통적 빈곤과 산업화 과정으로부터 소외된 낙후성으로 신음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불균형 구조는 1960년대 이래 체제적 지배논리에 의해 정당화됨으로써 서울은 개발독재시대의 ‘산업화 전초기지’로서 역할을 수행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역할에서 비롯된 도시 이미지는 오늘날까지도 근본적인 치유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1990년대 이후 부동산투기시대, 2000년대 스펙터클한 전시행정 개발 사업이 펼쳐진 신자유주의시대를 거쳐, 가장 최근에 결코 죽은 적이 없는 4대강을 살려 유람선을 띄워 만리장성 축조시대와 경쟁하는 이른바 ‘포스트신자유주의-토목건설독재시대’의 도시 이미지를 생산하고 있다.
Ⅳ. 결론 및 한계점
모든 사물에는 이미지가 있듯이 도시 또한 이미지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는 케빈린치가 주장한 것처럼 통로, 가장자리, 구역, 교점, 랜드마크라는 5가지 외적인 요소들로 인해 형성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것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도시를 물리적 형태로 간주해 단순히 시각 중심적 지각방식에 초점을 둠으로써 도시 이미지 형성에 근원적으로 작용한 도시의 역사, 정치경제, 사회문화, 예술 등의 다양한 의미체계가 해석될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시의 이미지는 그 도시의 통로, 가장자리, 구역, 교점, 랜드마크라는 5가지의 물리적 요소들과 정치경제환경역사종교적 요소 등수 없이 다양한 요소들이 혼합된 총체론적인 산물이기 때문에 각 도시별로 모두 특색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 참고자료
Kevin Lynch The image of the city
주형일 이미지를 어떻게 볼 것인가
김민수, 정홍섭, 박성필, 이현재, 심혜련, 정인숙, 남영호 도시 공간의 이미지와 상상력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8.03.14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8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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