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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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신화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주몽신화
1) 주몽신화
2) 읽고 느낀 점
3) 의미

2. 한국의 전설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아기장수 전설
1) 아기장수 전설
2) 읽고 느낀 점
3) 의미

3. 한국의 민담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 바보사위 민담
1) 바보사위 민담
2) 읽고 느낀 점
(1) 자기 가치 고양
(2) 갈등 감정의 해소
3)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 바보를 등장시켜 그의 어리석은 행위를 보고 웃음으로써 자기 내부에 잠재해 있을지 모르는 바보다움에 대한 긴장과 불안에서 해방되고자 한다. 즉, 바보사위의 극단적이고 우스운 우행을 통해 자신의 가치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며, 우월성 내지 동일시를 느끼는 것이다.
(2) 갈등 감정의 해소
가족 간의 대립을 보여주는 바보사위 설화에서 처부모와 사위의 갈등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 많은 것은 민중들이 사위와 처부모와의 관계를 혈연으로 맺어진 안정적 관계로 보기보다는 혼인이라는 사회 제도로 맺어진 규범적 관계로 여기는 경향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딸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든 면에서 완벽한 사람을 사위로 맞이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마음에 흡족한 사위를 얻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갖가지 문제를 내거나 좋은 중매쟁이 통해서 사위를 얻으려고 노력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정상적이기는 커녕 지적으로 너무나 부족한 사위를 얻게 경우도 발생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바보사위 설화를 통해 장인, 장모는 만족스럽지 못한 사위에 대한 실망감과 배신감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위가 바보사위 설화를 듣는 수용자 입장이 되었을 때, 설화를들으면서 자기보다 모자란 사람의 우행을 통해 장인에게 자신의 우수함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감정의 정화를 얻을 수 있었다. 사위는 장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하지만, 장인의 마음에 사위가 흡족하기는 쉽지 않았다.
따라서 바보사위 설화가 널리 전승될 수 있었던 것은, 실제 생활에서 장인과 사위와의 갈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었으며, 이러한 감정들을 해소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3) 의미
설화는 글자의 뜻에 따라 쉽게 말하면‘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 이야기나 다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의(公同心意)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口傳文學)으로 되어,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그 속에는 민족의 역사, 신앙, 관습, 세계관 및 꿈과 낭만, 웃음과 재치, 또는 생활을 통해서 얻은 교훈이나 역경을 이겨내는 슬기와 용기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구전문학은 기층 민중들이 생활을 통해 겪었던 삶의 온갖 희로애락을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터득한 삶의 지혜와 활기를 생기발랄한 상상력을 통해 구현하고 있다.
어느 곳에서든지 문자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구연하는 설화 가운데에는‘바보’의 어리석은 행동에 관한 내용이 많이 구전되고 있다. ‘바보는 지능이 부족하여 정상적으로 판단하지 못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어리석고 멍청하거나 못난 사람을 욕하거나 비난하여 이르는 말 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바보 이야기는 현실 인물들을 과장되게 표현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웃음을 유발시킨다. 그리고 바보가 지닌 인간적 결함은 나머지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우월감을 갖게 하며, 웃음을 미끼로 이러한 이야기 유희에 청중들을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하면서도 청중이 바보로부터 충분히 객관적 거리감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바보는 규범에 대한 지식이나 심리적 억압이 없는 것처럼 보여 청중으로부터 비난은 피하면서도 지배적 관습이나 관념을 파괴할 수 있는 인물로 표현되기도 한다.
바보 이야기는 민중들의 다양한 염원과 목소리를 담아서 형성되었기 때문에 가장 민중적이고 가장 보편적인 웃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민중의식을 바탕으로 형성된 판소리, 가면극, 사설시조 등을 포함한 각종 웃음의 문화와 바보 이야기는 많은 점에서 동질성을 갖는다. 그래서 바보 이야기의 웃음은 한국 문학의 한 특질로 이해될 수 있다. 예로부터‘사위는 백 년 손님’이라고 해서 보통 처가로부터 귀한 대접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한 사위가‘바보사위’라는 이름으로 설화의 바보 인물 가운데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해 보았다. 구비문학은 전통사회에서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인 삶의 주요한 과정이 구비문학과 맞물려 있었다. 민요는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고, 민담을 비롯한 다양한 이야기들은 휴식의 공간에서 구연되었다. 이렇게 구비문학은 전통사회 일상생활 구석구석에서 삶의 소중한 한 부분을 이루었다. 하지만 20세기 산업화, 기계화로 전통적 마을 공동체의 해체가 가속화되 었고 대중매체가 보급되면서 구비문학의 현장은 급격히 훼손되었다. 현대사회에서 구비문학의 현장은 점점 사라져갔고 구비문학의 생산은 그 명맥이 끊어질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 매체에서 이루어지는 서술문화 속에서 구비문학의 현장이 이어지고 있으며, 오히려 더 활성화 될 가능성 있다. 특히 유머와 수수께끼류의 글과 경험담류의 글을 보면, 구비문학적 전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한 글들은 심층적인 서사구조, 기저에 흐르는 바탕정신이 우리 서사체의 구술전통과 흡사하다. 그것은 산업화, 기계화로 점차 붕괴되어 왔던 구비문학의 현장을 부활시키는 조짐으로 읽혀지기도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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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등학 외(2000).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박혁문(2006). 주몽(上,下). 늘봄.
박종호 외(2014). 문학. 창작과 비평.
김대행 외(2000).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수업(1997). 우리 신화와 상상력. 경상대 인문학연구.
신현주(2005).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권선영(2003). 구술성을 바탕으로 한 설화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양원모(2004). 구비문학교육의 연행론적 접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영대(2006). 제주와 풍수 전설. 한라산의 구비전승·지명·풍수. 한라생태문화연구소.
김풍기(2006). 고전문학 작품의 정체성과 그 현대적 변용. 고전문학연구. 한국고전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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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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