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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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기업 경영론] 아이코닉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 선정이유
2. 기업소개 2.1 기업개요 2.2 기업비전
3. 창업자와 성장스토리 소개 3.1 아이코닉스의 창업자 3.2 아이코닉스의 창업배경 3.3 사업실패와 재도전
4. 기업의 상황분석 4.1 아이코닉스의 주주 구성 4.2 아이코닉스의 Angel 4.3 아이코닉스의 금융자원 4.4 5-Forces Model 4.5 SWOT Analysis
5. 기업의 경영전략 5.1 브랜드 차별화와 고급화 5.2 4P로 분석한 뽀로로 성공요인 5.3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5.4 관련 다각화 전략 5.5 전략적 제휴
6.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우리의 제안 6.1 집중화를 통한 브랜드이미지 향상 6.2 수직적 통합을 통한 다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나온 카페를 이용한 마케팅 또한 이러한 전방 통합의 방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테마파크에서의 일부 파트 혹은 아이코닉스 스토어를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아이코닉스를 알림과 동시에 지속적인 수익창출의 요소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유통부문에서의 전방 통합은 구매자의 교섭력을 낮추어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대체재의 위협이나 잠재적 경쟁자의 위협으로부터 아이코닉스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줄 것이다.
반면에 애니메이션 또는 캐릭터 제작 업체를 통합하거나 아이코닉스 자체에서 캐릭터 생산함으로써, 공급자 교섭력을 낮추고, 나머지 공급업체에 대한 영향력 또한 강화시킬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들이 외주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기업 자체의 제작 능력 향상에도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을 의미한다. 특히, 주요 경쟁업체들이 속한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열악한 자본력과 한정된 컨텐츠, 그리고 다양한 캐릭터 수익창출이 부족한 만큼 심혈을 기울여 개발해야 할 부분이다. 현재 뽀로로에만 편중된 아이코닉스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문제도 후방통합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6.3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전략
아이코닉스는 뽀로로를 통해서 지금의 위치까지 올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일본이나 미국의 거대 업들이 세계의 캐릭터 산업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아이코닉스의 성장은 0~4세라는 영유아를 위한 애니메이션이 존재하지 않았던 니치마켓을 잘 찾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한 결과라고 보여 진다.
따라서 앞으로도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이나 미국의 디즈니사와 직접적으로 경쟁하기보다는 의도적인 2등 전략으로 현재 뽀로로를 통해서 개척한 영유아 시장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펼쳐야 한다고 보여 진다. 이는 마치 보잉사와 같은 거대 비행기 제조회사와 경쟁하지 않고 존재하지 않던 소형 비행기 시장 개척을 통해 세계에서 손꼽히는 비행기 제조회사가 된 엠브라에르처럼 아이코닉스가 이 영유아 시장을 확고히 점유하여, 고객충성도와 이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면, 타 연령층에 비해 예민하지만 그만큼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현재에는 단순한 재미에만 편중된 프로그램들에 교육적인 부분을 추가하여 컨텐츠 제작을 한다면, 자식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는 요새 부모님 층에게 어필하여 직접적인 구매자들에게 아이들을 어르고 달래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정서나 교육에도 효과적이다 라는 점을 강조하여, 영유아 층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아이코닉스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기업이고 이러한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이 매우 중요한 기업이다. 따라서 장기적 안목으로 사업을 바라본다면, 컨텐츠 생산을 할 수 있는 창조적인 인력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공모전 혹은 아이디어 구매 전략과 같이 내 외부에서 동시에 인재를 확충하는 방안을 찾아야한다. 이러한 단단한 인력구조가 기반이 되면, 향후 사업의 방향이 영유아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분야로 변경이 되더라도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기회를 잡기 쉬운 위치를 선점 할 수 있다.
※ 참고 문헌
캐릭터 산업백서 2008 - 한국 컨텐츠 진흥원
캐릭터 산업백서 2009 - 한국 컨텐츠 진흥원
애니메이션 성공조건:(뽀롱뽀롱 뽀로로) 사례를 중심으로 - 김도연(국민대학교)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 이선경(김포대학)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캐릭터 선호도 - 고영자(서울신학대),
김민정(경인교대)
에듀테인먼트에서의 캐릭터 중심 기호학적 생성구조 연구 - 송미선
(뽀롱뽀롱 뽀로로를 중심으로)
뽀로로,로보카폴리.'장난감나라'2호점 잠실 롯데월드서 개장 -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view?ra=Sent1301m_View&corp=fnnews&arcid=201205040100028220001415&cDateYear=2012&cDateMonth=05&cDateDay=03
한글과컴퓨터, 국민 캐릭터 ‘뽀로로 미술놀이’ 앱북 출시 - k모바일 뉴스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390187
뽀로로의 성공 비법 3가지는 수집·집중·교류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개발팀 이우진 팀장) - 디스이즈 게임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166333&category=102
[KOREA REPORT]아이코닉스 대표 "뽀로로 브랜드 가치는…" - sbs cnbc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391166
3D로 탄생한 `뽀통령`, 아이들 반응에 그만… - MK뉴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268035
이노션, 아이코닉스 `뽀로로` 외 캐릭터 활용 MOU 체결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4082470i
삼성 스마트TV, ‘뽀로로’ 등 어린이 앱 출시 - 팍스넷
http://cn.moneta.co.kr/Service/stock/ShellView.asp?ArticleID=2011050318154906093&LinkID=263
시사IN '국민 캐릭터'가 된 남북 합작 '애니' '뽀로로' 일곱 친구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402
중앙일보 “뽀로로 우표,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204920&cloc=olink|article|default
YTN 어린이대통령, 뽀로로
http://liv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449091&ctg=1700&tm=
아이코닉스 홈페이지
http://www.iconi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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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8.03.21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9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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