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최근 여성혐오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은 여성혐오의 사례를 소개하고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되 다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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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최근 여성혐오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은 여성혐오의 사례를 소개하고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되 다음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혐오란

2. 한국 사회의 젠더와 여성주의에 관한 논의들

3. 사회문제로서의 여성혐오

4.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은 여성혐오 사례

5. 여성혐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1) 양성평등의식
2) 편견
3) 성역할 고정관념
4) 개인자부심
5) 성평등 교육
6) 성별분업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제한됨으로써 남성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며 가사를 전담하는 가정주부로만 인식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진 역할이나, 현실을 들여다보면 여성들은 끊임없이 공사의 영역을 넘나들며 일하여 왔다. 최근에는 여성의 취업률과 사회활동영역도 다양해지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형성된 ‘성별분업’의 논리는 여성의 역할을 제한하고 여성의 불평등한 대우를 조장하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 기능을 하고 있다.
둘째, 성별분업에 의해 가사노동의 일차적 전담자로 규정되어진 여성들은 노동시장에서는 이차적이고 부수적인 노동자로 규정되어, 여성들은 소위 여성성을 띠는 특정 직업영역에만 취직이 용이하거나, 남성보다 저임금을 받고 낮은 지위에 머무르게 되는 것이다. 이 모든 불평등은 ‘여성은 일차적인 생계책임자가 아니다’라는 규범에 의해 합리화되는 것이다.
6. 나의 의견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여러 요인으로 다르게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연령, 인종, 사회계층, 지위, 생활수준, 학력의 고하, 출신지역 그리고 성별에 따라 언어가 다르게 나타난다. 즉 각기 상이한 배경을 가진 사회 구성원 사이의 차이점이 각각의 언어에 여러 가지 언어변이형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 처럼 인간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다양성을 연구 분석하는 학문이 사회언어학이다. 사회언어학은 언어를 사회와 유리된 모습이나 일종의 추상적인 체계로서가 아니라 실제 그 사회 속에서의 언어사용을 관찰의 대상으로 삼는다. 다시 말하면 어떤 말이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한 말인지를 살펴 그 언어 항목의 사회적 분포 및 의미를 필수적인 고려의 대상으로 삼는다. 남녀 언어의 차이는 생득적인 부분으로 인한 성차이어와 가부장제의 사회구조 속에서 한쪽 성(性)이 다른 성(性)보다 우월하다는 관념을 갖는 성차별어로 구분된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성차이란 염색체 차이를 기초로 한 생물학적 성 자체에서 오는 남녀의 차이를 말하고, 성차별이란 남녀의 특정 성에 대해 인종적 또는 사회적으로 갖는 태도, 신념, 관행을 지칭한다. 성차별어는 어느 한 성에 대하여 부당한 차별의 편견을 나타내는 말이고, 성차이어는 각각의 성에 대하여 부당한 편견을 나타내지 않고, 단지 구분하는 말일 뿐이다. 성차별 금지에 관한 명시는 헌법, 교육기본법, 국가인권위원회법 등에 존재하며,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성차별 개념은 유엔이 정한 「여성차별철폐협약」의 정의다. 이 협약 제1조에 따르면 성차별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민적 또는 기타 분야에서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남녀동등의 기초 위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인식, 향유, 또는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혹은 무효화하는 효과 또는 목적을 가지는 성에 근거한 모든 구별, 배제, 제한”을 의미한다. 이 협약의 성차별의 개념은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차별,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다르게 그리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초래하는 대우까지를 모두 포함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차별의 개념 정의로 볼 때, 성차별은 감정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의 세 가지로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감정적인 측면으로는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내는 편견으로, 한쪽 성이 나서는 것은 싫다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인지적인 측면으로는 특정 성에 대한 부정확한 지식과 왜곡된 인식을 나타내는 고정 관념으로 여자는 감정적이라는 것 따위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행동 경향을 나타내는 차별이라 하겠다.
이 세 가지 개념은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특정 성에 대한 태도를 형성해 나간다. 물론 이 중에는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도 있지만 애매하거나 자연스럽게 보여 잘 나타나지 않는 부분도 있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성차별 교육이란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을 가지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태도나 행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고 하겠다. 성별어에 관한 연구는 남성어보다는 여성어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는 여성에 대한 차별어가 대대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에 두고 남녀 성에 따른 언어들이 성차이와 성차별에 따라 어떠한 형태로 나타났으며, 각 성에 따른 역할과 한쪽 성에 대한 편견과 불평등이 어떤 모습으로 나타남을 살피는 것이 성별어에 대한 좀더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는 길이 아닌가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은 여성혐오의 사례를 소개하고,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평등과 불평등의 문제는 인간사회에서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문제 중 하나이다. 불평등과 차별의 문제가 논의되어 온 영역으로 계급, 인종, 종교, 성별 등이 있다. 우리나라나 서구 근대사회에서 양반귀족과 상민노동자들로 구분되는 신분제도나 빈부격차에 의해 인간의 기본권리가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는 기치아래 일어난 계급제도철폐, 노예제도 철폐, 60년대의 민권운동 등은 인간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조건에 의해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사상의 흐름을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불평등 중 가장 늦게 인식되고 논의된 것은 남녀간 불평등인 성불평등이다. 사실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한 성이 겪는 차별에 대한 문제가 비교적 최근에서야 제기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우에노 치즈코(2012). 여성혐오를 혐오한다. 은행나무.
손희정(2015). 우리시대의 여성혐오. 녹지.
오찬호(2013).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개마고원.
김문규(2002). 여성 혐오와 가부장의 비극. 타이터스 안드로니커스. Shakespeare Review.
김현미(2014). 젠더와 사회구조. 한국여성연구소. 젠더와 사회. 동녘.
정희진(2015). 언어가 성별을 만든다, 여성혐오가 어쨌다구?. 현실문화.
정희진(2015). 남성 혐오’는 가능한가-여성주의와 양성평등. 인물과 사상.
손희정(2015). 혐오의 시대-2015년, 혐오는 어떻게 문제적 정동이 되었는가. 여/성이론.
김수아(2015). 온라인상의 여성 혐오 표현. 한국여성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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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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