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
2.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
2.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남성들은 ‘자유의지와 자유’라는 미명아래 부녀자들을 강간하기도 하였고, 때론 부잣집에 침입하여 물건을 도적질하기도 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인간 본성이 결코 선하지 않다는 것을 방증하는 명백한 증거라고 생각한다.
-성경도 성악설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인류 역사상 최대의 베스트셀러라는 성경에도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구절이 곳곳에 등장한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롬 7:24)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 도다."(롬 7:21-23)
성경은 인간의 몸과 인간 자체를 사망과 동일시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간이 죄의 법 아래에 있다고 단정하고 있다. 죄가 있는 인간이면 당연히 악인이라는 점에서 성경은 성악설을 근거로 하고 있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여겨진다.
Ⅲ. 결론
인간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한 논제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논제라고 한다. 아직까지 논제의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인간 본성의 선악을 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인간 본성의 선악을 논하기보다는 인간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하거나 인간이 지닌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인간 본성에 대하여 에드워드 윌슨(생물학자) 저 | 이한음 역 | 사이언스북스 | 2017.02.03.
-성경도 성악설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인류 역사상 최대의 베스트셀러라는 성경에도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구절이 곳곳에 등장한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롬 7:24)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 도다."(롬 7:21-23)
성경은 인간의 몸과 인간 자체를 사망과 동일시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간이 죄의 법 아래에 있다고 단정하고 있다. 죄가 있는 인간이면 당연히 악인이라는 점에서 성경은 성악설을 근거로 하고 있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여겨진다.
Ⅲ. 결론
인간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한 논제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논제라고 한다. 아직까지 논제의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인간 본성의 선악을 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인간 본성의 선악을 논하기보다는 인간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수정하거나 인간이 지닌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인간 본성에 대하여 에드워드 윌슨(생물학자) 저 | 이한음 역 | 사이언스북스 | 2017.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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