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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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행동주의 이론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Ⅱ. 행동주의 이론의 발전 과정

Ⅲ. 대표적 학자 소개 및 주장한 학설 및 이론
1. 파블로프(Pavlov)
2. 왓슨(J. B. Watson)
3. 손다이크(Thorndike)
4. 스키너(B. F. Skinner)

Ⅳ.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
1) 선행단서의 역할
2) 소거
2.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
1) 강화
2) 벌
3) 강화 계획
4) 행동의 조성

Ⅴ. 행동주의 이론 적용 시 유의점 및 사례
1. 행동주의 이론 적용 시 유의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Ⅵ. 행동주의의 한계점

본문내용

떠한 행동이 먹이를 준다는 수반성을 학습하게 된다. 이후 왼발을 들고 오른발을 들때 먹이를 제공한다. 그럼 학습의 단계가 한 번 더 발전하게 되며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다보면 비둘기가 춤을 추게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의 조성을 학교 학습에 중요한 합의점을 제공하여 왔으며, 조성의 개념은 학교에서 성공을 거의 경험하지 못하는 학생에게 특히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조성은 완벽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완벽에 이르게 하는 과정에 개인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Ⅴ. 행동주의 이론 적용 시 유의점 및 사례
1. 행동주의 이론 적용 시 유의점
① 강화물의 선택과 강화의 즉시성
행동주의에서의 토대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는 강화다. 그리고 강화의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분류된 강화물은 없으며 이는 모든 사람에게 작용하는 특정한 종류의 강화물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강화물은 강화를 받는 학생이 만족을 느껴야만 제공되는 강화물이 제 구실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적절한 강화물이 선택되었을 때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강화가 즉각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 시점이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강화는 약하게 나타난다. Kulik은 아주 작은 강화물이라 하더라도 나중에 몰아서 커다란 강화물을 한 번에 제시하는 것보다 즉각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결과도 보고하고 있다. 또한 어린아이들의 경우 상장도 좋은 강화물이 될 수 있지만 교사의 칭찬이나 관심이 더 높은 강화물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한다.
② 벌 사용의 재고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즉각적으로 줄일 수 있는 가장 강한 무기가 될 수 있으나 반면에 부작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속적이지 못하며 아이들에게 벌은 공격적인 성격을 갖게 하기 때문이다. 그보다는 바라는 행동의 증가를 원한다면 방해 요인을 제거하는데 집중하기보다 바라는 행동의 증가에 관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는 벌보다는 강화의 행동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③ 강화의 효과적 적용
행동주의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강화가 일어나지 않더라도 학습을 계속해서 해내갈 수 있게 만드는데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강화물을 적절하게 제시하며 고정적 강화보다는 변동적 강화계획을 세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첫 번째, 생상스 『동물의 사육제』에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적용하여 수업 환경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동물들이 가진 주제를 무조건적인 자극으로 전달하여 주제를 감상하였을 때 동물들을 특징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무조건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였다.
두 번째, 흥보가『화초장타령』에서는 손다이크의 자극과 반응 결합 이론을 적용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판소리의 구성 요소를 인지시키는 준비성을 마련하였으며, 추임새와 중중모리 장단의 연습 과정을 거쳐, 판소리 형태로 모둠별 창작품을 만들어 발표하는 준비와 연습을 결합하여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효과를 발생시키고자 하였다.
세 번째,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중에서 『꽃의 왈츠』에서는 반두라의 관찰 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발레 음악의 특징을 이야기하고 주제 선율을 감상하며, 왈츠의 주요 리듬을 연주하는 상대방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학생들 스스로 신체표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높이고자 하였다.
감상 수업이 교사가 단편적으로 제공해서는 안되며, 학생들이 청각으로 소리만을 인식하여 받아들이는 수업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활동이 첨가되어 학생들 스스로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에 교사는 감상에서 다양한 자료를 준비해야 함을 염두 해두며,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수업지도 방안을 만들어내어 실제로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따른 감상학습을 방법상 몇 가지로 제시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감상 수업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학생에게 제공하여야하며 다양한 소리를 듣고, 탐구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길러 음악을 듣고 즐길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여야 할 것이다 우혜진「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지도방안」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Ⅵ. 행동주의의 한계점
행동주의는 오늘날에 이르러 지나치게 환경 지배적이라는 점이 거론되고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주어진 환경에 적절히 대처해나가는 개인의 능동적이며 주관적인 노력과 결과로 이루어지는 변화는 무시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문제의 해결에 있어 근원적인 부분보다는 일시적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행동주의적 접근이 구체적인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데 효과적일지 모르나 자아실현적인 측면에서는 부적합하다는 비판이 제기 되고 있다.
행동주의에서 강화물은 새로운 행동을 처음 학습할 때에 바람직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해줄 수 있는 매개물이 된다. 하지만 영원히 강화물을 제공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행동을 내면할 기회를 박탈한다는 점에서 궁극적으로는 바람직하지도 않다 임규혁.임웅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p187
는 점이다.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연속적으로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모르나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강화물의 횟수가 줄어들고 시간의 간격이 늘어나도 궁극적으로 학습자 스스로 행동을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고정간격 강화계획의 방법은 특히나 그렇다. 고정적인 간격에서 자신에게 기회가 오고 강화물을 받은 이후에는 자신의 차례가 오지 않을 것임을 알기에 이미 강화물을 받은 학생은 집중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사는 적절한 간격의 강화계획과 적절한 비율의 강화계획을 갖고 수업에 임해야 하며 학생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여야 하고, 강화물을 통해서 학생의 학습을 유지할 것이 아니라 강화물로 하여금 그 행동이 습관이 되게 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행동을 취하고 학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용도로서 활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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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8.18
  • 저작시기20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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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60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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