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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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교육]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다이의 음악교육

2. 코다이의 음악교육 철학

3. 코다이의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4. 코다이의 음악교육의 내용
1) 노래 부르기 (Singing)
2) 듣기 (Listening)
3) 귀훈련 (Eartraining)
4) 즉흥 연주 (Improvisation)

5. 코다이의 교수 방법
1) 리듬훈련(Rhythm-training)
2) 율동
3) 귀훈련(Ear-training)
4) 음악듣기(ListeningtoMusic)

6. 코다이의 음악교육을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1)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
2) 음악학습의 조기 시작
3) 많은 음악교육자료의 사용
4) 음악교재의 선별성 및 민속 음악의 사용
5)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
6) 어린이의 많은 음악적 경험과 생활화
7) 목소리는 가장 중요한 악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어린이가 주의 깊게 그리고 즐겁게 노래와 음악을 듣는데 익숙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는 가사와 곡조가 아름다운 노래와 클래식 소품을 선택하여 어린이가 3~4분 정도 관심을 두게 만든다. 이러한 곡 선택은 교사 자신이 노래하는 데 재미있는 가사가 있는 민요이면 더욱 좋다. 또한 생음악은 어린이의 주의력을 더욱 생생하게 고조시키고 직접적인 효과는 매우 두드러진다. 또 어린이는 음악을들으면 움직이게 되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어린이가 음악을 듣는데 방해하지 않고 오히려 어린이가 음악에 맞추어 많이 움직이는 것이 더 잘 노래하고 음악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6. 코다이의 음악교육을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
1)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
코다이는 음악이 음악영재 소수인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되며, 모든 어린이가 그 심미적 가치를 향유해야 한다.
2) 음악학습의 조기 시작
코다이는 늦어도 감수성이 가장 예민한 것으로 밝혀진 3~7세 사이에 음악교육이 시작되어야 음악적 청력과 감상력이 최대한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코다이 개념에 따라 헝가리의 어린이들은 태어난 후 1년 반내지 2년 안에 국립보육원에서 음악교육을 받기 시작한다.
3) 많은 음악교육자료의 사용
코다이는 어린이들을 전인적이고 조화로운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이 음악교육을 통해 성취되어야 할 목표로 보고 이 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적으로 적합한 교재를 만들고 새로운 지도 방안을 창안하기 위해 노력하였는데 그 결과가 코다이 리듬음절, 코다이 그림기호, 손기호 등이다.
4) 음악교재의 선별성 및 민속 음악의 사용
코다이는 어릴 적부터 철저히 훈련받은 음악적으로 좋은 교사를 요구하였고 현존하는 국가의 민요나 가곡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치고 유치원 때부터 부적당한 음악과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음악교육에 있어서 어린이에게는 오로지 음악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자료로 가르쳐야 하며 걸작의 가치에 의해 걸작으로 이끌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5)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
코다이는 음악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음악을 직접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축음기와 라디오는 다만 장식품으로서밖에 가치가 없다고 하였다.
6) 어린이의 많은 음악적 경험과 생활화
코다이는 음악은 어린이에게 일상적인 경험이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음악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어린이가 언제나 체험하는 가운데 반복을 통하여 학습되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매일 운동하는 것과 같이 매일 노래 부르기는 어린이의 몸과 마음을 발달시키며 음악이 어린이에게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7) 목소리는 가장 중요한 악기
코다이는 음악적 재능에 대한 최선의 접근은 모든 사람이 가장 얻기 쉬운 도구, 곧 사람의 목소리를 통해서라고 하며 코다이 유아음악교육이 악기보다 성악으로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한 견해에서 코다이는 유아음악교육을 위하여 수많은 어린이 무반주코랄합창곡을 작곡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 명을 선정하여 그의 이론을 정리하고 관련프로그램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코다이는 음악언어는 모국의 민속음악을 지칭하는 표현이며 모든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갖고 있듯이 모국어의 민요 속에서 음악적 모국어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어린이들이 외국어보다 모국어를 먼저 배우듯이 이 음악적 모국어를 통하여 음악적 능력에 필요한 기술과 개념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을 형성하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시기로 음악감수성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는 시기이다. 조기 음악 경험을 통하여 유아는 지적신체적언어적 발달을 쉽게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음악 활동의 대부분 이 유아기에 시작되어야 하며, 유아기의 풍부한 음악적 경험은 일생동안의 음악적 삶에 필요한 자양분이 된다. 또한 유아는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시기부터 음악적 환경에 노출되고 이를 모방하며 점차 동화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성장 욕구의 표현임과 동시에 창조적인 사고력 배양과 직결되는 자연스런 행동이다. 따라서 유아시기에 있어 감수성을 자라게 하는 음악 환경의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영연(2002). 유아음악 교육론. 학지사.
원 희(1994).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우수경(2001). 코다이 교수법을 활용한 전래동요 지도의 효과. 유아교육회.
이정희(1995). 코다이 교수방법을 적용한 전래동요 지도방안-6세 어린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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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8.10.24
  • 저작시기201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5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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