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육식의 종말 독서 감상문 - 육식의 종말 감상문 - 육식의 종말 줄거리 - 육식의 종말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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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평] 육식의 종말 독서 감상문 - 육식의 종말 감상문 - 육식의 종말 줄거리 - 육식의 종말 독후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엌에서 잘게 부수어져 요리돼 도살과 죽음이라는 생각을 더이상 떠올릴 수 없게 되었다. 특히 햄버거는 현대적인 육류의 마지막 해체를 보여주며 이제 소는 ‘타고난 속성을 잃어버리고 강제적으로 다른 형태를 갖게 되었다. 즉 인간의 개입과정이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계화된 것이다.
진보와 이윤이라는 명목으로 현대 축산 단지는 자연 생태계를 파괴했으며, 지구의 일부분을 인간, 동물, 식물이 거주할 수 없는 메마른 황무지로 변화시켰다. 합리성과 객관성의 이름으로 축산 단지는 자연과 인간의 노동력을 공개된 시장에서 조작과 교환이 가능한 상업적 자원으로 전락시켰다. 또한 시장 효용성의 이름으로 축산 단지는 소와 육가공 공장 노동자, 그리고 소비자들을 생산과 소비의 단위, 어떤 본질적이거나 신성한 가치를 상실해 버린 효용과 목적으로 바꾸어놓았다. 첨단 기술 비육장, 조합 공정과 패스트푸드 매장의 속도에 적합하도록 조정된 텅 빈 껍질과 같은 존재로 말이다.
쇠고기 신화는 반복적으로 남성 지배를 영속화하고 계급 차별을 조장했으며, 국수주의와 식민주의의 이익을 증진시켜 왔다.
인간의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에 대한 고대의 상징이었던 황소와 암소는 생명력을 박탈당한 채 신성함을 잃어버리고 생산의 기계로 전락했다. 그들은 존재를 상실하고 순전히 조작을 위한 물질로 해체되었으며, 무기체와 같은 대상이 되었다.
산업 생산성이 소를 포함하여 다른 동식물과의 관계에 대한 유일한 척도로 남아 있는 한, 지속 가능성을 지배하는 법칙과 주기에 진정으로 적합한 경제적 윤리 개발은 꿈도 꾸지 못할 것이다. 자연 세계에서는 생산성(productivity)이 아닌 번식력(generative-ness)이 지속 가능의 척도가 된다. 번식력은 삶을 긍정하는 힘이고, 그 본질은 유기체적이며 그 목적론은 재생이다. 반면에 산업 생산은 종종 죽음의 힘이고, 그 본질은 조작 가능한 물질이며 그 목적론은 소비이다. 경건한 번식력에서 관리되는 생산성으로 변한 인간과 소의 관계에는 자연 질서와 우주 계획 모두를 통해 자신과 그 관계를 정의하려고 부단히 애써온 서구 문명의 의식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문득 생태철학이란것이 왜 생겼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육식의 종말에서도 현대 가치전도현상과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는 사회에서도 결국 인간의 이기심에서 비롯된 문제들을 뒤늦게 나마 수습하려는 과정인거 같다.
생태철학이라는 명명을 지을 수 있게 된것도 어찌보면 아둔한 우리들이 자연을 이용하고 그 힘을 바탕으로 엄청난 문명의 발전을 일으켰는데, 현재에 와서는 이제 자연을 무리하게 이용한 대가로 온실화, 자연고갈과 인구폭발 등이 일어 나고 있다.
[한살림선언] 김지하
비단 이 문제 뿐만 아니라 핵위협의 공포, 문명병의 만연과 정신 분열적 사회현상, 경제의 구조적 모순과 악순환, 중앙집권화된 기술관료체계의 통제와 지배, 기계론적 세계관의 위기등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조삼모사격이며 이기적인 인간의 본질을 합리화시키려는 움직임이 아닐수 없다. 육식에 의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았지만 결국 사필귀정으로 인간에게 자연의 순환의 고리를 자른 책임이 돌아왔다.
어쩌면 생태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생각해보면 이성중심의 사상의 폐해이고 이것은 곧 시대의 이데올로기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이럴 때 일수록 철학이 시대의 패러다임을 정확하게 읽을수 있는 눈이 되지 않을까 싶다.
참고 문헌 : 시공사 , 육식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
대동철학회 논문 “생태철학의 탈이성주의 경향에 대한 비판적 논의” 전석환
대동철학회 논문 “ 김지하 생명사상과 율려사상에 대한 하나의 고찰”박준건
미다스북스, 환경철학 , 박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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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0.26
  • 저작시기201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7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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