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신학의 깊이이다.17) 바르트 신학의 마지막 특징은 독창성이다. 바르트는 슐라이어마허의 신학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절박감을 지니게 되었고 마침내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갔다. 이것이 바르트 신학의 독창성이다.18)
바르트 신학이 매력적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신성과 인성을 변증법적으로 전개하면서 신학에서의 긴장과 균을 유지해 나가는 변증법적 차원이며, 자신의 신학이 살아있고 활기를 지녀야 할 이유를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찾은 것이 두 번째 이유이다.19)
바르트 신학은 믿음을 해석하는 부분에서 개혁주의 신학과 차이를 보인다. 믿음은 인간 마음 속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주어져서 인간이 실존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확신으로 개혁주의 신학은 설명하지만, 바르트 신학에서는 성령의 역할을 최소화하거나 극소화된 상태에서 단지 인간의 인식 작용의 결과로 설명한다.20)
제 9장 브루너의 계시 및 성경 이해
브루너가 이해한 계시는 성경적 인격주의이며21), 만남으로서의 계시22), 이성을 초월한 반이성적인 계시이다.23)
브루너는 또한 계시를 만남으로 이해하였는데, 이 만남은 곧 진리를 뜻하는데 진리는 발생하는 것 즉,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바를 가르킨다.24)
바르트 신학이 매력적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신성과 인성을 변증법적으로 전개하면서 신학에서의 긴장과 균을 유지해 나가는 변증법적 차원이며, 자신의 신학이 살아있고 활기를 지녀야 할 이유를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찾은 것이 두 번째 이유이다.19)
바르트 신학은 믿음을 해석하는 부분에서 개혁주의 신학과 차이를 보인다. 믿음은 인간 마음 속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주어져서 인간이 실존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확신으로 개혁주의 신학은 설명하지만, 바르트 신학에서는 성령의 역할을 최소화하거나 극소화된 상태에서 단지 인간의 인식 작용의 결과로 설명한다.20)
제 9장 브루너의 계시 및 성경 이해
브루너가 이해한 계시는 성경적 인격주의이며21), 만남으로서의 계시22), 이성을 초월한 반이성적인 계시이다.23)
브루너는 또한 계시를 만남으로 이해하였는데, 이 만남은 곧 진리를 뜻하는데 진리는 발생하는 것 즉,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바를 가르킨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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