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석문] 금석문을 통해서 고대사회(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시대)의 모습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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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석문] 금석문을 통해서 고대사회(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시대)의 모습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구려시대의 모습

2. 백제시대의 모습
1) 문자 기록체제
2) 七支刀(칠지도)와 대왜 외교
3) 토착사상과 ‘天’관념
4) 음양오행사상

3. 신라시대의 모습

4. 남북국시대의 모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심의하여 결정한 사실을 교(敎)로써 공시한 것으로 본다.
4. 남북국시대의 모습
고려는 불교를 숭봉하였으나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건국에 참여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유학자였고, 불교를 억제하는 정책을 써 왔기 때문에 고려시대에 성행하던 탑비가 조선시대에 없던 것이 아니나, 질과 양에 있어서 고려시대의 그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초라하였다.
그 반면 유학을 숭상함에 따라 선조와 부모에 대한 효성의 하나로 분묘를 화려하게 축조하고 석물을 갖추고 비석을 신분에 맞게 세우는 일이 성행하였다. 고려시대에 없던 국왕의 신도비가 처음으로 태조의 건원릉(健元陵)에 세워졌고, 정종·태종·세종의 능에까지 신도비를 세웠으나, “국왕의 사적은 국사에서 상세히 기술되므로 신도비를 세울 필요가 없다.”는 의논이 일어나 세종 이후부터는 세우지 않고 묘표만을 세웠다. 그러나 일반 관료나 명인의 무덤에는 고려시대에는 전혀 볼 수 없던 비갈이 세워졌다. 당대에 가장 명망이 있고 문장에 능한 사람으로부터 글을 받고 가장 유명한 서가(書家)로부터 글씨를 얻어서 비를 세우는 것이 효자로서의 도리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왔다. 그러므로 조선시대의 여러 문집을 보면, 신도비·묘갈·묘지·행장 등의 목록을 많이 볼 수 있다. 행장은 묘비를 짓기 위한 기본자료가 된다. 이와 같은 것을 통칭하여 묘도문자라고 한다. 묘도문자는 곧 그 무덤 주인의 전기가 된다. 그러므로 작자는 역사가의 처지에서 공정한 서술과 비판을 내리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비문을 청탁하는 사람이나 지어주는 사람은 모두 죽은 이의 인격·학식·업적을 과장하고 미화하여 세상에서 받았던 비난이나 인격적 결함 같은 것은 비호변명하거나 아니면 묵살해 버리는 것이 보통이어서 일반적으로 묘도문자를 ‘귀신에게 아첨하는 글’이라고 한다. 간혹 이런 비난을 듣기 싫어하여 죽기 전에 자신의 비문을 지어 두었다가 그대로 세우는 사람도 더러 있다. 이 묘도문자가 죽은 이의 전기자료로 가장 정확함은 인정할 수 있으나, 그 서술하는 내용이 공정성이 없으므로 이를 그대로 인정하기에는 곤란함이 따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금석문을 통해서 고대사회(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시대)의 모습을 서술해 보았다. 금석문으로부터 백제의 사상을 이해하고자 한 시도에서도 토착사상과 음양사상, 도교와 불교에 이르는 넓은 영역에 걸쳐 의미있는 사실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간의 기록이 암시하는 백제의 ‘天’에 대한 관념과 제사의 존재 그리고 점복의 실제 사례 또한 문헌자료에서 그 흔적을 쉽게 찾을 수 없었다. 사택지적비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백제에 소승불교적 흐름이 있었음을 밝힌 것은 지금까지 충분히 주목하지 않았던 백제 종교사상의 새로운 측면이다.
참고문헌
김창호(2007). 고신라 금석문의 연구. 서경문화사.
김주성(2001). 백제 법왕과 무왕의 불교정책. 마한·백제문화.
길기태(2006). 백제 사비시대의 불교신앙 연구. 서경.
한국목간학회(2007). 한국고대목간과 고대 동아시아세계의 문화교류. 한국목간학회 제1회 국제학술대회.

키워드

금석문,   고구려,   백제,   신라,   남북국시대,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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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3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0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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