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가(五友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오우가(五友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의 내용

2. 작품의 주제

3. 작품의 기존 연구

4. 작품에 대한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직성은 외부에서 힘이 가해졌을 때 견디어 내는 것으로 맹자는 “곧지 않으면 도가 나타나지 않는다.”라고 했다. 이런 면에서 강직하다는 것은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의 하나인 것이다. 다섯째, 중용성이란 치우치지도 의지하지도 않고 바뀌지도 않는 면을 대나무에 비유하여 군자가 갖추어야 할 미덕을 노래한 것이다. 여섯 째, 통달성은 대나무의 속이 빈 것과 관련지어 볼 수 있는 관념인데, 이는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보인다는 것과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곱째, 고고성은 달이 높이 떠 있다는 것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관념이다. 고고성은 유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 갖추어야할 성격이다. 여기에서 높다는 것은 물리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인격의 높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여덟째, 겸전성은 달이 높이 떠서 만물을 다 비춘다는 것과 연관지어 볼 수 있다. 달이 광명을 천하에 비춤은 선비가 때를 만나 그 덕을 천하의 모든 사람에게 베푸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침묵성은 달이 말하지 아니하는 것과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정기철, 시조 교육의 문제점과 학습자 감상 활동 유형 - 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작품 <오우가>를 중심으로- , 한국시조학회, 2000
조선 후기 유교사회라는 작품의 시대적.사회적 배경을 고려한다면 이와 같은 추론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감상과 조사를 통해 작품과 관련된 형상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유교에서 강조하는 ‘사람됨’에 대해 작가의 의도와 연관지어 인식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또한 대상을 인격화하고 대상에서 삶의 속성을 이끌어 내는 방식에 대해서도 폭넓게 파악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다.
<참고문헌>
우한용외, 「한국 대표 고전시가2」, 빛샘, 1999
류연석,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2006
박준규, 「면앙정 송순 연구 학술대회 특집호 : 윤선도의 <오우가>」, 한국고전시가문학회, 1997
조해숙, 「<오우가(五友歌)>의 시적 구조와 의미 분석」, 한국고시가학회, 1997
이태극, 「고산시조연구 - 특히 <오우가>를 중심으로 -」, 고산연구회, 1990
윤영옥, 「고산의 오우가」, 고산연구회, 1998
정기철, 시조 교육의 문제점과 학습자 감상 활동 유형 - 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작품 <오우가>를 중심으로- , 한국시조학회, 2000
정익섭, 「오우가(五友歌)의 교시성(敎示性)과 그 정신 , 고산연구회, 1987
  • 가격1,4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5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