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전(興夫傳)- 흥부전에 나타난 민중의 부(富)의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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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흥부전(興夫傳)- 흥부전에 나타난 민중의 부(富)의식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배경

Ⅲ. 인물 대비를 통한 민중의 富의식
 1) 흥부의 관점
 2) 놀부의 관점

Ⅳ. 민중의식의 합일점과 그 한계점
 1) 빈부(貧富) 대립의 합일점
 2) 한계점

Ⅴ. 결론

본문내용

꾸는 이상적 세계가 비현실적 공간을 빌려 실현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당시 사회적 상황 때문이라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경제적 이익 논리가 민중을 철저하게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서 빈부 갈등의 해결이나 도덕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富의식의 구현(具現)은, 사실상 현실에서는 이루기 어려운 소망일 뿐이고, 이러한 모순된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는 민중의 의식은 어떠한 신비로운 존재의 도움이 아니고서는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절망적 현실의 역설적 표현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10) 진경환우응순 外, 앞의 책, p. 216
이에 <흥부전>은 성실히 살아가면 보답을 받고 자신만을 위해 악행을 저지르면 언젠가는 그 대가를 꼭 치른다는 삶의 이치, 곧 자신들이 꿈꾸던 올바른 세계를 비현실적 매개물을 통해 형상화하고, 貧과 富에 대한 의식을 성장시키고자 했다는 것에 만족해야 하는 한계점을 지닌다고 할 수 있겠다.
Ⅴ. 결론
지금까지 판소리계 대표적 민중 소설인 <흥부전>을 통해 그 속에 나타나는 민중의 ‘富’의식을 당시 사회경제적 상황과 관련지어 몇 가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富의식을 바탕으로 그들이 도출해낸 빈부대립의 합일점은 과연 무엇인지, 또 이것이 어떻게 작품 속에서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었는지 인물을 중심으로 연구해보았는데, 이를 다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급속한 경제적 발전으로 사회 변화를 맞이했던 조선후기, 당시 대부분의 민중부류를 형성하고 있던 농민계층은 이러한 변화의 과정 속에 경제적 힘에 의해 상류계층으로 성장하기도, 또는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해 하층민으로 전락하기도 하는 분열의 과정을 겪게 된다. 이에 생존과 직결된 힘겨운 삶을 살아야했던 민중은 자연스레 富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들은 빈부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함께 ‘富’를 자신들의 이상적인 꿈과 소망의 표현대상으로 여기게 된다.
이러한 민중의 富의식은 <흥부전>이라는 작품을 통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는데, 인물을 통한 이들의 富의식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자면, ① 당시 빈부(貧富)의 문제는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으로서, 민중에게 있어 가난과 궁핍조차 남의 탓이 아닌 자신의 팔자로 받아들이고 수긍한다. ② 아무리 富를 바라고 더 나은 현실을 염원하는 민중이라 할지라도 이들은 이에 앞서 반드시 도덕적 선과 인륜이 전제되어야함을 강조한다. 그들은 개인의 이익과 탐욕을 충족시키기 위한 富는 사회를 황폐화시키는 악(惡)한 존재로 여기고, 이러한 탐욕과 이기심으로 얻어진 富는 반드시 그에 대응하는 대가를 치루게 된다는 의식을 분명히 한다.
이러한 富에 대한 민중의 의식은 ‘빈부(貧富)’의 양극적 개념을 벗어나 선과 악, 빈과 부의 합일을 꿈꾸는 민중의 염원으로 형상화되어 나타난다.
즉, 작품에서 민중은 빈부의 문제를 인간의 심성의 문제와 결부시켜, 그들이 진정으로 꿈꾸는 풍요로운 세계를 윤리도덕의 이상적 가치와 결합하여 극단적 대립의 한가지 합일점을 찾고자 한 것이다.
물론 경제적 생존원리가 지배했던 당시 사회적 상황 속에 이러한 이상적 세계를 민중의 힘만으로 현실에 실현시키는 데에는 한계점을 가질 수밖에 없지만, 이러한 민중의 의식과 염원이 작품을 통해 투영되어 나타났다는 점에서 <흥부전>은 민중 문학으로서 충분히 의의를 가진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하명, 조선문학사(18세기 문학), 한국 문화사, 1996
여운필, 흥부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이석래, 조선후기소설연구, 경인문화사, 1992
이영세, 경판본 <흥부전>에 나타난 인물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91
진경환우응순 外, 고전문학 이야기 주머니, 녹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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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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