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내용요약
2. 작품에 관한 기존의 논의
3. 감상 - 슬픔의 노래, <공무도하歌>
4. 주제
2. 작품에 관한 기존의 논의
3. 감상 - 슬픔의 노래, <공무도하歌>
4. 주제
본문내용
한 원류로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조선후기의 학자나 문인들이 이 작품을 발견하고는 별다른 의문 없이 이를 우리의 작품으로 단정하게 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였을 것이다. 정하영, 위의 논문, 21~22면.
개인의 창작물이 시간을 넘어서 타인의 심금을 울리는 이유는 그 내면에 보편성이 잠재해있기 때문이다. 시대를 뛰어넘어 다시 노래로, 시로 재현 이상은의 노래 ‘공무도하가’, 이현승의 시 ‘공무도하가’ 등 참조.
되고 있는 <공무도하가>. 그 안에는 사람을 비워내는 버거움, 정화된 슬픔이 담겨있다. 그것이 오늘날 이 작품이 빛을 잃지 않고 슬픔으로서 전해지는 이유일 것이다.
4. 주제
사랑하는 이를 잃은 슬픔.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4.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1.
장덕순外,『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하영,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
유경환, 「공무도하가에 나타난 물의 상징적 의미와 기능」, (어문연구 97호, 한국어문교육 연구회, 1998).
개인의 창작물이 시간을 넘어서 타인의 심금을 울리는 이유는 그 내면에 보편성이 잠재해있기 때문이다. 시대를 뛰어넘어 다시 노래로, 시로 재현 이상은의 노래 ‘공무도하가’, 이현승의 시 ‘공무도하가’ 등 참조.
되고 있는 <공무도하가>. 그 안에는 사람을 비워내는 버거움, 정화된 슬픔이 담겨있다. 그것이 오늘날 이 작품이 빛을 잃지 않고 슬픔으로서 전해지는 이유일 것이다.
4. 주제
사랑하는 이를 잃은 슬픔.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4.
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1.
장덕순外,『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하영,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1992).
유경환, 「공무도하가에 나타난 물의 상징적 의미와 기능」, (어문연구 97호, 한국어문교육 연구회, 1998).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