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내용 및 작가
2. 주제
3. 기존 연구
4. 감상 및 비평
2. 주제
3. 기존 연구
4. 감상 및 비평
본문내용
대상을 엿볼 수 있다는 것이 말이다. 정치 세력의 판도가 바뀌면서 그 사이에 밀려나온 이들의 좌절과 실의, 그리고 관망을 엿보면서 행간에 숨겨진 작가의 생각을 추론해보고 시대를 추론해 봄으로써 이 시대를 다시 볼 수 있는 문학의 기능을 새삼스레 생각해 보았다.
<어부사시사>는 강호가도의 백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윤선도의 강호가도는 달관자적 입장으로서가 아닌 강호가도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고산의 생애에서 볼 수 있듯이 유배시기보다도 출사한 기간이 월등히 길며 따라서 단순히 자연에 몰입한 시인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되었다. 청소년기에 <어부사시사>를 보았을 때 자연친화적 시이자 시인역시 단순히 자연에 몰입한 시인 정도로만 인식할 수 있다. 나의 경험이 그랬다. 이 기회를 통해 강호가도의 변화와 고산 윤선도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문헌
1. 이상원, <<17세기 시조사의 구도>>, 월인, 2000.
2. 이상원, <<조선시대 시가사의 구도와 시각>>, 보고사, 2004.
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3판, 지식산업사, 1994.
4. 신연우, <<자연 속의 시조 시조 속의 생활>>, 이치, 2006.
<어부사시사>는 강호가도의 백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윤선도의 강호가도는 달관자적 입장으로서가 아닌 강호가도로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고산의 생애에서 볼 수 있듯이 유배시기보다도 출사한 기간이 월등히 길며 따라서 단순히 자연에 몰입한 시인으로 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되었다. 청소년기에 <어부사시사>를 보았을 때 자연친화적 시이자 시인역시 단순히 자연에 몰입한 시인 정도로만 인식할 수 있다. 나의 경험이 그랬다. 이 기회를 통해 강호가도의 변화와 고산 윤선도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문헌
1. 이상원, <<17세기 시조사의 구도>>, 월인, 2000.
2. 이상원, <<조선시대 시가사의 구도와 시각>>, 보고사, 2004.
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3판, 지식산업사, 1994.
4. 신연우, <<자연 속의 시조 시조 속의 생활>>, 이치,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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