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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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 이론

I. 생애

II. 주요 개념과 이론
1. 인간중심 이론
1) 기본 가정
가. 발달 경향성
나. 실현 경향성
2) 자기와 자기실현
가. 자기개념
나. 이상적 자기
3) 자각
가. 자각의 수준
나. 긍정적인 경험에 대한 부정
4) 욕구
가. 유지
나. 향상
다. 긍정적 존중
라. 긍정적 자기존중
5) 조건부 가치
6) 심리적인 침체
가. 불일치
나. 방어
다. 혼란
2. 심리치료
1) 조건
가. 상담자의 일치성
나.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다. 공감적 경청
2) 과정
3) 결과
3. 미래의 인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해 계속 자신감이 있고 자신의 경험의 전체성을 깊게 갖고 느끼며 현재에서 이런 경험으로 생활할 수 있다. 유기채적인 자기가 자기개념과 통합되어 자신의 경험을 평가한다. 이 단계의 사람은 평가는 유동적이고 변화와 성장은 계속되는 것임을 알고 즐거워한다. 이들은 일관적이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갖고 타인에게 애정을 품고 공감적일 수 있다.
3. 결과
성공적인 내담자중심 치료의 결과는 내담자가 일관되고 덜 방어적이며 경험에 더 개방적이 되는 것이다. 내담자는 자신을 더 분명하게 볼 줄 알고 세계를 현실적으로 본다. 문제해결을 효과적으로 하고 높은 수준의 긍정적인 자기존중감을 갖게 된다.
현실적이 되고 자신의 잠재력을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어 현실의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 사이의 격차가 작다. 이 격차는 현실의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가 서로 조정되어 좁혀진 것이다. 내담자가 더 현실적이기 때문에 해야만 하거나 혹은 되고 싶은 것에 대한 기대가 지나치지 않고 긍정적인 자기존중이 증가해 진정한 자신에 대해 생각을 한다. 현실의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가 일치되어 내담자는 생리적이고 심리적인 긴장이 적어 위협에 덜 취약하고 불안이 적다. 타인에게 덜 의존적이며 타인의 의견을 자신의 경험을 평가하는데 덜 사용한다. 이들은 자기 지시적이며 평가의 기준이 자신 안에 있다. 타인을 애써 기쁘게 하거나 외부의 기대에 힘들게 맞추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이 경험하는 많은 것에 충분히 안정감을 갖고 부정과 왜곡의 욕구를 줄일 수 있을 만큼 편안하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변해 타인을 더 수용하고 요구가 적어지며 다른 사람이 그들 자신이 되는 것을 허용한다. 현실을 왜곡하려는 욕구가 적고 타인을 기대에 맞추려고 강요하는 욕구도 줄어든다. 다른 사람들은 이들을 더 성숙하고 좋으며 사교적인 존재로 본다. 그들의 진실성, 긍정적 자기존중감, 공감적 이해는 치료 장면 외로 펼쳐져 성장을 촉진하는 다른 관계에서도 더 적극적이 된다. 아래의 표는 Rogers의 치료에 대한 이론을 설명한다.
<표> 로저스의 치료적인 변화에 대한 이론
(3) 미래의 인간
Rogers의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에 대한 관심은 Maslow와 겨룬다. Maslow는 원래 연구자이지만 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에 관심 이 있는 심리치료사이다.
Rogers는 미래의 세계와 미래의 인간에 대해 이야기 하는데 다음은 치료의 필요충분조건인 일치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공감이 최상일 때 볼 수 있는 미래 인간의 특성들이다.
첫째,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더 적응적이다. 이들은 정적인 환경에 적용하지만 너무 고정된 상황에 순용하고 적응하는 것이 결국은 생존가치를 없애는 것임을 안다.
둘째, 미래의 인간은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어서 경험을부정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정확히 해석한다. 미래의 인간은 자기 자신에 귀를 기울이며 자신의 기쁨, 화, 실망, 공포와 애정의 소리를 듣는다.
미래의 인간은 유기체적인 자신을 믿는다. 이런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이 선택을 하는데 가장 좋은 기준임을 알고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이들은 부모나 사회의 규칙 이상으로 자신의 내부 감정을 믿기 때문에 자신에게 긍정적이다. 그러나 타인의 권리와 감정을 분명하게 지각해서 뭔가 결정할 때 이들은 깊이 생각한다.
셋째, 미래의 인간은 현재를 살아간다. 이들은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이어서 끊임없는 변화를 경험한다. 매 순간이 새롭고 독특하다. 이들은 개개의 경험을 새롭게 보고 충분히 음미한다. Rogers(1961)는 이런 순간을 실존의 생활이라고 불렀다.
미래의 인간은 자신을 속이고 타인에게 감명을 줄 이유가 없다. 세계가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편견 없이 이들의 정신과 영혼은 신선하다.
넷째, 미래의 인간은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있다. 타인에게 무조건적으로 수용될 수 있음을 알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을 필요가 없다. 서로에게 세속 성장이 되는 건강한 사람과 친밀하다. 미래의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가 진실하여 속임, 거짓, 방어와 허울이 필요 없다. 이들은 자기 자신 이상의 것에서 의미를 찾고 영적인 생활과 내적인 평화를 흠모한다.
다섯째, 미래의 인간은 의식과 무의식 과정에 인위적인 경계가 없이 더 통합되고 더 온전하다. 자각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해석할 수 있어 현 상태와 되어야만 하는 상태간의 차이를 분명히 안다. 자신의 경험을 평가하는데 유기체의 정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실의 자기와 이상적 자기 사이의 간격을 안다. 자기 자신에게 자신이 있어 자신이 경험하는 어떤 감정이든 솔직하게 표현한다.
여섯째, 미래의 인간은 사람을 기본적으로 신뢰한다. 이들은 사적인 이익을 위해 타인을 해치지 않고 타인을 돌보고 필요할 때 도와주고 또한 분노를 경험하지만 이유 없이 타인에게 덤비지 않아 믿을 만하고 공격성이 있지만 적절한 방식으로 이를 표현한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인간은 자신의 모든 경험에 개방적이고 다른 사람보다 삶의 풍요를 더 즐긴다. 이들은 내적인 자극을 왜곡하지 않고 자신의 정서를 완화하지도 않는다.
결과적으로 미래의 인간은 다른 사람보다 더 깊이 느낀다. 이들은 현재에 살고 그래서 진행 중인 이 순간을 더 풍요롭게 살아간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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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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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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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06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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