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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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생태학적 기독교교육

1. 생태학적 교육의 정의와 개념
2. 생태학적 기독교교육의 목적
3.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

Ⅲ. 기독교대안학교

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3.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Ⅳ. 생태학적 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

1. 어린이 학교(초등학교)와 멋쟁이 학교(중고등학교)
2. 두레자연중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
3. 공동체비전고등학교
4. 푸른꿈고등학교

Ⅴ.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하는 사회에 대한 적응에 빠른 사회에서 자연의 이치를 통하여 하나님을 발견하고 노작실습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땀 흘림의 가치를 느끼게 하는 학습으로 학교 농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산악등반
지리산을 중심으로 실시되는 산악등반을 통하여 자연과 더불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냉철한 자기 성찰과 자신의 체력의 한계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체험학습이다.
비전축제
매주 채플을 통한 신앙훈련, 기숙사생활, 동아리활동, 영화제작, 역사문화탐방, 문학시간을 통한 자기 발견, 여러 개인별 혹은 단체 봉사활동 등 한 해동안의 개인별 기량을 드러내게 하는 성장교육이다.
4) 입학안내
- 입학방법: 입학원서 및 서류제출, 기초학력시험, 신앙수련회, 면접
4. 푸른꿈고등학교 http://www.purunkum.hs.kr
푸른꿈 고등학교는 학생 수가 72명, 정교사 수가 9명으로 학교건물을 사용하며 전원 기숙사생활을 한다. 주소는 전북 무주군 안성면 진도리 865에 있다.
1) 설립이념과 교육목적
인류의 위기, 교육의 위기에 대한 대안을 찾는 학교로서 생태교육을 그 대안으로 삼는다. 생명의 가치를 일깨우는 교육, 즉 생명현상에서 삶의 원리를 깨우치고 모든 인간의 평등한 존엄성을 배우고 나아가 자연계의 모든 생명의 소중함을 발견하며 인간과 인간, 자연과 인간이 공동체임을 인식하여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2) 교육목표
‘푸른꿈 고등학교’의 새로운 교육은 생태, 생활, 문화 교육을 포함한다.
‘푸른꿈 고등학교’의 새로운 교육은 평등, 평화교육을 지향한다.
‘푸른꿈 고등학교’의 새로운 교육은 주체, 자율교육을 지향한다.
3) 교육과정
교과
국민공통기본교과
국어, 도덕, 국사, 사회, 과학, 기술과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특성화 교과
자연체험, 생태입문(텃밭 가꾸기),생활기술(도자기공예, 죽물공예, 옷 만들기, 제과제빵, 생화의학, 생태건축, 생태농업, 한지공예, 생활요리, 천연염색 등)
4) 입학안내
- 입학방법: 입학원서 및 서류제출, 면접, 글쓰기
- 입학자격: (1)본교의 교육이념과 방침에 동의하는 자(생태적 삶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의 지가 있는 자)
(2)특별전형: 전북지역 출신학생(정원 30%이내). 저소득층 자녀(정원의 10% 이내) 우선 선발
Ⅴ. 나오는 말
위에서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정으로 살펴본 특징으로는 첫째, 교육목표가 예수그리스도의 복음, 하나님 나라의 삶, 하나님의 형상, 성경적 가치관, 생명 등과 같은 기독교적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다. 둘째, 교육과정에 자연의 생태를 넣어서 하나님의 만드신 자연과의 친화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생태학적기독교대안학교의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즉, 진급문제, 등록비문제, 지리적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진급문제는 인가학교는 진급이 가능하나 비인가 학교는 진급을 검정고시를 치루어서 대학에 진학해야 한다. 등록비문제는 일반학원보다 비싸고 일반 고등학교보다도 상당히 비싸다. 한달에 40-50만원 수준이고 어떤 곳은 예치금 500-1000만원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지리적 문제는 대부분 시골에 몰려있어서 부모와 떨어져 지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아이들을 생태적기독교대안학교에 보내길 원한다. 그만큼 공교육의 문제점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생태학적기독교대안학교에 대한 제언, 첫째, 기독교세계관의 이해 위에 교육이념을 분명히 정립하고 진술할 수 있는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세계관은 어떤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의 틀로서는 제시할 수 있지만 학문을 정립하는 도구가 될 수는 없다. 둘째. 생태를 중심한 교과과정을 좀 더 심화시키기 위한 전문가의 초청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농사를 짓는다면 농사를 가장 잘 아는 농사꾼에게 배워야 하며, 집을 건축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집을 지은 경험이 많은 목수에게서 배워야 한다. 셋째, 학부모의 끊임없는 교육동참이 요구된다. 학교건물들이 시골에 많이 있고, 기숙사 생활을 하다가 보니 학부모들이 처음에는 교육에 동참하나 나중에는 동참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좋은 교육이 아니다. 넷째, 졸업 후에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다른 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생태학적기독교대안학교는 돌봄의 공동체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모든 창조물을 돌보는데서 시작한다. 돌봄이 없는 곳은 하나님의 창조가 없는 곳이다. 둘째, 사랑의 공동체이다. 하나님의 창조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시작되었다. 사랑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물이 아니다. 셋째, 나눔의 공동체이다. 나눔은 생명이다. 하나님은 생명을 우리에게 나누어 주셨다. 나눔이 없는 곳에는 생명이 없다.
참고문헌
1. 성서
2. 단행본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희망을 심는 기독교 대안학교 가이드』,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7.
박상진,『 기독교학교교육론』,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6.
손원영, 『기독교문화교육과 주일교회학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전광식, 『기독교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그 원리와 실재』, 서울: 독수리교육공동체, 2006.
이원일. 『해석학과 기독교교육현장』. 서울: 한국장로회출판사, 2008.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2001.
한춘기, 『기독교교육신학Ⅰ』, 서울: 기독한교, 2005.
3. 학위논문
안서영, “기독교의 생명사상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홍승탁, “생태유아교육 실천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4.
황미경, “유아의 생태교육적 자연학습 경험의 의미: M 유치원을 대상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4. 인터넷
http://www.doorae.hs.kr 두레자연고등학교
http://www.mest.go.kr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purunkum.hs.kr푸른꿈 고등학교
http://www.sarangbang.org어린이학교와 멋쟁이학교
http://www.vision.hs.kr 공동체비젼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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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3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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