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로저스의 생애
II. 현상학이론의 특징
1. 로저스의 인간관
2. 자기
3. 자기실현
III. 로저스의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2) 실존적인 삶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4) 자유의식
5) 창조성
IV.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참고문헌
I. 로저스의 생애
II. 현상학이론의 특징
1. 로저스의 인간관
2. 자기
3. 자기실현
III. 로저스의 성격이론
1. 성격구조
2.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2) 실존적인 삶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4) 자유의식
5) 창조성
IV.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anic, 공포상태)에 빠지거나 많을 체념하지 않고 겸허하게 자신에게 다가온 세상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자아실현의 욕구가 낮은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바로 보지 못하며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2. 실존적인 삶(existential living)
건강한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최대한 누리며 살아간다. 자신에게 주어진 경험을 소중하게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자기방어적인 사람들은 새롭게 다가오는 경험이나 자극들을 왜곡시킨다. 실존적인 삶은 건강한 사람의 본질적인 특징이다.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a trust in one's own organism)
건강한 사람은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거나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자신에게 축적된 경험들을 분석하여 접근한다. 그렇게 해서 내린 결정은 스스로 만족할 만하다. 로저스는 인간의 유기체적인 감각이 지성이나 지식보다 더 믿을만하다고 하였는데. 이는 자신의 경험을 신뢰하고, 경험의 신뢰는 결정을 신뢰하며, 결정의 신뢰는 자신의 전 유기체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4. 자유의식(a sense of freedom)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더 많은 자유로움을 가진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타인을 의식하게 되어 자신의 행동에 제약을 가져온다. 내가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걱정으로 진정한 자신을 표현하지 못한다. 그런 사람들은 감정마저도 눈치를 보게 된다. 내가 운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하며 차마 울지도 못하고 웃지도 못한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은 감정 표현도 자유를 누리며 자신의 삶에서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가진다. 로저스는 인간은 자신의 삶과 선택에 책임을 지는 존재라고 하였다. 자유는 책임을 수반한다.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인생이 일시적인 상황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고유함으로 폭넓은 결정을 하게 된다.
5. 창조성(creativity)
건강한 사람은 매우 창조적이다. 창조적인 사람은 자신의 생활 주변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변화와 자극을 발견하고 성공을 추구한다. 발전적인 삶을 위해 노력하며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도 의연하게 대처한다. 로저스는 모든 경험에 개방적이고,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념이 있으며, 자신의 결정과 행동에 융통성 있는 사람들이 창조적인 건강한 사람이라고 하였다.
IV.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로저스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시각으로 모든 문제를 바라보는 획기적이면서도 서회복지실천에 꼭 필요한 이론을 주장함으로써 사회복지는 물론이며 심리치료와 상담영역에서도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그의 이론은 인간본성에 대하여 자기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관점이 긍정적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치료자들로부터 공감을 받고 있다. 그러나 로저스의 이론은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로저스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에 있어서 선한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에는 여전히 의문이 많다. 인간의 악한 면과 부적응적인 인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나아가 인간 행동은 인간의 본성에 의해서만 나타나지 않는다.
둘째, 로저스 이론은 클라이언트 중심의 시각으로 봄으로 인해 지나치게 클라이언트의 말에 의존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순전하며 무고하다고 볼 수 없으며 그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의심할 수 있다.
셋째, 로저스 이론은 개인의 무의식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로저스의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가 중요하다면 그에 못지않게 개인의 상징화된 경험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2. 실존적인 삶(existential living)
건강한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최대한 누리며 살아간다. 자신에게 주어진 경험을 소중하게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자기방어적인 사람들은 새롭게 다가오는 경험이나 자극들을 왜곡시킨다. 실존적인 삶은 건강한 사람의 본질적인 특징이다.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a trust in one's own organism)
건강한 사람은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거나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자신에게 축적된 경험들을 분석하여 접근한다. 그렇게 해서 내린 결정은 스스로 만족할 만하다. 로저스는 인간의 유기체적인 감각이 지성이나 지식보다 더 믿을만하다고 하였는데. 이는 자신의 경험을 신뢰하고, 경험의 신뢰는 결정을 신뢰하며, 결정의 신뢰는 자신의 전 유기체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4. 자유의식(a sense of freedom)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더 많은 자유로움을 가진다.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타인을 의식하게 되어 자신의 행동에 제약을 가져온다. 내가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걱정으로 진정한 자신을 표현하지 못한다. 그런 사람들은 감정마저도 눈치를 보게 된다. 내가 운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하며 차마 울지도 못하고 웃지도 못한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은 감정 표현도 자유를 누리며 자신의 삶에서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가진다. 로저스는 인간은 자신의 삶과 선택에 책임을 지는 존재라고 하였다. 자유는 책임을 수반한다.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인생이 일시적인 상황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고유함으로 폭넓은 결정을 하게 된다.
5. 창조성(creativity)
건강한 사람은 매우 창조적이다. 창조적인 사람은 자신의 생활 주변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변화와 자극을 발견하고 성공을 추구한다. 발전적인 삶을 위해 노력하며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도 의연하게 대처한다. 로저스는 모든 경험에 개방적이고,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념이 있으며, 자신의 결정과 행동에 융통성 있는 사람들이 창조적인 건강한 사람이라고 하였다.
IV.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로저스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시각으로 모든 문제를 바라보는 획기적이면서도 서회복지실천에 꼭 필요한 이론을 주장함으로써 사회복지는 물론이며 심리치료와 상담영역에서도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그의 이론은 인간본성에 대하여 자기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관점이 긍정적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치료자들로부터 공감을 받고 있다. 그러나 로저스의 이론은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로저스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에 있어서 선한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에는 여전히 의문이 많다. 인간의 악한 면과 부적응적인 인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나아가 인간 행동은 인간의 본성에 의해서만 나타나지 않는다.
둘째, 로저스 이론은 클라이언트 중심의 시각으로 봄으로 인해 지나치게 클라이언트의 말에 의존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순전하며 무고하다고 볼 수 없으며 그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의심할 수 있다.
셋째, 로저스 이론은 개인의 무의식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로저스의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가 중요하다면 그에 못지않게 개인의 상징화된 경험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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