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초등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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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초등도덕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이론의 도덕철학적 특징
3. 콜버그 도덕성발달 단계 4. 콜버그의 도덕교육
5. 콜버그 이론의 결점

III.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 분석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4학년 도덕에 적용
2. 6학년 도덕에 적용

V.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 여러 사람들의 입장 헤아리기
- 재건이는 지금 어떤 심정일까요?
- 수인이와 수인이 어머니는 자신들을 도와주는 친구들에게 어떤 마음일까요?
- 재우는 어떤 마음에서 수인이의 흉을 보면서 재건이를 위로한 것일까요?
- 선생님께서 수인이 도우미를 일주일에 한 번씩 바꾸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 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하기
- 재건이는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나라면 어떤 결정을 할까요?
_ 친구들과 함께 각자의 결정과 이유를 말하면서 토의해 보고 최선의 결정을 내려 봅시다.
- 먼저 이야기 내용 정리를 아이들과 함께 한 후 이야기에 나오는 여러 인물들의 입장을 생각해 보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다. 또 그 후에 자신이 직접 도덕적 갈등 사태에 대해 판단하고, 친구들과 토의해 보도록 되어 있다.
4학년 시기의 아이들은 대부분 2단계일 것이고, 3단계도 일부 존재할 수 있다. 재건이가 마음대로 놀 수 없기 때문에 도우미를 그만 두어야 한다는 판단을 한 학생은 자기 욕구에 충실한 판단을 하였으므로 2단계라고 볼 수 있다. 또 모범 어린이를 받거나 수인이 어머님께서 맛있는 것을 주기 때문에 도우미를 계속 해야 한다는 판단을 한 학생 역시 대가를 바라고 하는 것이므로 2단계라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수인이와 수인이 어머니에게 미안하고, 자신이 맡은 바를 완수하기 위해 도우미를 계속 해야 한다는 판단을 한 학생은 기대에 부흥하고,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3단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처럼 2·3 단계가 섞여 있는 학생들끼리 자신의 판단과 이유를 말하는 토의를 하면 2단계 학생들은 자신들 보다 높은 단계의 사고에 노출된다. 자연스럽게 자극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이다.
이 단원의 궁극적 목표는 배려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똑같은 배려를 하더라도 보상을 바라고 할 수도 있으며, 책임감 때문에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보상을 바라고 하는 배려는 진정한 의미의 배려가 아니기 때문에 이 수준의 학생들이 진정한 배려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동기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자신보다 더 높은 도덕성 단계의 사고방식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사고가 옮겨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cf) 배려윤리에서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 영역 중 정의만 내세웠다고 비판하며 배려와 책임감 같은 도덕 영역을 주장하는데 콜버그의 도덕교육 방식으로도 정의 이외의 배려나 성실, 책임감 등과 같은 도덕 영역에 관한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2. 도덕 6학년 - 함께 지키자
학습목표 : 법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법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이해한다.
- 이 단원에서는 법과 규칙의 중요성과 지켜야 하는 까닭을 알아보고, 실천하기가 목표이다. 아 단원과 관련하여 4학년 때 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과 질서를 배웠다. 사회유지를 위한 법과 질서의 중요성을 배우는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중 4단계가 요구된다.
준법에 관한 수업은 자칫하면 교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으로 흐르기 쉽다. 준법의 중요성을 교사가 지식의 형식으로 알려준다면 실천 동기 부여가 약할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고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생들끼리 준법의 필요성에 대해 토론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생들의 사고방식 변화를 유도하는 교사의 발문 역시 중요하다.
그러한 발문의 예를 살펴보자.
탈법이 가져오는 폐해를 알아보며 법을 지키는 일의 중요성을 살핀다.
선생님
학생
- 어떤 경우에 법이나 규칙을 어기게 됩니까?
- 법이나 규칙을 어겨서 이익을 보았던 경우를 말해 봅시다.
- 무단 횡단을 하거나 갓길 운행을 하는 등 법과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이 많아지면 우리 사횐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여 봅시다.
- 상황이 급해서 어쩔 수 없을 때
- 남들이 다 그렇게 해서 나만 지키면 손해 보는 느낌일 때
- 귀찮아서
- 눈치껏 무단 횡단을 해서 빨리 갔다.
- 혼란이 생긴다.
- 몸을 다치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다.
- 더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볼 수 있다.
- 준법의 중요성을 교사가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탈법이 가져오는 폐해에 관해 학생들이 스스로 말하면서 준법의 중요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이다. 교사의 이런 발문은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의 변화를 겪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따라서 실천 동기 부여를 더 강하게 갖도록 하는 것이다.
V. 마치며
- “덕을 가르친다는 것은 묻는 것과 행할 길을 보여주는 것이지 답을 주는 것이 아니다. 도덕교육은 원래 지니지 않았던 지식을 마음에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보다 높은 곳으로 인도하는 일이다.” 콜버그의 도덕교육론을 공부하며 이 말이 가장 인상 깊었다. 교대에 진학하고 나서야 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이 정말 어려운 일임을 깨달았다.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 교육인지 많은 고민을 하고, 또 많이 배우면서 어렴풋이나마 알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선생님이라는 직업에 대해 더 진지하게 생각할수록 답은 더 어려워졌다.
콜버그의 이 말을 보고, 그래도 앞으로 내가 해야 할 교육에 관해 깨닫고 더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생텍쥐베리도 “배를 빨리 만들고 싶다면 일꾼들을 재촉할 것이 아니라 바다에 대한 무한한 동경심을 심어주어라”라고 말했듯이 교사의 역할은 방향을 안내하는 인도자인 것이다.
내가 학생들을 더 높은 수준으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나부터 높은 도덕 수준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 또한 들었다. 나는 6단계 중 어느 단계인가 하는 나에 대한 진지한 고찰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고전과 같은 책을 많이 읽으며 나의 도덕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콜버그에 관해 공부하면서 도덕 교육에 관해 더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나의 교육관도 돌아 볼 수 있어서 유의미한 경험이었다. 이 경험을 여기서 끝낼 것이 아니라 도덕 교육에 관한 관심이 생긴 만큼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갖고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 도덕교육론 유병렬 양서원 2004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서강식 인간사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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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9.01.05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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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6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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