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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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2. 민주화운동과 한국교회
3. 통일운동과 한국교회
4. 교회 성장과 한국교회

본문내용

에도 또 다른 해방이 필요하게 됨.
결국 단독 정부 수립 - 반공의식고취, 미국정(기독교계 친미인사, 미국유학파등)연대, 군비체제 강화, 적을 상정함으로서 독재정권의 정당화를 위한 구실이 됨.
-1952년 한국전쟁 발발
4.19혁명으로 이승만 독재정권이 무너지자, 한반도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
-1960년: 여전한 반공노선, (공산주의와의 싸움) 월남전 파병.
-1972년: 대치상태에 있지만, 국제적 정세(데탕트(화해)의 시대)로 인하여 7월 2일, 7·4 남북공동성명발표.
-진보적 기독교인들이 참여한 민주수호국민협회 “7.4 공동성명”에 대한 성명서 발표(통일논의에 대한 진보).
-1980년: 5·18민주항쟁으로 인해 통일운동에 대한 논의가 커지기 시작함.
배후에 미국이 있었고, 군부독재와 반공주의를 내세우는 보안법으로 인한 억압은 분단국가가 가져온 결과라는 생각으로 귀결 ∴ 80년대는 정치적 운동은 통일운동이 됨.
2. 전개과정
(1) KNCC
KNCC의 통일의 위한 노력과 한계
(전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1981년 한국기독교회협의회 제4차 한국·독일 교회협의회→ 통일의 주체, 민중이 배제되지 않는 통일 논의 연구필요성 제안.
-1982년 KNCC \"통일문제연구원 운영위원회“ 조직.
-10.26 이후 군사정권에 의해 방해.
-WCC 제6차총회: 1984년 일본 도잔소, “동북아시아 평화와 정의에 관한 협의회” 개최.
-1985년 제34회 KNCC 총회에서 “한국 교회 평화통일 선언”발표
그 해 5월 “ KNCC통일문제협의회”의 개최로 이어짐
-1987년 제3차 통일문제 협의회로 진행하여 1988년 2월 제37회 총회, “민족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 기독교회의 선언” →정치적문제들을 광범위하게 다룸, 여성협의회개최를 진행, 희년에 대한 신학적 개념.
-1993년 8월 15일 서울 독립문에서 6만5천명의 시민참여, 남북 인간띠잇기 대회를 주최.
(한계) KNCC의 통일논의는 상당 정도 반공기독교를 수정하려고 노력했지만, 반공의 잔재를 그대로 지니고 있었고, 통일의 전망과 방향은 명시하지 못함.
(2)방북 운동
배경: 1988년 7월 7일 노태우 정권의 대북 유화책 7.7선언 - but 실질적 움직임이 없고, 정부차원으로 제한.
-문익환 목사의 방북
원인: 학생들의 수난(“남북학생회담”, “평안축전”을 요구하는 젊은 학생들의 투쟁과 좌절)
국제적으로는 1989년- 미·소의 화해 분위기, 국내적으로는 북한과의 대화와 남한당국과 정당 및 민간단체와 교류하려는 시도.
-1989년 김정일과의 면담진행 결과 4.2공동성명 발표.
→ 정부의 대응: 국가보안법을 통해 사법적 대응.
그 후, 전대협의 임수경과 천주교정의구현 사제단의 문규현의 방북을 필두로 시민사회의 통일운동 고조.
(결과) 재야인사들의 거센탄압으로 이어짐.
문익환의 방북을 계기로 정부차원에 한정되어 있던 통일에 대한 논의를 다변화된 민간 차원에서의 논의로 끌어올림.
교회 성장과 한국교회
1 교회성장 배경(1960~1980년)
-1960~1990 세계에서 주목할 만큼 유례없는 양적성장 이룬 시기.
- 1960년부터 한국사회에 총체적 영향을 끼친 “분단”이라는 구조.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저항했던 이들에 대한 극심한 억압과 탄압(‘빨갱이’치부).
(1) 경제개발- 수출주도 산업화와 빈부격차
-1960~1980년대 군부정권의 목표 수출 경제성장: 수출을 중심으로 한 물량적 경제 성장.
∴ 농촌의 피폐, 부의 편재, 만성적 인플레이션, 피라미드적 경제계층 구조 문제 발생.
→경제정책에 소수의 수혜자와 다수의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 발생.
(2) 산업화와 저곡가 정책 저곡가 정책? 공장노동자를 양산하기 위해 실행되었고, 밀가루 수입 ‘통일벼’라는 명목으로 정부는 단일작물화 시켜며 소작농들이 붕괴했다.
으로 인한 도시 인구 급증.
-불평등한 경제 구조 속에서 느끼는 불만, 불안 공포로부터의 심리적 안정을 찾기 위해 종교에 귀의하기 시작.
2. 교회적 배경
(1) 교세확장과 부흥운동
- 1965년 개신교 선교 80주년, 대대적인 민족 복음화 운동 전개.
-→모든 교파와 교단이 동참한 최초의 전도운동, 최초의 대규모 부흥집회.
-1970년 한국교회 100주년을 앞두고 계획된 선교 계획→교세확장에 초점(양적으로 급증함).
(2) 개교회주의
-교회가 교단차원이 아닌 개별적 차원에서 성장을 위해 활동하는 것.
네비우스 3정책- ‘자립, 자치, 자력’
(3) 파라처치 운동
급성장하면서, 지역교회만으로 성장의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없게 되자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는 단체와 조직형성-한국기독교 전체의 성장을 가능하게 함.
-학원선교단체, 노동자농민을 위한 운동단체, 해외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선교단체, 기독교 NGO단체들로 구분할 수 있음.
3. 신학적배경
(1) 맥가브란의 교회성장정책
-“하나님의 다리”라는 책을 통해 발전→ ‘개인의 회심’과 ‘교회의 설립’을 선교의 근거로 둠.
-효과적인 성장을 위해 교회 성장의 가능적 요소와 저해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선교신학의 연구과제.
(2) 풀러의 교회성장 이론과 슐러의 교역이론
풀러 성장론- “긍정적인 사고 강조”
슐러의 교역이론- 구호: “불가능은 없다”+ 긍정적 사고=현장에 적용.
→ “인간의 가능성을 강조하는 신학, 희망을 주는 설교, 전도하며 성장하는 교회가 중심.
(3) 조용기 목사의 영산신학 삼박자구원
-순복음 교회의 성장 원인: “삼박자 구원”
-예수를 믿고 교회를 나오면 ‘영혼이 잘되고’, ‘육신이 건강하며’,범사가 형통‘하는 삼박자의 구원이 이루어진다는 주장.
이와 같은 기복적 메시지에 당시 경제적 소외감에 있던 사람들에게 위로가 됨.
- 교회성장 이론 한계
성장주의→ 교회성장을 상업적 방식을 접근하여 물량주의로 빠짐
외형적 성공을 이상화→ 교회의 십자가 정신망각.
물질적 풍요를 강조한 정권의 논리와 다르지 않았음.
개인구원만을 강조하여 구조적 문제를 보지 못함.
4. 교회성장의 의의
-해외선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자선 ex)김동호 목사의 높은 뜻 숭의교회, 열매재단
한계 :기복적 물질주의.
교회간의 빈부격차.
교회의 탈정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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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05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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