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강의안[교회분열 토착화운동 통일운동 교회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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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 강의안[교회분열 토착화운동 통일운동 교회성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파의 분열
2. 조신파의 분열
3. 합동과 통합의 분열
Ⅲ. 결론

토착화운동과 한국교회
Ⅰ. 서론
Ⅱ. 본론
1. 유동식의 토착화 신학
2. 윤성범의 토착화 신학
Ⅲ. 결론

통일운동과 한국교회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기독교협의회(이하 KNCC)의 통일운동과 한계
2. 방북운동과 한계
Ⅲ. 결론

교회성장과 한국교회
Ⅰ. 서론
Ⅱ. 본론
1. 교세성장운동
2. 파라처치운동
Ⅲ. 결론

본문내용

띠잇기 대회 추진
-
서울 독립문-임진각
한계
기독교의 반공노선을 수정하려고 노력했음에도 반공의 잔제를 그대로 지님
통일의 전망 혹은 방향을 명시하지 못함
2. 방북운동과 한계
1989년
3월 25일 문익환 목사의 평양 방문
-
대내적* 1988년 7월 7일 노태우정권의 대북유화책에 대한 문제 위 선언에 대한 실질적인 움직임이 없음통일 문제를 정부 차원의 일로 한정시키려 함.
-> 민간통일운동의 대응책으로서의 방북* ‘학생들의 수난’ ‘남북학생회담’과 ‘평양축전’을 요구하는 젊은 학생들의 투쟁과 좌절을 봄
대외적* 1989년 미·소의 화해분위기 조성
방북 후 김일성과의 면담 진행
-
성과
4.2 공동성명을 발표하게 됨
방북 이후
국가보안법 제 6조 ‘탈출·잠입 죄’
를 통해 사법적으로 대응
-
전대협의 임수경, 천구교정의구현사제단의 문규현의 방북
시민 사회의 통일 열기 고조
무수한 통일운동가들을 길러내는 계기
한계
정부가 민주통일운동의 선봉에 선 제야인사들을 대거 구속하는 등 탄압이 벌어짐
Ⅲ. 결론
통일운동을 통한 하나님의 가르침
동족간의 불화와 갈등으로 남북이 적대적인 불행한 분단사에 종지부를 찍으려는 정치적 결단은 그리스도적 가치의 현실로 볼 수 있음
화해와 평화를 바라는 기독교인들에게 통일은 ‘평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꿈을 꾸는 것’이라는 희망을 줌
※ 참고문헌
김흥수, 서정민 엮,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한국 기독교의 역사Ⅲ』,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교회성장과 한국교회
Ⅰ. 서론
* 20세기 한국 기독교의 성장은 불과 한 세기 만에 복음의 불모지에서 세계선교의 중심으로 부상한, 세계교회사에 경이적인 사건이다. 김흥수, 서정민 엮,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216.
* 교회 성장 당시의 정치·사회적 배경 및 원인
일제강점기
-
독립협회, YMCA, 신민회 등기독교인들의 민족·사회운동
학교와 병원을 통한 간접적 전도
1903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부흥·전도운동
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체제
-
선교가 활발해진 시기1. 북장로교의 선교2. 전쟁의 후유증을 돕는 사회 봉사3. 가난과 사회적 혼란 속의 민중 위로
1960-1980년
-
3.15 부정선거 및 4.19 혁명
분단과 통일, 독재와 경제성장진보진영: 혼란스러운 현장 투입보수진영: 사회현실에 침묵, 전도, 교회성장에 초점
1990년대
-
공산권의 붕괴, 냉전의 해체
한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교회의 재정능력 향상해외선교의 취약점(물량주의 비판)
‘청빈, 공동체, 제자도’에 대한 관심삶을 통한 실천적 선교 개념 중시
Ⅱ. 본론
교세성장운동
일제강점기
-
민족운동의 요새독립협회, 신민회, YMCA 등민족운동의 선진그룹, 기독교인들이 주도적인 역할
부흥운동과 전도운동학교와 병원을 통한 간접적 방법
1903년 원산부흥운동 1907년 평양대부흥길성주, 김익두, 이용도 같은 부흥사의 영향교회성장의 구심점으로 기능
1945년-1990년
-
교회에 대한 외압 제거
국가경제의 기적적 성장과 함께 교세의 급성장
초대형교회의 출현한국교회 내의 위상과 역할의 확대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전환사람들의 전통적 생활양식 파괴, 극단적 소외감,경제적 박탈감으로 인한 아노미현상 심화 ibid., 223.
-> 교회성장의 직간접적 영향
방언과 신유 중심의 ‘은사집회’물질적 번영을 위한 ‘축복대성회’
1990년대 이후
-
한국기독교의 정체 및 쇠퇴기
교회의 급성장에 따른 부작용 속출
초대형교회와 미자립교회의 양극화
2. 파라처치 운동
1) 한국사회의 분화속도가 빨라지면서, 교회가 감당해야 할 기능과 영역도 함께 확장
2)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는 단체와 조직들이 교회 밖에서 형성
3) 이들이 지역교회와 더불어 한국기독교 전체의 성장을 가능케 함 김흥수, 서정민 엮, 『한국기독교사 탐구』, 228.
* 학원선교단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캠퍼스 복음화를 추구-> 전도, 양육, 파송을 목적으로 개인전도, 신앙강좌, 성경모임, 정기모임-> 해외선교에 대한 관심-> 기존교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유포함으로 지역교회와의 갈등을 초래
* 산업선교, 빈민선교, 농민선교
산업선교: 공장 노동자들에게 복음을 전할 목적처음에는 예배와 성경공부 등을 통한 전도활동에 치중산업화의 부작용이 노출되면서 노동자의 권익 및 노동 사회의 발전
빈민선교: 국가의 산업화 정책이 농촌사회의 급속한 붕괴, 도시빈민의 양산을 초래수도권에서 수도권도시산업선교위원회가 조직, 전국의 빈민지역으로 확장
농촌선교: 대규모 이농현상, 정부의 저곡가정책으로 농촌경제가 침체되면서 출현1974년 크리스챤아카데미의 농민교육 실시1978년 전남기독교농민회의 결성을 시작으로 각 지역에 기독교농민회 조직YMCA도 1970년대부터 10여 년간 신용협동조합을 포함한 다양한 농촌사업 전개
* 해외선교단체
현재 한국은 세계 제 2위의 선교대국
일제 강점기: 만주와 일본에 거주하는 동포들을 대상으로 선교활동 전개
해방 후: 1965년 최찬영과 김순일을 태국선교사로 파송함으로 해외선교 본격적으로 시작
기존의 대학생선교단체들의 해외선교
한국해외선교회 가 국내에 조직, 같은 해외선교기관 지부가 국내에 조직
Ⅲ. 결론
* 교회성장의 긍정적인 평가
해외선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한국교회는 성장을 통해 인적, 물적 자원이 풍부, 그로써 해외선교에 대한 참여를 할 수 있었음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편, 『한국 기독교의 역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13), 140.
사회통합의 역할 수행-> 국가와 함께 사회질서의 안정과 통합을 이루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 감당-> 복지를 제공, 지역 교육기관과 복지기관과의 연대 등
* 교회성장의 부정적인 평가
기복적 물질주의-> 당시 한국 사회의 시련과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민중들의 열망을 현세적 복락 추구에 알맞은 형태로 변형
교회 간 빈부격차-> 교회의 계층적 양극화로 인해 교회 간에 위화감 조성-> 교회 간의 경쟁체제
※ 참고문헌
김흥수, 서정민 엮. 『한국기독교사 탐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13.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한국 기독교의 역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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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05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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