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인간관계 특징] 동양문화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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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인간관계 특징] 동양문화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동양의 인간관계 특징] 동양문화의 특성

I. 집단주의적 특성

II. 상호의존적 자기관

III. 연계성과 가변성 추구

IV. 유학적 인간관계론의 특징
1. 능동적, 주체적 존재
2. 가능체로서의 존재
3. 사회적 관계체로서의 존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친애(親親)하고 어른을 공경함(警長)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즉, 맹자는 "인의 핵심은 어버이를 모시는 것이고, 의의 핵심은 형을 따르는 것이며, 지의 핵심은 이 두 가지를 깨달아 이를 버리지 않는 것이고, 예의 핵심은 이 두 가지를 조절하고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라고 본다. 이렇게 맹자는 인간 행위의 당위적 규범인 인의예지의 핵심을 바로 친친과 경장에서 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인간 존재의 기초를 부자와 형제의 관계에서 구하고 있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그리하여, 여기에서 체득된 인의의 도를 백성을 친애하고, 사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단계로 확장하여 실천하기에 이르러야 한다는 것이 바로 맹자 사상의 핵심 입장인 것이다. 이를 맹자는 "도는 가까이에 있는데 이를 멀리에서 구하고, 할 일은 쉬운 데에 있는데 이를 어려운 데서 구하려 한다. 사람마다 자기 어버이를 친애하고 자기 어른을 공경한다면 천하가 화평하게 될 것이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맹자가 군자의 세 가지 즐거움 중 첫 번째를 "부모가 모두 생존해 계시고, 형제들에게 아무 탈이 없는 것"으로 잡고 있는 까닭을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이러한 인의 체득과 실천의 객관적 대상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즐겁다는 의미라고 풀이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맹자는 인간 존재의 의미를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찾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즉 부자 군신 부부 장유 붕우사이의 관계에서 인간의 존재 특성이 부각되는 것이므로, 개별적인 존재에서는 인간 존재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 맹자의 입장인 것이다. 부자 군신 부부 장유 붕우 사이의 관계에서 각각 親 義 別 序 信이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인데(五倫), "사람이 편안히 살고 가르침이 없으면 금수와 같아질 수밖에 없으므로, 성인이 이를 걱정하여 이 다섯 가지 사람의 도리를 가르치게 하였다"는 지적은 이러한 입장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이를 보면, 사람의 도리는 바로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찾아질 수 있는 것이고, 따라서 인간은 개별적인 존재로 태어나고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는 존재, 즉 사회적 관계체로서의 존재로 인간을 보는 것이 맹자의 인간 파악의 또 하나의 입장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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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25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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