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 (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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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 (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요나서
A. 저자
B. 요나서의 시대적 배경
1. 지은때
2. 니느웨
C. 주요 메시지
1. 유대인의 편견에 관한 경고
a. 협의적 경고
b. 광의의 경고
2. 이스라엘 정복을 회개시키기 위함
3. 이방전도의 예표가 됨
4. 선택
a. 목적선택
b. 인물선택
c. 사건선택
d. 선택의 주체
D. 단락 분해
1. 요나가 자기 자신의 길을 원함
2. 요나가 하나님의 길을 가기로 결정함
3. 요나가 니느웨에서 설교함
4. 니느웨를 못마땅해 하는 요나

Ⅱ. 오바댜
A. 서 론
B. 저 자
C. 기록연대 및 역사적 배경
1. 기록연대
2. 역사적인 배경
D. 본문의 개요와 메세지
E. 신학적인 메시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시 두개의 중요한 남북 교통로가 에돔지역을 통과했다. 첫째는 농경지를 따라 뻗어있는 왕의 대로요, 둘째는 농경지 밖 타경계를 따라 뻗어있는 족장대로길이다. 유럽과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물품들이나 물건들이 이 길들을 따라 운반되었으며, 대상들에게서 거둔 세금이 에돔의 수입의 토대였다. 성경에 언급된 대부분의 갈등은 군사적인 부분에 치중해 있다. 앗시리아와 바벨로니아가 지배하던 시기에 에돔은 이 강대국들의 속국의 지위로 전락했다. 한 때 에돔은 바벨론에 대항한 음모에 가담한 적이 있었지만, 예루살렘의 멸망 이후에 에돔은 그 시기의 이점을 잘 이용하였으며, 바벨로니아인들과 힘을 합쳤거나 아니면 단독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침공을 감행하였으며, 바로 이 사건이 오바댜서의 기록 동기가 되었다. http://blog.naver.com/ellul/30067760741
D. 본문의 개요와 메세지 http://blog.naver.com/ellul/30067760741
다른 선지서에는 한 이방나라에 대한 신탁의 일부가 될 정도인데, 오바댜서는 한권의 책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오바댜서 1-9절은 예레미야서 49:7-16절과 어휘적인 면이나 주제적인 면에서 밀접한 연결점들을 갖고 있는데, 그 유사성으로 볼 때 문헌상의 의존관계가 있었음이 거의 확실하다.
많은 학자들은 이 짧은 성경 안에서도 문헌상의 통일성에 의문을 제기해 왔다. 첫 번째 접근 방법은 1-14,15b를 오바댜 자신의 것으로 보고 나머지는 후대의 인물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 근거는 나머지 부분이 역사적인 상황을 다루는 앞부분과는 달리 좀 더 묵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방법은 19-21절만이 오바댜의 것이 아닌 것으로 간주하는 경우이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이 책의 본질적인 통일성을 추구해왔다. 이방 나라에 대한 모든 신탁들은 특정한 이방 나라를 가상적인 청중으로 언급하기는 하지만, 언제나 사실상의 청중은 이스라엘이나 유다이다. 따라서 에돔에 대한 말씀으로부터 유다에 대한 말씀으로의 이동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러기에 에돔이 경험하는 야훼의 날은 야훼가 자신의 적들에게 분노를 내리고 자기 백성들을 옹호하는 보다 위대한 날의 전조이다.
E. 신학적인 메시지 http://blog.naver.com/ellul/30067760741
오바댜서는 이방 나라들에 대한 다른 신탁들과 동일한 신학적인 토대를 공유하고 있다. 이런 신탁들은 최소한 다음의 세 가지 점을 함께 갖고 있다.
첫째, 신탁들은 야웨의 보편적인 통치를 말해주고 있다. 둘째, 이 신탁들은 아브라함 언약(창 12:3)이 이스라엘 속에서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셋째, 이 신탁들은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 용사이신 하나님의 사신들로 거룩한 전쟁에 참여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특정한 역사상의 전투들의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 말하는 대신에 선지자들은 열방들에 대한 용사이신 하나님의 임박하거나 장기적인 뜻을 선포하였다. 전투전에 보통 주어지는 말씀은 실제로 전열에 서 있지 않은 이방 국가들에 대한 신탁의 말씀으로 대체되었다. 이 책에는 에돔에 대한 격분의 느낌들이 가득하다. 정확한 배경을 파악하기는 어렵기에 보다 넓은 맥락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의 역동성과 더불어 야곱과 에서간의 형제관계가 오바댜서의 문학적인 바탕이 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에서의 배반에 대한 격분의 감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에돔이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은 단순히 국제 정치 및 기회주의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형제에 대한 배반이며, 두 형제가 리브가의 자궁에 들어섰던 때인 수 세기 전부터 에돔을 향해 세우신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반역인 것이다. 먼 과거에 수립된 이 계획은 종말론적인 미래에 실현되게 될 것이다. 에돔은 하나님이 목적하신 대로 자기 형제를 섬기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강병도.『호크마 종합주석 20 호세아 ~말라기』. 서울: 기독지혜사, 2004.
김경행.『호세아,요엘,아모스,오바댜,요나』. 성서 연구사
김재권.『은혜로운 주해성경』. 서울: 생명의말씀사, 2002.
빌 아놀드 & 브라이언 베이어.『구약의 역사적 신학적 개론』. 크리스챤
하젤불록. 『구약선지서개론』. 류근상역. 경기:크리스챤, 2003.
롤란드해리슨, 『구약서론중』. 류호준, 박철현역. 경기: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5.
http://blog.naver.com/ellul/3006776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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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2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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