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1-39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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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사야(1-39장)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사야의 출신배경

Ⅲ. 이사야의 저자

Ⅳ. 역사적 배경
1. 일반적인 상황
2. 사마리아의 상황
3. 유다의 상황
4. 애굽의 상황
5. 바벨론의 상황

Ⅴ. 이사야서의 특징
1. 문학적 특징
2. 복음적 특징

Ⅵ. 이사야서의 구조
1.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2. 모든 피조물에 대한 여호와의 날
3. 소묵시록
4. 심판과 구원
5. 이사야와 히스기야

Ⅶ. 신학적 사상
1.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서의 하나님
2. 구원자이자 구속자로서의 하나님
3. 남은 자 사상
4. 여호와의 신

Ⅷ. 나가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의 그루터기같이(6:13), 감람나무 꼭대기에 남은 감람나무 열매같이(17:4~6), 산꼭대기의 깃대같이(30:17) 남겨질 것이다. 그러나 이 남은 자 사상은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은혜, 선택, 자비에 대해서도 역시 동일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새 생명이 그 그루터기로부터 자랄 것이고, 다윗의 집으로부터 의로운 가지가 나올 것이다(4:2~3; 11:1~16). 이 정화된 남은 자는 예루살렘을 “의의 성읍, 신실한 고을”로 만들 것이다(1:21~26). 파괴의 더미 속으로부터 남은 자들, 진실로 하나님께 의지하는 자들이 돌아올 것이다(10:20~23). 그들은 땅에 터를 잡고, 신실한 백성이 될 것이다(37:30~32). 이사야의 두 아들의 이름은 남은 자 사상의 이러한 양면을 반영하고 있다. 마헬살랄하스바스(“급히 노략하여 서둘러 강탈하라” ― 8:13)는 임박한 심판의 확실성을 말해 준다. 그리고 스알야숩(“남은 자들이 돌아오리라” ― 7:3)은 미래의 소망에 대해서 말해 준다. 이사야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의향에 대해 이스라엘에게 전조를 알려준다(8:16~18). 레이몬드 딜러드. 트렘퍼 롱맨,「최신구약개론」, 418-9.
4. 여호와의 신
구약의 많은 부분에서, 그리고 특히 선지서들에서 하나님의 신은 선지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그들을 능하게 하는 영이다(민 11:25~29; 삼상 10:6,10; 18:10; 19:20~23; 왕상 22:22~23; 왕하 2:15; 느 9:30; 겔 13:3; 욜 2:28; 슥 7:12 ― 참고, 눅 1:67; 행 2:17~18; 19:6; 28:25; 고전 14:1,32,37; 엡 3:5; 벧후 1:21; 요일 4:1; 계 16:13; 19:10; 22:6). 이러한 점들에 대한 강조가 이사야서에서도 빠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신은 지혜와 총명을 준다(11:2). 하나님의 신에 기름부음을 받은 여호와의 종은 좋은 소식을 선포함으로써 반응을 한다(61:1). 40:7~8에서 이 선지자는 “영”을 의미하기도 하고 “바람”을 의미하기도 하는 히브리어 단어의 모호성에 근거해서 언어유희를 하고 있는 듯하다. 비록 여호와의 바람/숨결(루아흐, )이 불 때 풀은 시들지만 여호와의 말씀(이것 또한 그의 로부터 온다)은 영원히 선다. 여호와의 신은 하나님의 계획을 선언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48:16).
그러나 이사야서의 나머지 부분들에서 하나님의 신은 혼란으로부터 질서를 이끌어내시는 분이시다(창 1:2). 하나님의 신은 과거의 창조시에 활동하신 것처럼 바로 황폐한 땅을 재창조하시기도 하신다(32:15; 34:16~35:2; 59:21~60:2; 63:10~14). 도덕적인 혼란으로부터 하나님의 신은 질서와 공의를 만들어내신다(28:6; 42:1; 44:3). 레이몬드 딜러드. 트렘퍼 롱맨,「최신구약개론」, 422-3.
Ⅷ. 나가는 말
지금까지 이사야서 1-39장을 중심으로 이사야라는 인물과 저자, 역사적 배경, 특징, 구조, 신학적 메시지 등을 살펴보았다.
구약의 책들 중에서 그 장엄함과 광범위함에 있어서 이사야서에 필적할 만한 책은 아마 없을 것이다. 신약의 저자들이 예수 및 교회의 성격에 대해서 논할 때 이사야서에 자주 의존했기 때문에 이 책은 기독교의 성경 해석사 속에서 특별히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존 마틴, 김동건 역, 「이사야」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5), 5.
이사야는 격동의 시기의 예언자였고, 이 책은 문학적인 장점이 크며, 아름답고 설명적인 용어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주전 700년경의 이스라엘의 사회에 관한 많은 사실 자료들을 담고 있으며 이사야 예언자는 그 백성의 결점을 지적하는 것 외에도,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역을 위하여 신실한 자들을 남겨두신다는 사실을 중요시 하였다. 앞에서 종말적 사상은 심도 있게 다루지 못하였으나 이사야는 다른 어떤 예언자들보다도 더 많이 메시야의 재림 때에 이스라엘이 들어갈 위대한 왕국에 대하여 말하였다. 그는 이스라엘의 죄의 심각함을 비판하였고, 그의 왕국의 도래와 하나님의 영광이 얼마나 높은지에 대해서도 역설하였다.
본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이사야의 구조가 문체나 신학점 관점, 시대 배경의 면에서 매우 복잡하게 얽혀져 있음으로 하나의 방법론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이처럼 다양하게 전해 내려온 예언의 내용들을 이사야의 이름 아래 모아 놓았다는 것에서 그 당시 이사야라는 예언자의 명성이 대단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지면의 협소함으로 세부적 연구와 석의적 관점에서의 접근이 미흡했음을 아쉬움으로 남긴다.
참 고 문 헌
1. 국내서적
김혜자, 후기예언서, 서울: 분도출판사, 1997.
이상준, 예언서 연구, 서울: 복음문고, 1999.
장일선, 히브리예언서연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1.
정종호, 예언서배경연구, 서울: 도서출판 한글, 1999.
, 이사야서 연구, 도서출판 한글, 2000.
원용국, 구약예언서, 서울: 성광문화사, 1989.
2. 외국서적
Walther Eichrodt, "Prophet and Covenant: Observations on the Exegesis of Lsaiah", Proclamation and Presence(158), nd.
Watts. John D. W, Isaiah, Dallas: Word Publishing, 1989.
3. 번역서적
레이몬드 딜러드. 트렘퍼 롱맨, 최신구약개론,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
반 게메렌, 김의원, 이명철 역, 예언서 연구,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2004.
버나드 앤더슨, 구약성서 이해,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사무엘 슐츠, 송인규 역, 구약총론,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잭 스코트, 한재석 역, 하나님의 구원사역,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3.
존 월튼. 빅터 매튜스. 마크 샤발라스, IVP 성경배경주석,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2.
존 마틴, 김동건 역, 이사야,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5.
C. Hassell Bullock, 류근상 역, 구약선지서개론, 서울: 크리스챤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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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03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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