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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불교 삼동윤리사상][원불교 삼동윤리][정산종사]원불교 삼동윤리사상, 원불교 삼동윤리 확립 정산종사 생애, 원불교 삼동윤리 형성과정, 원불교 삼동윤리 내용, 원불교 삼동윤리 세 단계, 원불교 삼동윤리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원불교 삼동윤리사상

Ⅱ. 원불교 삼동윤리를 확립한 정산종사의 생애
1. 재가수도기
2. 출가수도 및 교정참여기
3. 교화 및 교정확립기

Ⅲ. 원불교 삼동윤리의 형성과정

Ⅳ. 원불교 삼동윤리의 내용
1. 다종교사회와 동원도리 교화
2. 다민족, 다인종사회와 동기연계 교화
3. 산업사회와 동척사업 교화

Ⅴ. 원불교 삼동윤리의 세 단계
1. 인식의 단계
2. 대화의 모색
3. 협력의 추구

Ⅵ. 원불교 삼동윤리의 의의
1. 구조적 의의
2. 가르침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지만, 종교공동체가 세속 사회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추하지 못했음을 유력한 배경 가운데 하나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삼동윤리사상은 현실적 생활 세계로부터 이끌어진 사상이라는 점에서 설득력(Plausibility)을 지니는 것이라고 하겠다. 정산종사의 경세사상은 정산종사가 깨달음에 근거하여 어떻게 중생을 교화할 것인가의 문제를 고심한 끝에 제시한 교화방법론의 체계로 평가된 바 있다. 이러한 평가는 삼동윤리사상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로, 삼동윤리사상은 총론과 각론을 통해 종교사상의 이념과 그것의 실천적 지향을 일관된 구조로 수렴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총론이라 함은 삼동윤리에 대한 정의에 반영된 일원주의를 가리키는 것이며, 각론이라 함은 삼동윤리의 구체적인 강령인 동원도리동기연계동척사업의 가르침을 말한다. 각론에서 제시되는 세 가지 강령은 기실 일원주의에 토대 되어진 것이며, 또한 일원주의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원주의와 삼동윤리의 각론은 일이삼이요 삼이일의 구조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일원주의를 구체화하는 삼동윤리의 각론은 하나의 세계를 지향하는 세 가지 대동윤리이지만, 이 삼동은 실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공존의 존재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삼동윤리는 일원주의가 세 겹의 상통구조로 펼쳐지는 대동세계 건설의 실천적 설계도인 것이다.
2. 가르침의 의의
첫째로, 삼동윤리사상에는 종교연합운동의 정신이 담겨져 있다. 삼동윤리는 종교민족이념국가 등의 모든 장벽을 넘어서서 인류가 대동화합하는 새로운 윤리로서 제시되었으며, 그것이 현실 세계에서 구체적으로 펼쳐진 첫 걸음이 종교연합운동의 실천일 것이다. 정산종사는 소태산대종사의 일원주의에 입각해서 세계 평화의 실천이념인 삼동윤리를 선포함으로써, 종교협력평화운동에 대한 원불교의 교리적 토대를 마련해준 것이다. 원불교는 삼동윤리사상을 바탕으로 1960년대 중반부터 국내 각 종교간의 대화에 적극적인 참여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대산종사에 의하여 구체화된 종교연합운동은 원불교의 종교적 위상을 고양하는 데에 중요한 계기를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원불교사상의 국제화에도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
원불교의 종교연합운동은 국내외의 종교연합운동 단체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 것과 교단 내외에서 종교연합운동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것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 가운데 보다 주목되는 부분은 전자가 아닌가 생각한다. 비록 아직은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원불교를 중심으로 개진되고 있는 세계종교연합의 설립 추진은 주목할만한 사실이다. 원불교가 원불교중심주의를 고집하지 않고 삼동윤리사상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대승적인 입장에서 이러한 과제를 이행할 수 있다면 세계종교 역사에 길이 남을 공헌을 하게 될 것이다. 반면에 그러한 운동에서 원불교나 원불교사상이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는 생각이 앞설 경우에는 삼동윤리사상에 담긴 종교연합운동의 정신을 충분히 실행하기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삼동윤리사상에는 세계주의의 정신이 담겨져 있다는 것이다. 삼동윤리는 대세계주의를 윤리화한 사상이다. 여기에서 세계주의라 함은 원불교가 전통적으로 지향하는 일원주의의 실천적 지향점을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인류 사회가 이른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였음을 고려할 때, 삼동윤리사상에 담긴 세계주의의 정신이 지니는 의의는 매우 큰 것이라고 하겠다. 삼동윤리사상에 담긴 세계주의의 정신은 현재 원불교의 평화운동과 새생활운동을 통해 개진되고 있다. 여기에 아울러 제2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삼동윤리사상의 동기연계의 가르침을 환경운동의 차원으로 끌어올려 “더불어 살 수 있는 지구”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로, 삼동윤리사상에는 “더불어 삶”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향이 제시되어 있다. 특별히 동척사업의 가르침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신인류의 실천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여겨진다. 정산종사는 여기에서 사업간의 연대를 주창하였다. 여기에서 언급된 사업의 의미를 단순히 사업가정치가 등 엘리트 영역에 한정해서 이해하기보다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 기반”으로 확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람들의 삶, 즉 사업은 신문명 창조의 기반을 이루게 될 것이다. 삼동윤리사상이 원불교 미래학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것은 이와 같은 문명적인 비전을 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넷째로, 삼동윤리사상은 원불교의 교리적 가르침을 매우 압축적으로 수렴하고 있다. 삼동윤리사상과 4은 및 4요 사상이 일맥상통한다는 사실을 살펴본 바 있다. 여기에 덧붙여 삼동윤리사상과 원불교의 수행체계의 구조적 연관도 운위될 수 있을 것이다. 삼동윤리사상은 원불교의 대표적인 수행 체계인 3학, 즉 정신수양사리연구작업취사의 가르침과 일맥상통한다. 이처럼 삼동윤리사상은 원불교의 교학 체계와 수행 체계의 근본적인 가르침들을 핵심적으로 요약해주고 있어서 원불교의 교화에 있어 큰 유용성을 지닐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삼동윤리사상은 원불교의 교육사업의 기본 정신을 형성하였다. 정산종사는 누구보다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인물이었는바, 정산종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의 근간을 이루는 것 역시 삼동윤리 정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정산종사가 남긴 게송에 담겨진 ‘진리는 하나’, ‘인류는 한 가족’, ‘세계는 한 일터’라는 삼동윤리 정신은 원불교의 일원주의 교육이념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오늘날 삼동윤리사상이 “원불교해석학의 틀”로 간주되는 것은 원불교 교학과 수행 체계를 이처럼 압축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인 까닭에서이다.
참고문헌
- 김순임(1992), 삼동윤리의 철학적 조명,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 김귀성(1992), 정산종사의 사회교육관,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 유성태(1992), 정산종사의 성품관,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 전명기(1991),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의 교육사상과 그 전개, 한국 근대사에서 본 원불교, 서울:도서출판 원화
- 한길량(1992), 정산종사의 건학정신 : 원광대학교의 건학이념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 제15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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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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